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 내성] 우리 아이 항생제, 바로 알고 사용하세요! 본문

[항생제 내성] 우리 아이 항생제, 바로 알고 사용하세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5. 3. 3. 13:52

[항생제 내성] 우리 아이 항생제, 바로 알고 사용하세요!

 

 

여러분~ 아프면 자연스레 약을 찾게 되시죠!

특히 빨리 회복하기 위해 자주 사용되는 '항생제'

항생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조건 병이 빨리 낫는다고 좋은건 아니에요!!

바로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답니다!!  

 

지기와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

 

  항생제란?

미생물에 의하여 만들어진 물질로서, 다른 미생물의 성장이나 생명을 막는 물질을 말합니다!

 

 

   항생제 복용이렇게 하세요!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치료에는 항생제가 도움이 되지 않아요!

 의사에게 항생제를 처방해 줄 것을 강요하지 말아야 해요!

 항생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정확히 복용해야 해요!

 자신의 임의 판단으로 항생제의 복용량을 줄이거나 복용을 중단하지 말아야 해요!

 

 

 

  항생제 사용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항생제를 쓰기 전에는 세균검사를 합니다!


세균 배양 검사 및 항생제 감수성 검사를 통해 병원균을 정확히 알고, 이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을 잘 관찰하면 세균 감염증을 어느 정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만약 36.5도가 넘는 고열이 3일 이상 계속 되거나 식욕이 없고 호흡수가 많다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어린이가 목이 아프고 속이 메슥거리는 소화기 증상이 있을 경우도 세균성 감염을 의심해야 합니다. 세균에 의한 고열 증상은 바이러스성 감염증과 달리 아침부터 고열이 나고 특히 기운이 없는 상태를 보입니다.

 

 항생제는 용량과 투여기간을 정확히 지켜야 합니다!


항생제가 꼭 필요하여 처방을 받았을 때는 양과 기간을 지켜 먹어야 합니다.

증상이 좋아졌다고 해서 마음대로 중단하는 것은 위헙합니다. 항생제를 많이 사용 함에 따라 내성균도

증가하고 있는데 항생제를 잘못 사용하는 것이 내성균 증가의 중요한 이유입니다.

 

또한, 항생제를 과다하게 사용하면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항생제의 투여기간이 부족하거나 너무 길어도 내성균을 만들어 낼 위험성을 크게 합니다.

따라서, 항생제는 필요할 때 필요한 만큼 사용하여야 합니다. 그것이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내성균의 발생도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항생제는 꼭 필요한가요?

 발열

▶ 세균에 의한 감염이 확실하지 않고 열이 나는 것 외에 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네는 항생제가 필요 없습니다.

 

 감기

▶ 감기의 80~90%는 바이러스 감염증이므로 항생제는 소용이 없으며, 폐렴 등 합병증 예방을 위한 항생제

    투여도 효과가 없습니다.

 

  기침

▶ 바이러스가 원인인 기침에는 항생제가 효과가 없습니다. 폐렴으로 인해 기침이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항생제가 필요합니다.

 

 콧물

▶ 맑은 콧물이 흐르다 누렇거나 녹색이 되는데 이것이 세균 감염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항생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급성중이염

▶ 감기 뒤에 발병하는 급성중이염인 경우에 80%의 어린이는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고 자연히 낫습니다.

 

 급성부비동염

▶ 부비동염은 감기 뒤에 곧잘 발생하지만, 대부분의 감기는 세균성 부비동염으로 발전하지 않습니다. 

 

 

  항생제 바로알기!

  항생제는 어느 증상에 복용하는 것입니까?


세균에 의한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복용합니다.

 

 항생제를 복용하는 동안 주의해야 할 음식이나 약물이 있습니까?


기본적으로 다른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또는 약사와 먼저 상의하세요.

비타민과 한약 또한 항생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복용 여부를 알리셔야 합니다.

일부 항생제는 음식물에 의해 흡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이런 항생제는 음식물을 섭취하기 1시간 이전이나 음식물을 섭취한 2시간 이후에 복용하세요.

 

 어린이에게 적합하지 않은 항생제는 무엇입니까?


테크라사이클린은 뻐와 치아의 성장을 변화시키므로 어린이와 임산부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퀴놀론계 향균제는 발작을 일으키거나 관절릐 성장에 손상을 줄 수 있어 어린이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항생제는 어떻게 보관해야 합니까?


직사광선을 피하여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주세요! 열, 습기,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약물이 파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주세요!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몸이 아푸거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무조건적인

항생제 사용은 좋지 않답니다!

꼭!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단을 받고 바르게 처방을 받고 사용해 주세요~

올바른 항생제 사용! 꼭~ 기억해주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