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만나는 독도, 독도체험관에 다녀와서 본문

서울에서 만나는 독도, 독도체험관에 다녀와서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5. 1. 13. 17:00

서울에서 만나는 독도, 독도체험관에 다녀와서



우리나라 영토 모두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곳 중의 하나는 바로 독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의 영토인 독도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끊임없이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지요. 그런데 우리는 독도에 대해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을까요?

서대문구독도체험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지요? 서대문구 통일로(미근동)에 2012년 9월 14일 개관한 독도체험관은 독도의 영토주권수호를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의지를 반영하여 독도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인식을 전하고자 동북아역사재단이 설립한 신개념 박물관입니다.

지난 60여 년간의 인문, 자연 과학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설립된 독도체험관에서는 독도와 관련된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독도의 자연과 역사를 다양한 체험을 통하여 알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독도체험관> 개관 및 관람 안내

> 주 소 : 서울 서대문구 통일로 81(미근동 267)임광빌딩 본관, 지하 1층

> 개관일 : 화~일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입장은 오후 5시까지)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명절 당일과 체험관 지정 임시 휴관일

> 관람료 : 무 료

> 관람신청 : 독도체험관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예약 후 관람

                  (관람희망일로부터 60일~1일 전까지 예약 가능)

                   ※ 전시 해설 서비스 제공

> 예약안내 및 문의사항 : 전화 02-2012-6100, 6101

독도체험관을 한 곳씩 눈여겨 살펴보면서 독도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겨울 방학을 맞아 많은 어린이들이 체험관을 찾았고 부모님과 함께 온 어린이들도 많았답니다.

뿐만 아니라 일반관람객도 많은 관심을 갖고 체험관을 둘러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독도체험관에는 다양한 시청각자료들이 구비되어 있어 독도에 대해 보다 쉽게 알 수 있게 했는데요. 시간의 흐름에 따른 독도의 변화 모습을 보는 것도 색다른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동도와 서도로 이루어진 독도를 모형으로 만들어 놓아 아직 가 보지 않은 독도의 얼굴을 그려볼 수도 있었답니다.

또한 독도 주변의 지형도 자세히 알 수 있었지요.

독도는 독도에 살고 있는 괭이갈매기로도 유명하지요. '독도의 또 다른 주인'이라는 표현이 자연과 어우러져 있는 독도의 모습을 상상하게 하였습니다.

멀리 분당에서 왔다는 어린이 3명은 독도체험관 학습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을까요?

 

(사진 왼쪽부터 박채원, 정서이, 박윤홍 어린이) 

박채원 어린이(분당초등학교 1학년)

“엄마와 오빠와 함께 왔어요. 독도체험관을 와서 보니 정말 신기해요. 한 번도 가본 적은 없지만 독도에 천연기념물이 많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어요.” 

박윤홍 어린이(분당초등학교 3학년)

“동생 채원이와 엄마와 함께 와서 독도에 대하여 많은 것을 알게 되어서 보람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독도가 얼마나 아름다운 곳인가도 알게 되었어요.”

정서이 어린이(소현초등학교 3학년)

“채원이와 윤홍이와 함께 엄마들하고 왔는데 우리들이 몰랐던 독도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게 되어 기뻐요. 나중에 학교 친구들에게 꼭 와 보라고 얘기할 거에요.”

어린이들의 진지한 이야기를 들으며 체험학습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독도체험관의 직원인 강승우 님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2012년 9월에 개관된 이후 많은 분들이 체험관을 관람하셨습니다. 이곳은 동북아역사재단이 설림한 곳으로 국내뿐 아니라 외국에서도 관심을 갖고 있지요. 그리고 외국인들의 관람도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4년 한 해 동안 38,500여 분이 관람을 하셨어요. 요즘은 겨울방학이어서 학생들의 관람이 많아졌지요. 유치원생, 초등학생, 중고등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반관람객들도 많이 찾으시는데 깊은 관심을 갖고 체험관을 둘러보신답니다."

 

'美 싱크탱크 독도분쟁지역 표기', '일본 독도 영유권 주장 동영상 유포' 등 우리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해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독도에 대해 명확히 아는것이 중요하겠죠!

독도 전용 홈페이지도 있다는 사실 알고계시나요? 외교부 독도 홈페이지(http://dokdo.mofa.go.kr/kor)에 접속하시면 독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독도를 한 번쯤은 꼭 가보고 싶지만, 시간과 거리 등 여러 가지 사정으로 여의치 않은 분들이 많지요. 이번 겨울, 온 가족이 함께 독도체험관을 찾아 독도 사랑을 몸으로 느끼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 독도가 우리땅인 이유,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습니까?? "

이번 겨울방학! 아이들과 함께 독도체험관을 찾아 독도 사랑을 

몸으로 느끼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