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하셨어요? "한 주먹 만큼씩 먹자" 과일과 채소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본문

식사하셨어요? "한 주먹 만큼씩 먹자" 과일과 채소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5. 3. 2. 12:22

식사하셨어요? "한 주먹 만큼씩 먹자" 과일채소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몸에 좋다고 익히 알려져 있는 과일과 채소! 여러분은 얼마나 드시고 계시나요??^^

육식을 즐겨하는지기는 과일과 채소 섭취를 많이 하지 않고 있어요.. 

 

그럼 매끼니 채소 하루에 과일!!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식생활이 서구화 되가면서 하루 먹는 삼시세끼 밥상을 살펴보면 육류나 인스턴트 음식 많아지고 있답니다.

반면에 채소 섭취량은 줄고 있다고 하네요!!

 

세계암연구재단(WCRF)에서는 채소와 과일을 하루 최소 400g이상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답니다.

하루에 채소 5번!! 계절과일 2번!! 이렇게 섭취하면 사망 위험을 낮출 수 있고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채소와 과일은 무엇이 들어있는지 지금부터 수사 들어갑니다!! ^^

 

 

 

 

  과일과 채소는 어떻게 보관해야 좋을까요?

 

  사         과 : 씻지 않은 채 비닐랩으로 하나씩 포장해서 냉장보관 하세요!

  키         위 : 상온에서 이틀정도 둔 다음 냉장보관 하세요!

  포         도 : 씻지 않은 채 물기없는 상태로 냉장보관 하세요!

  바   나   나 : 후숙 과일이라 냉장고에 넣지말고 실온에서 보관하세요!

  양         파 : 망째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세요!

  시   금   치 : 뿌리를 자르지 말고 밀폐용 비닐에 넣어 보관하세요!

  파 프 리 카 : 구멍이 뚫려 통풍이 되는 용기에 보관하세요!

  고         추 : 채소 칸 또는 지퍼팩에 넣어 보관

  가         지 : 종이에 싸서 물기를 없애고 상온에서 보관하세요!

 

 

 

 

 

 과일과 채소에는 어떤 영양소가 있을까요?

 

※ 엽산

  - 아기의 뇌 또는 척수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 시금치와 아스파라거스 같은 푸른 잎 채소에 많답니다.

 

 

※ 마그네슘

  - 근육과 신경조직을 건강하게 하고 심장 박동과 건강한 면역체계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시금치, 검정 콩, 흰 콩 등에 많이 있습니다.

 

※ 칼륨

  - 건강한 혈압을 유지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 고구마, 토마토, 감자, 당근 등에 많습니다.

 

※ 비타민C

  - 건강한 눈과 피부를 유지하고, 병원균의 침입을 막는 것을 도와줍니다.

  - 고구마, 호박, 당근, 시금치, 고추 등에 많이 있습니다.

 

※ 식이섬유

  - 몸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변비를 예방해주며 혈당관리에 좋습니다.

  - 모든 채소와 과일에 들어있어요.

 

※ 파이토케미칼

  - 항산화 작용과 항암효과가 있고 면역기능을 증진 시켜줍니다.

  - 다양한 색깔을 지닌 대부분의 채소와 과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서대문보건소와 함께하는 영양상담실

 

※ 체력측청실 주요사업

 - 생애주기별(임산수유부, 어린이, 청소년, 성인, 노인) 식사교육

 - 체중조절을 위한 저칼로리 균형식 식사처방 및 영양상담

 - 만성질환(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관리를 위한 영양상담

 - 영양 위험한 저소득층 임산부, 영유아 영양플러스 추진

 - 필수영양식품 무료지원, 영양평가, 영양교육, 가정방문 영양상담

 

체력측정실 이용안내

 일 시 : 연중, 월~금 09:00 ~18:00

 대 상 : 서대문구 주민 누구나

 방 법 : 전화예약

 비 용 : 무료

 장 소 : 서대문구 보건소 6층 영양상담실

 문 의 : 영양상담실 02-330-8597, 8701

 

 

 

 

균형잡힌 식생활이 건강한 삶을 만듭니다!

변화된 식생활이 우리의 건강을 지켜줄꺼에요^0^

건강한 2015년을 위해 메모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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