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문화와 교육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오파비니아 강독 시리즈

서대문TONG 2014. 2. 6. 16:43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오파비니아 강독 시리즈

 

아기공룡 둘리 시대 가보고 싶지 않으세요?^^*  알면 알수록 빠져드는 지구와 생명 진화의 역사..

2014년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제2탄 지구와 생명 진화의 역사,

오파비니아 강독 시리즈로 TONG과 함께 빠져보실까요? :)

 

★ 오파비니아? 

오파비니아는 캄브리아기 지층에서 발견된 고생물로 눈이 다섯개이고 머리 앞 쪽에 코끼리처럼 긴 코를 가지고 있어요. 긴 코는 물건을 쥐거나 모래를 파고 은신하는 데 이용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겉모습은 작은 새우나 바닷가재 등의 갑각류처럼 생겼답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에서는 성인과 청소년을 위한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갸기' 2014년 제2탄으로, 지구와 생명 진화의 역사, 오파비니아 강독 시리즈 강연회를 마련했습니다. 이번강연은 '뿌리와이파리'에서 출판한 '오파비니아' 시리즈 도서를 지구와 생명 진화사의 시대순에 따라 구성했는데요, '오파비니아' 시리즈는 '우주와 지구, 그리고 인간의 진화사'에 있어서 전환점이 되었던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생동감 있고 흥미롭게 그려낸 10여권의 시리즈물입니다. 

 

기나긴 진화사의 한 장을 차지했지만 지금은 멸종한 생물, 오파비니아를 통해 두 개의 눈과 단정한 입술이 아닌, 다섯 개의 눈과 기상천외한 입을 빌려,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조금 더 균형 잡힌 열린 사고를 제공하여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폭을 넓히고, 함께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매개체가 되고자 이번 강연회를 마련하였답니다.

 

또한 이번 오파비니아 시리즈 강독회는 과거에 발생한 진화와 그 원인에 대해 과학적인 시각으로 자세히 분석해 보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진화에 대해서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요!

 

            오파비니아 시리즈 강연

 
            △1강(2/21,금) 『생명 최초의 30억년』- 국립문화재연구소 공달용 박사,

△2강(3/14,금) 『미토콘드리아』-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이정모 관장,

△3강(4/11,금) 『눈의 탄생』- 국립과천과학관 이승배 박사,

△4강(5/9,금) 『삼엽충』- 국립중앙과학관 김동희 박사,

△5강(6/13,금) 『대멸종』- 지질박물관 이항재 박사,

△6강(7/11,금) 『진화의 키, 산소 농도』-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이정모 관장,

△7강(9/12,금) 『공룡 오디세이』- 지질박물관 이융남 관장,

△8강(10/17,금) 『공룡 이후』- 국립문화재연구소 임종덕 박사,

△9강(11/14,금) 『노래하는 네안데르탈인』- 서울대학교 우은진 박사,

△10강(12/12,금) 『지구 이야기』- 서대문자연사박물관 백두성 학예사

 

      - 강연 내용과 강사의 프로필 등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http://namu.sdm.go.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의 오파비니아 강독 시리즈 강연은 해당분야 전문가들이 강연을 맡고 있어 생명 진화사의 이야기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 생명 진화의 발자취에 대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기회를 갖고, 생명 진화의 계기들을 짚어보면서 그것이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어떤 뜻을 지니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필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수강신청 Tip

2014년 2월 4일(화)부터 서대문자연사박물관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수강료는 1강좌씩 신청할 경우 15,000원, 총 10강을 신청할 경우 14만원입니다.

- 전화문의 02-330-8856

- 홈페이지 http://namu.sdm.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