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아기 건강, 모유수유로 지키세요!

서대문TONG 2015. 2. 11. 12:54

아기 건강, 모유수유로 지키세요!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잘 맞는 최고의 영양식품이에요~

모유는 각종 면역체와 영양분, 항감염인자가 들어있어 아기의 평생 건강과 성장을 도와준답니다.

 

지기와 함께 우리 아이 모유수유 함께 알아볼까요~

 

 

  모유수유는 엄마에게 좋아요!


산후 자궁수축 및 체중조절에 좋으며 피임 효과가 있답니다. 정신건강, 터울조절과 유방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모유수유는 아기에게 좋아요!


모유는 영양이 풍부하고 위생적이며, 각종 면역체와 영양분이 들어있어 평생 아기의 건강과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모유는 알레르기 걸릴 확율을 감소키시고 IQ, EQ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치아건강과 얼굴 근육 발달에 도움을 주고, 빈혈과 비만 가능성을 감소시킵니다.

 

 

  모유를 잘 나오게 하는 방법


모유를 하루에 8회 이상 자주먹이고 충분한 수유 시간을 갖도록 합니다.

수유시 양쪽 젖을 모두 물려주며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모유의 양을 풍부하게 하려면 평소 고단백질 고칼슘의 음식을 섭취합니다. 마사지는 자극을 주어 젖 분비량을 늘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수유사이에 젖을 짜내여 컵이나 기구를 사용하여 유아에게 먹이도록 합니다.

 

 

 

 

 모유수유에 도움이 되는 음식

 

※ 미역국

 - 요오드 성분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피를 맑게 해준답니다. 부기와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산모에게 좋아요. 참기름을 넣어서 끓여드시면 더욱 좋아요!

 

※ 녹황색 채소

 - 모유의 맛과 질을 높이기 위해서 비타민과 미네랄, 칼슘 등이 많이 든 채소와 뿌리채소를 많이

   섭취하는게  좋아요!

 

흰살생선

 - 흰살 생선이 등푸른 생선보다 양질의 모유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조기와

   대구가 특히 좋아요! 조기는 콜라겐이 풍부하여 산욕기 회복에도 좋답니다.

 

 

  모유수유에 나쁜 음식

 

※ 육회와 생선껍질

 - 육회와 생선껍질에는 기생충이 있을 위험성이 있어요. 미리 방지하는 것이 좋겠죠!

 

※ 매운음식

 - 엄마가 먹는 음식중 0.1~0.2%는 모유를 통해 고스란히 아이에게 전달이 됩니다.  매운것이나 향이 강한

   향신료,  마늘 등 자극이 강한 음식은 아이의 위를 자극할 수 있다고 하네요! 피해야 겠죠!!

 

※ 커피, 녹차 등 카페인 함유 음식

 - 카페인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아이가 잠을 못 이룰 수 있다고 하네요~ 주의해주세요!

 

※ 식혜와 인삼

 - 엿기름과 인삼은 모유를 말리는 작용을 하므로 모유 수유중에는 피하세요!

 

※ 알코올

 - 젖을 먹이는 산모가 술을 마시면 1시간 이내에 알코올의 90%이상이 모체의 혈액을 통해 모유로

   분비됩니다. 모유의 질을 떨어트리고 젖의 사출반사나 유즙 분비를 방해하므로 안드시는게 좋아요!! 

 

 

 모유 보관방법!

 

실온에서 4~6시간, 냉장고 2~3일(72시간), 냉동실은 3개월 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모유에 날짜와 시간을 기입해 놓고 먼저 짠 순서대로 먹이는 것이 좋겠죠!! 냉동했던 모유는 냉장고나 실온에서 서서히 녹도록 하고 미지근한 물에 중탕해서 먹이시면 된답니다.

 

※ 전자렌지는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해동된 모유는 24시간 내에 사용하시고요. 다시 냉동은 하지 마세요!! 

 

 

우리 아이 건강과 성장에 모유수유가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우리 아이를 위해 노력하시는

어머니들의 마음을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산모 여러분들 힘내세요~ 지기가 응원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