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의 가로등이 달라졌어요!
어두운 밤길을 환하게 밝혀주는 가로등..
그런데 밤길을 밝혀주는 가로등이 너무 밝아도 문제랍니다!
인근 주택에 사는 분들은 밝은 가로등 때문에 잠을 잘 못주무셔요! 수면에 방해가 된다는 거지요
기존에 설치되었던 확산형 고압나트륨 보안등은 사방으로 빛이 퍼지는 형식이라 길 바닥은 어둡고 허공만 밝아
오히려 안전에는 취약했고 에너지를 낭비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점으로, 길은 환히 밝혀주면서 주택의 창문에는 빛공해가 되지 않는 가로등으로 교체하고 있답니다!
교체된 가로등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조사를 했는데요, 조사대상은 사업을 시행한 20개 자치구의 1~3개소를 선정해 알아봤는데요, 우리 서대문구도 많이 개선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붉은 색 계열이던 나트륨등을 은백색 계열의 LED조명으로 교체한 후에는 이전보다 멀리서도 대상을 알아볼 수 있게 되어 밤 길에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게 되었답니다.
빛 공해란?
불필요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사용되는 빛이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을 방해하거나 환경에 피해를 주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참고로, 인공조명에 의한 빛공해 방지법의 기본취지는 필요한 빛은 충분히 제공하되 사람이나 동ㆍ식물에 해를 미치지 않도록 좋은 조명환경을 조성하는 것입니다.
<출처: 서울시청 홈페이지>
조사기간 중에 만난 주민들은 특히 야간에 골목길이 더욱 밝아진 점과 주택가 창문으로 들어오는 빛이 많이 줄어들어 수면장애 등이 개선된 부분을 가장 만족스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붉은 계열의 가로등 대신 은은한 백색계열조명으로 바뀌어 눈의 피로가 덜 하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밤 길이 예전보다 환해지고 더 잘보이게 되면서 야간에 교통사고나 범죄발생율도 줄어들겠죠?^^*이번 가로등 교체로 더욱 살기좋은 마을 서대문이 되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