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서대문영천시장] 상인인터뷰를 통해 알아보는 영천시장의 생생한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서대문TONG 2013. 12. 18. 17:23

영천시장의 든든한 상인분들과의 이야기를 통해

서대문 영천시장의 매력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

오늘은 서대문구 영천시장의 지킴이! 영천시장의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끌어가는 상인분들을 만나보았는데요. 상인분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영천시장을 얼마나 사랑하시는지 느낄 수 있었답니다. 또한 영천시장에 대해 많은 공부를 할 수 있었구요^^*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왔는지 궁금하시죠!? 

생생한 그 현장으로 TONG과 함께 떠나보시죠!




 



다양한 크기의 주전저와 냄비, 채, 빗자루 등 다양한 생활용품들이 천장에 매달려 있는 모습들이 너무 귀여워보이지 않으신가요? 저마다 다른 모양으로 매달려서 무리를 이루고 있는 모습이 재밌어보여요^^*


그릇을 보세요! 예쁘게 그려져 있는 꽃들을 보니 요리를 하고 싶어지네요~! 왠지 요리가 맛이 없어도 그릇이 예쁘면 먹기 좋아 보아서 그런가, 이렇게나 다양한 그릇들을 보면 마구 사고 싶어지죠~!


이렇게 아기자기하고 아리따운 그릇을 판매하는 분은 누구일까요?


[상인인터뷰 1]

바로, 환한 미소가 멋진 '근우상회' 이 평 주 대표님 입니다^^*



TONG : 안녕하세요^^* 그릇이 너무 예뻐요. 대표님은 현재 영천시장 상인회장직을 맡고 계시는데요, 영천시장의 자랑 한 말씀 부탁드릴게요!


대표님 : 영천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매우 활발한 시장이에요. 동대문, 남대문에 있는 것들은 다 있으니까요. 영천시장은 생선, 야채도 많고 특히나 정육점이 많아요. 일단 영천시장은 모든게 여기에 다 있으니까 좋죠. 그리고 접근성도 좋고 교통이 좋아서 서울 중심부에서 버스 한 번만 타면 다 연결이 될거에요!


TONG : 그릇은 잘 팔리나요^^?


대표님 : 생활용품의 경우 옛날만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고 있어요! 


TONG : 영천시장이 서울시 주요 전통시장 프로젝트에 선정되었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대표님 : 네, 맞아요. 구청장님이 이번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셔서 인정시장을 받았고, 시로부터 중소기업으로 부터 지원도 받으면서 서울시 전통시장으로 선정까지 되었죠. 매우 뿌듯하게 생각해요. 또한 주변의 역사관이나 독립문공원을 영천시장과 연계해서 외국인 관광객들을 유치하려고 하는데, 우리 상인들도 많이 좋아하고 있어요. 그래서 상인 교육도 받고 손님들에게 친절함과 동시에 물건들도 다양하게 맞춰놓으려고 노력중이랍니다.


서대문구 영천시장의 미래!!


서울시에서는 경쟁력을 잃어가는 전통시장들이 특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2016년까지 '서울형 신시장' 5곳을 육성한답니다. 5곳은 성북구 정릉시장, 도봉구 신창시장, 관악구 신원시장, 강동구 길동시장 그리고 서대문구 영천시장 이랍니다. 


서대문구 영천시장에는 다양한 먹거리가 풍성하고 교통도 편리하고 시장 자체가 굉장히 활성화되어 있답니다. 영천시장에는 유명한 꽈배기 외에도 자랑할 만한 먹거리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앞으로도 번창할 것이랍니다.


또한 주변에는 넓은 공원과 주요 관광지들이 있기에 이와 함께 연계한 문화기획이나 관광코스를 개발하여 젊은이들뿐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까지도 영천시장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 같네요^^* 아자아자!




[상인인터뷰 2]

미소가 기분 좋은 영천시장 신발가게 이 재 근 대표님



TONG : 영천시장의 역사가 얼마나 되나요?


대표님 : 역사는 한 50년 되었으니 오래되었죠. 아주 옛부터 이 자리에 처음부터 시장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어요. 성산도로가 나기전에 독립공원까지 쭉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는데 도로를 내면서 좁아진 것이지요. 그 때는 포장도로가 아니라 복개천이었는데 앞에 물이 흐르고 있었죠. 그러다가 매대와 전기가 들어오고 2002년도에는 저희들이 자발적으로 아케이트를 씌웠죠. 


TONG : 서울시 전통시장 프로젝트에 선정되고 외국인 유치에도 힘쓴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대표님 : 시에서 구에서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좋은 현상이라고 생각해요. 영천시장의 경우에는 역사관들이 있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관람을 하고 이쪽으로 와서 쇼핑을 하니까, 이것에 맞춰서 조금 더 정비를 한다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해요.


TONG : 꽈배기 외에도 알려지면 좋은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대표님 : 지금은 꽈배기가 유명세인데 김밥하고 떡이 좋겠네요. 입구 쪽에 가보면 떡 도매하는 것이 상당히 많아요. 그리고 김밥도 전국적으로 도매로 나간답니다. 꽈배기뿐만 아니라 떡도 유명하니까 앞으로 이 부분을 더 알릴 수 있는 방안을 모색했으면 좋겠어요.


역사를 지닌 서대문구 영천시장!!


TONG은 이재근 대표님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영천시장의 역사를 듣고 놀랐답니다. 50년이나 되었다니 그 동안 영천시장을 위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많은 노력을 해온 상인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느꼈답니다. 많은 상인 여러분들이 맛있는 먹거리를 판매하고, 질 좋은 식자재를 판매하는 등의 노력이 있었기에 서대문구 영천시장의 역사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는 것이니까요! 감사합니다^^*


과거에는 영천시장 앞으로 물이 흘렀다니, 새삼 근대 도시변화의 역사와 함께 그 변화의 길을 함께 걸어온 영천시장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영천시장의 유래가 되는 것은 영천장입니다. 영천장은 지금의 서울시 독립문 부근의 장을 부르던 이름으로 고양시의 화천, 원당, 능록, 일산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던 장이었다고 하네요. 이곳에는 서울 장안의 물품과 경기 서북 지역의 농산물, 땔감들이 교환되었는데요. 그 규모는 100여 년 전 까지만 해도 어마어마했다고 하네요. 영천장은 역사의 변화에 따라 지금의 독립문 사거리에 위치하게 되었고 복개된 만초천 위를 따라 현재의 영천시장이 형성되게 되었다고 하네요^^*




아기들의 신발을 보면 왜 이렇게 미소가 지어질까요^^?

어릴 적 엄마의 손을 잡고 신발가게에서 운동화를 고르던 때가 떠오르네요.

 






      

다음 상인인터뷰는 어느 분일까요? 

길게 늘어진 상가중에 간판에 반짝반짝 빛이 나는 곳! 

바로 이렇게 맛있~는 족발을 맛 볼 수 있는 '한방왕족발' 집입니다^^*


     


[상인인터뷰 3]

  행복과 웃음이 넘치는 

돼지마을 한방왕족발 김 은 자 대표님, 유 종 원 대표님



TONG : 시장 상인분들이 이 집 족발이 맛있다고 추천하시더라구요. 유명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대표님 : 저희는 올해로 11년째 운영하고 있어요. 요즘은 족발집이 많이 생겼지만 자기만의 노하우가 있어야 해요. 꾸준히 그 맛을 지키기려고 노력하고 또한 더 맛있게 업그레이드를 시키려고 무던히 노력해야지요.


TONG : 손님 중에 기억에 남는 분이 계신가요?


대표님 : 여기에는 워낙 저명한 분들이 많이 오는데요. 국세청장님도 오시고 여러 장관님들도 오시지만 특별한 분들을 누구 하나 기억하기 보다는 꾸준히 저희집을 찾아주시니까 감사하죠. 국세청장님은 우연하게 들르셨다가 입에 맞으셨는지 행사나 간식거리로도 자주 찾으셨어요. 


TONG : 외국인에게 족발의 반응은 어떤가요?


대표님 : 외국인들이 지나가면 먹으라고 시식도 주는데, 많이들 먹는답니다. 미국, 일본, 캐나다까지 포장해서 가져가는 분들도 있어요. 관광오면 일본사람들이 많이 사가요. 해마다 오시는 일본손님이 있는데 매 번 진공포장해서 가져가요.


외국인에게도 반응이 좋은 영천시장!!


영천시장에도 외국인관광객들이 찾는다고 하네요. 특히 족발을 좋아할 줄 몰랐는데요! 특별한 양념이나 첨가물 없이 한방왕족발집만이 개발한 순수 약재료만 들어가기에 그 맛이 더 고소하고 담백하기 때문인 것 같아요!


외에도 떡볶이, 김밥, 떡, 전, 꽈배기 등 다양한 먹거리가 있기 때문에 한국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전통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우와.. 맛있겠다! 과연 어떤 맛으로 사람들을 사로잡았을까요!




     


[상인인터뷰 4]

밝고 유쾌하고 아름다우신 홍씨떡집 김 영 희 대표님




TONG : 영천시장하면 떡이 유명하다고 하던데요. 왜 그런거죠?


대표님 : 옛날부터 이 동네가 원래 떡을 많이 했었어요. 떡도 다양하고 골고루 있으니까요. 그래서 떡이라고 하면 영천을 많이 가리켜요. 또 햅쌀로 해서 더 맛있고 하니 많이 찾는 것 같아요. 그런데 요즘은 떡 소비가 많이 줄고 있어요. 먹거리가 많기 때문에요. 그래도 다른 시장보다는 영천시장이 더 잘 되는 편이다. 강남, 반포 이런 곳에서도 주말에 떡을 사러 이곳에 오니까요.


TONG : 그러면 얼마나 떡장사를 하신 건가요?


대표님 : 28년 정도 했어요. 떡으로 세월을 보냈지요~. 


TONG : 재래시장의 좋은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대표님 : 서로 물건을 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거죠. 또 마트가면 대화가 없는데 여기서는 서로 대화를 하잖아요. 그리고 재래시장에 오면 좋은 것을 고를 수 있는 장점도 있잖아요.


TONG : 앞으로 영천시장이 더 많은 손님을 유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대표님 : 손님한테 친절하게 스마일~해야하고 물건도 좋아야하고, 값도 저렴해야하고.. 여러가지로 상인들이 열심히 뛰어야겠지요.


'떡'이 유명한 영천시장!!


서울시내의 떡의 70%가 영천시장에서 나간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1

영천시장의 12시부터는 새벽에 열리는 떡시장 준비를 한답니다. 새벽 1시에서부터 활성화가 되는데요. 그만큼 영천시장의 떡이 얼마나 맛있고 좋은지 아시겠죠^^?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떡! 침이 꿀~꺽 넘어가네요^^.



이렇게 영천시장을 이끌어주고 계시는 미소가 아름다우신 상인분들과 대화를 나눠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직접 상인분들을 통해 영천시장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다보니 전혀 모르던 사실도 알게 되고, 더 쉽게 영천시장을 알게 된 것 같지 않으세요~^^?

과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는 영천시장, 예로부터 떡으로 유명한 영천시장, 남녀노소 그리고 외국인관광객까지 사랑하게 될 영천시장!!! 앞으로도 많은 사랑부탁드려요♥


:: 영천시장 가는방법

- 독립문역 4번 출구로 직진 -> 독립문역 사거리 횡단보도 건너면 바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서대문구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많이 노력할게요! 

여러분들도 많이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