[설날음식] 설 음식으로 알맞은 탕국 끓이기 본문

[설날음식] 설 음식으로 알맞은 탕국 끓이기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5. 2. 16. 14:21

[설날음식]설 음식으로 알맞은 탕국 끓이기!

 우리의 고유 명절인 설을 앞두고 각 가정마다 특색 있는 음식들을 준비하고 계시지요? 장바구니 가득 음식거리를 장만하여 온 가족이 맛있게 먹으며 즐겁게 보내는 것이 얼마나 따뜻한 행복일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오늘은 지기가 담백하면서도 깊은 맛을 내는 탕국을 소개합니다. 차례상음식 중 제일 중요한 탕국!!   커다란 냄비 가득 탕국을 끓여서 뜨끈하게 한 그릇씩 드셔보셔요. 무가 들어가서 담백하며 표고버섯이 깊은 맛을 내는 탕국 끓이는 법을 알려 드릴게요.

<탕국 재료>

양지머리 500그램, 무 1개, 다시마 1장, 표고버섯 10~12개, 두부 반모, 간장 1컵 반, 소금 약간, 물 1.5리터

 

  재료 준비하기

1. 양지머리는 썰어서 참기름을 약간 두르고 약한 불에서 볶아 놓는다.

2. 무는 깍두기 모양으로 썰어 놓는다.

3. 표고버섯은 팔팔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얇게 썰어 놓는다.

4. 다시마는 가위로 적당하게 잘라 찬물에 담가 10분쯤 불린 후 미끈거리는 것이 없어지도록 깨끗이 씻은 후 체에 걸러 물기를 뺀다.

5. 두부는 도톰하게 썰어서 달구어진 프라이팬에 부친 후 식은 다음 작게 썰어 놓는다.

 

  탕국 요리하기

1. 볶아 놓은 양지머리에 깍두기 모양으로 썬 무를 넣고 간장 1컵을 넣고 잘 섞은 다음 약한 불에서 2분 정도 끓인 후 물 1리터를 넣고 중간 불에서 7분 정도 끓인다.

2. 1에 썰어 놓은 표고버섯과 다시마를 넣고 나머지 간장 1/2컵과 물 0.5리터를 넣고 끓인 후 마지막에 썰어 놓은 두부를 넣고 한 소큼 더 끓인다. 간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지기가 준비한 설 맞이 탕국 레시피 어떠셨나요? 레시피는 각자의 취향마다 들어가는 재료가 다르겠지요. 레시피 보다 음식에 들어가는 정성이 더 중요하겠죠!! ^^

시원하고 개운한 탕국 한 번 만들어보세요. 모두 마음 따뜻한 설 보내시기 바랍니다. ^^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