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대비 가스안전사고 예방은 이렇게!
우리고유 명절인 설! 모두들 고향에 가 가족과 함께 보내는 설연휴의 설렘과 기쁨에 들떠 있겠죠?^^*
그런데 고향으로 가기전 가스안전점검 생각해보셨나요?
오늘은 소홀하기 쉬운 가스안전예방에 대해 과 함께 알아보기로 해요:)
★ 비눗물을 만들어 호스와 연소기 등 이음새 부분과 중간밸브에서 가스가 새지 않는지 점검하고, 호스가 노후되지 않았는지 살펴봅니다.
|
★장시간 집을 비울 경우 점화코크와 중간밸브가 잠겨져 있는지 확인하고 도시가스는 메인밸브를, LP가스는 용기배르까지 잠가야 안전합니다.
|
★집에 돌아와서는 우선 창문 등을 열어 실내를 충분히 환기 시킨 후 사용합니다. 만약 가스냄새가 난다면 즉시 가스공급업소에 연락하고 실내 환기를 위해 환기팬 등 전기기구를 만지면 스파크가 발생하여 폭발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절대 전기기구는 만지지 마세요!
|
가스보일러 안전사용 요령
★ 환기구, 배기통 막힘여부 빗물이나 바람이 들어온다고 천이나 비닐 등으로 환기구나 배기통이 막혀 있으면 매우 위험하므로 틈틈이 뚫려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 배기통 이탈여부 확인 보일러 사용전에는 반드시 배기통이 빠져 있거나 꺾인 곳이 없는지, 배기통 안에 이물질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 보일러 점검은 전문가에게 보일러를 켰을 때 과열, 소음, 진동, 냄새 등 이상이 있으면 보일러를 끄고 전문가(제조사A/S센터)에게 점검 받으세요. ※ 보일러 시공시에는 시공자로부터 시공확인서를 반드시 수령하세요. |
동절기 가스사고! 이렇게 예방합시다!
★ 이것만은 꼭!
- 가스불을 켜기 전에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 사용중에 바람이 불거나 국물이 넘치면 불이 꺼질 수 있으니 자주 살펴봅니다.
- 비눗물 등으로 호스ㆍ배관 등의 이음부위에 가스가 새는지 수시로 점검합니다.
(방울이 생길 경우 가스가 새는 것입니다.)
- 가스레인지 부근에 식용유, 고무장갑 등 가연성 물질을 두지 말고, 가스를 사용한 후
가스레인지 코크와 중간밸브를 반드시 잠급니다.
- 가스보일러는 환기구나 배기통이 막혀 있는지 틈틈이 확인합니다.
★ 가스가 샐 때는!
- 연소기 코크, 중간밸브, 용기밸브(도시가스의 경우 계량기에 부착된 밸브)를 잠급니다.
- 창문과 출입문을 열고 환기를 충분히 시킵니다.
(선풍기 또는 환풍기를 틀면 전기스파크가 점화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가스를 공급한 업소에 연락하여 점검을 받은 후 사용합니다.
★ 이럴때는 이렇게!
- 이사 등에 따른 가스시설의 철거 및 설치는 판매업소(도시가스는 해당지역관리소)에
연락하여 조치합니다.
- LP가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판매업소와 안전공급계약을 체결해야 하며,
계약을 체결한 판매업소에 안전점검을 요구합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고유명절인 설연휴를 맞이하여 다중이용 가스사용시설과 공급시설에 대한 특별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가스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연료공급업소 휴무에 따른 연료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책추진을 마련하고 있답니다. 여러분모두 편안한 설 보내시길 바라구요, 가스안전점검 잊지마세요:)
지금 바로 10분만 투자해서 우리집 가스시설을 점검해 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