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월14일, 안중근의사 사형선고일 알고계시나요?

서대문TONG 2014. 2. 13. 16:38

2월 14일, 안중근 의사 사형선고일 알고 계시나요?

 

발렌타인데이 날로만 알고있던 2월 14일이 안중근의사 사형선고일이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사랑하는 연인과 달콤한 초콜릿을 나누는 것도 좋지만  안중근의사 데이로 정하고 잠시 숙연한 마음으로 Tong 과 함께 안중근의사 역사를 이야기 나눠볼까요?

 

2월 14일은...

침략자 이토 히로부미를 처단한 서른살 청년 안중근 의사가 사형선고 받은 날입니다. 

 

안중근의사 사형선고일이란?

서른살 청년 안중근의사가 사형선고 받은 날을 말합니다

 

 


"코레야 우라!(한국만세)"

독립운동가 안중근 이토 히로부미 저격!!



언제들어도 가슴뭉클하게 만드는 안중근의사 이토 히로부미 저격 !!

붙잡혀 가는 순간에도 러시아어로 한국 만세라고 크게 외친 안중근의사..

 


선고공판에서 1910년 2월 14일 안중근 사형선고가 결정되고 처형되기까지 안중근의사는 이토 히로부미를 죽인 이유를 당당하게 밝혔다고 합니다. 

 

<내가 이토를 죽인 이유 15가지 이유 >

1. 한국의 명성황후를 시해한 죄

2. 고종황제를 폐위시킨 죄

3. 5조약과 7조약을 강제로 맺은 죄

4. 무고한 한국인들을 학살한 죄

5. 정권을 강제로 빼앗은 죄

6. 철도, 광산, 산림, 천택을 강제로 빼앗은 죄

7. 제일은행권 지폐를 강제로 사용한 죄

8. 군대를 해산시킨 죄

9. 교육을 방해한 죄

10. 한국인들의 외국 유학을 금지시킨 죄

11. 교과서를 압수하여 불태워 버린 죄

12. 한국인이 일본인의 보호를 받고자 한다고 세계에 거짓말을 퍼뜨린 죄

13. 현재 한국과 일본 사이에 경쟁이 쉬지 않고 살육이 끊이지 않는데 태평무사한 것처럼 위로 천황을 속인 죄

14. 동양 평화를 깨뜨린 죄

15. 일본 천황의 아버지 태황제를 죽인 죄

 

내가 이토를 죽인 이유는 이토가 있으면 동양의 평화를 어지럽게 하고 한일간이 멀어지기 때문에 한국의 의병 중장의 자격으로 죄인을 처단한 것이다. 그리고 나는 한일 양국이 더 친밀해지고, 또 평화롭게 다스려지면 나아가서 오대주에도 모범이 돼 줄 것을 희망하고 있었다. 결코 나는 오해하고 죽인 것은 아니다.

 

출처 : 위키백과


내가 이토를 죽인 이유 15가지.. 읽어 내려갈수록 힘없이 약한 나라가 무참히 짓밟혔던 설움에 Tong은  분노하게 되네요... 끝까지 굳은 뜻을 굽히지 않았던 안중근 의사는 선거공판에서 사형선고를 받은 날로 변호사 안병찬에게 <동포에게 고함>을 전달하였습니다. 

 

<동포에게 고함> 


내가 한국 독립을 회복하고 동양 평화를 유지하기 위하여 3년 동안 풍찬 노숙하다가 마침내 그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이곳에서 죽느니 우리 2천만 형제자매는 각각 스스로 분밝하여 학문에 힘쓰고 산업을 진흥하여 나의 기친 뜻을 이어 자유 독립을 회복하면 죽는 자 유한이 없겠노라  


 


그리고 가슴을 울리는 안중근의사 유언...


 "내가 죽은 뒤 나의 뼈를 하얼빈공원 옆에 묻어 두었다가 나라를 되찾거든 고국으로 옮겨다오. 천국에 가서도 마땅히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해 힘쓸것이다."

 

유해가 묻힌곳을 현재까지도 찾지 못하고 있어  '나라를 되찾거든 고국으로 옮겨다오' 라는 약속은 우리가 아직 지키지 못했습니다. 안중근의사 사형선고일 2월 14일이 더욱더 마음을 아프게 하네요 


2월14일... 이젠 안중근의사사형선고일로 기념하면서  안중근의사 기념관  http://ahnjunggeun.or.kr/  을 들러보면 어떨까요?



* 사진 및 자료출처 : 안중근의사 기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