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2014 UN공공행정상 1차 심사통과] 축하해주세요^^* |
'축하합니다, 축하합니다~~ ♪♪' 여러분, 우리 서대문구가 2014 UN 공공행정상 1차 심사를 통과했어요! 이렇게 뜻깊은 소식을 TONG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UN공공행정상(UN Public Severice Awards, UNPSA) 이란?
UN공공행정상(UN Public survice awards, UNPSA)은 UN 산하 경제사회국(UNDESA)과 성평등 및 여성역량강화본부(UN-WOMEN)이 공동 주관하고 UN공공행정네트워크(UNPAN)에서 운영하는 상으로, 공공행정의 중요성을 알리고 혁신적인 정책을 발굴․전파하여 전 세계 공공행정의 개선을 유도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자료사진출처 : UN공공행정포럼 >
우리 서대문구는 예비심사 및 1차 심사를 거쳐 무사히 본선에 진출하였답니다.
UN공공행정상 1차 심사통과 부분으로는,
★ 서대문구, 2014 UN공공행정상 1차 심사 통과 부분
* 동 복지 허브화 - 지역주민 맞춤형 복지정책
* 주민참여예산제도 -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정책
* CCTV 통합관제센터 - 주민의 안전을 보호하고자 하는 정책
동 복지 허브화 사업이란?
주민을 위한 맞춤형 원스탑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복지정책
동 복지허브화란 16개 부처, 292개의 서비스가 분산 지원되어 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복잡하고, 법적 요건의 미달로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사각 지대를 해결하기 위한, 복지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복지 모델입니다. 동 주민센터의 기능을 단순 행정에서 복지 업무로 전환하여 인력의 한계를 극복하고 새로운 동 중심의 복지전달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동 복지허브화 사업을 통해 공무원의 현장 복지 업무를 강화하였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에게 지원가능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안내해 주는 복지 종합상담사인 복지 코디네이터를 운영하여 주민이 지원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동 주민센터에서 종합적으로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또한 주민센터 내 일자리 상담 창구와 방문간호사를 배치하여 복지뿐 아니라 고용, 보건 등의 서비스도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였으며 단순 물질적인 후원을 넘어 희망까지도 전달해 줄 수 있도록 지역 내 후원자와의 1:1 결연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주민참여예산제도란?
서대문구 주민 자발적으로 직접 예산 편성에 참여하는 제도
우리 서대문구는 예산에 대한 주민들의 기본 이해를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예산학교를 열었고, 지역 강사양성과정을 운영하였으며, 동별 지역회의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동별 지역회의를 통해서는 해당 지역에 살거나 근무하는 주민들이 실제 동네에 필요한 사업 우선순위를 결정했습니다. 구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자신들이 피부로 느끼며 절실히 필요로 했던 사업을 예산편성과정에서 제안하고, 예산에 반영하는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CCTV 통합관제센터란?
CCTV를 일원화하여 재난 및 범죄예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24시간 관제센터
여러 부서에서 중복적으로 관리해 왔던 CCTV를 일원화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재난 및 범죄 예방을 위해 적극 활용하는 24시간 관제센터입니다. 각각의 CCTV가 서대문구 통합관제센터에 연결되어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UN공공행정상은 세계 각국의 1차심사 통과 기관으로부터 추가 증빙자료를 제출받아 3월 말까지 2차 심사를 실시하며, 3차 최종 심사를 거쳐 5월경에 최종 수상기관을 발표합니다. 시상은 UN공공행정의 날인 6월 23일에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3개나 되는 사업이 동시에 UN공공행정상 1차 심사를 통과한 것은 기초지방자치단체로서는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서대문구의 우수하고 선도적인 행정이 해외에서도 인정받았다는 데 의의가 있겠죠?^^*
서대문구의 우수한 정책이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로 뻗어나갑니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글로벌 서대문구가 될 수 있도록 Tong과 함께 응원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