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축제, 명소, 맛집 등 서대문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마을공동체 사업-청년문화의 공간, 얼티즌 허브를 가다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4. 5. 30. 17:32

마을공동체 사업-청년문화의 공간, 얼티즌 허브를 가다

초여름 햇살이 뜨겁게 느껴지는 오후, 신촌 이화여대 부근에 있는 얼티즌 허브를 찾았습니다. 얼티즌 허브는 서울시의 마을공동체 사업의 하나로, 청년문화공간입니다. 이 곳에서는 청년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충무로에서 지난해 11월 현재의 자리인 서대문구 대현동으로 이사를 왔다고 합니다.

얼티즌 허브란 청년들의 커뮤니티를 위한 카페로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상 1층에는 카페가 있고, 지하 1층과 지상 2, 3층은 얼티즌 허브로 공공입주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지요. 얼티즌 허브를 찾은 많은 분들의 메시지를 곳곳에서 볼 수 있었답니다.

 

얼티즌 허브 공간에 대하여 알려드릴게요.

지하 1층 : 문화공간(신촌 스테이지 공연장)

지하 1층은 문화공간-신촌 스테이지 공연장-입니다. 이곳은 현재 <신촌 콘서트>라는 청년들의 음악단체가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공연을 하고 있답니다. ‘음악당’ 이라는 안내판이 정겹게 지하1층 입구에 있네요.

소박하게 꾸며진 음악당엔 악기들이 있고 여러 종류의 책들이 책꽂이에 가지런히 꽂혀 있습니다. 작지만 아기들이 놀 수 있는 아기방도 있어요.

지상 1층 : 얼티즌 카페  

지상 1층의 얼티즌 카페입니다.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며 소규모 단체들이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대로변에서 조금 들어와 있을 뿐인데 소음이 거의 들리지 않을 만큼 조용합니다. 그래서 이곳을 찾는 분들이 아주 좋아한다고 하네요.

지상 2층 : 모임공간 

지상 2층은 공유사무실이자 모임공간입니다.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나 단체가 사무실로 이용하는 곳이지요.

얼티즌 허브에서는 인문학 모임과 책읽기 모임을 하고 있는데 학기제로 운영이 된다고 합니다. 20대와 30대가 많지만 연령의 제한은 없답니다. 매주 일요일 오후 7시에는 저녁식사를 같이 하는 <집밥모임>이 있습니다. 이 모임은 집에서 먹는 밥처럼 편안하게 같이 식사를 하면서 대화를 나누고 공감대를 형성하자는 취지로 시작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참석하는 사람들이 각자 간단히 음식을 준비해 와서 먹는데, 바로 지난 주인 5월 25일 일요일에는 채식으로 준비한 집밥 모임이 있었다고 합니다.

매주 수요일 오후 5시에는 서대문청년반창회가 열립니다. 폭넓은 의견을 교환하며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는 청년반창회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에는 목공에 관심 있는 청년들이 <목공학교>를 진행하고 있답니다. 사전 예약은 필수라고 하니 반드시 전화로 문의해 주세요. (☎ 02-2275-0923)

지상 3층 : 예술가 레지던스

지상 3층은 공동주택인 예술가 레지던스입니다.

세 개의 방이 있으며, 주방과 화장실은 공동으로 이용하고 있지요. 현재 세 개의 방에 여섯 명이 입주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곳은 사생활의 공간이라 사진촬영은 하지 않았습니다. 서대문 지역의 청년 공동체로, 공감대를 잇는 개인과 단체가 입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얼티즌 허브 장성욱 대표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 얼티즌 허브는 청년들의 공동 사업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하기를 바라지요. 적극적인 참여가 즐거움을 안겨준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서대문 지역의 젊은층을 중심으로 활성화 되리라 생각합니다.

* 얼티즌 허브를 하면서 어려운 점이 없는 것은 아니지요. 그러나 어렵다는 생각에 집착하면 더 어려워진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할 수 있는 만큼 노력하면 만족해야한다고 생각하지요. 긍정적인 사고가 중요하다는 것이겠지요?

* 2014년 12월까지 서대문지역의 청년공동주택을 한 두 곳에 조성하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참여자를 모집하고 있어요. 주거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조건입니다. 따뜻한 공동체를 조성할 계획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관심을 갖고 이용하는 좋은 문화적인 장소가 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 사용자의 임대료는 보증금 없이 40만원에서 60만원입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의 건물 임대료를 내고 남은 수익금은 공동주택사업에 쓸 것입니다.

* 누군가와 자유롭게 생각과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자유로운 공간이 있다는 것, 그러한 공간을 확보하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청년문화공간이 우리 서대문구에 있고, 또 많은 분들이 꾸준히 발걸음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이 뿌듯하게 느껴집니다.

 

얼티즌 허브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얼티즌 허브 홈페이지 가 보기, 여기를 클릭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얼티즌 허브에 관심을 갖고 많이 이용하여 서대문구의 대표적인 청년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