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축제, 명소, 맛집 등 서대문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사랑의헌혈운동] 누군가의 생명을 살리는 사랑나눔의 실천, '사랑의 헌혈' 함께해요-★

서대문TONG 2013. 12. 19. 12:51


기부, 봉사, 사랑의 나눔

'사랑의 헌혈운동' 함께해요-★


오는 20일 금요일, 2014 희망온돌 따뜻한 겨울나기 사업의 일환으로 기부와 봉사 사랑의 나눔 분위기를 지역사회로 확산시키고자 헌혈 운동을 전개합니다^^*


최근에 볼거리 전염병의 확산으로 인해서 고등학교 헌혈을 하지 않고 있어요. 이로인해 혈액 부족 현상이 심화되고 있으며, 혈액이 필요한 분들에게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고 하네요.


혈액은 혈액이 필요한 사람의 생명을 살리는 유일한 방법이랍니다. 현대의학이 많이 발달되었다고 해도 아직까지는 인공적으로 혈액을 만들 수가 없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로지 '헌혈'을 통해서만 혈액을 확보하여 혈액수급자에게 전해 줄 수 있답니다. 


헌혈을 통해서 본인의 건강도 확인하고 누군가를 돕는 따뜻한 금요일을 보내시는 건 어떠세요^^?

 


이번 '사랑의 헌혈' 행사에는 서대문구 직원 및 주민 12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해요.

지난 12월 12일 부터 12월 18일까지 미리 신청한 헌혈희망자 분들인데요. 행사 당일에도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고 현혈운동에 참여해주실 것이라고 TONG은 믿습니다^^*


헌혈운동은 대한적십자사 서울서부혈액원에서 지원한 헌혈버스 2대와 함께하는데요. 

구청광장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채혈을 실시한답니다. 


현장에서도 참여가 가능한데요. 헌혈 전/후 유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미리 숙지해주세요^^*


헌혈 전


- 전날 음주는 삼가해 주시고, 과로(4시간이상 숙면)는 피해주십시오

- 아침 식사는 꼭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최근 7일 이내에 주사를 맞았거나 치료목적으로 약물(양약,한약)을 복용했을 경 우는 헌혈을 하실 수 없습니다.(영양제,비타민,보약등은 제외)

- 최근 3일 이내에 치아를 뽑거나 스케일링 등의 치과진료를 받은 경우도 헌혈하 실 수 없습니다.

- 내시경(수면내시경포함) 검사를 받은 경우 1개월 후에 헌혈 가능합니다.

- 사혈후 부항을 한 경우에는 1년간 헌혈 금지입니다.

- 최근 외국여행을 다녀오시면 1개월이 지나야 헌혈가능합니다.

- 헌혈도 실명제 시대 신분증이 없으면 헌혈에 참여할 수 없습니다신분증을 꼭 지참하세요!(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등)


헌혈 후


- 헌혈 직후 헌혈장소에서 15분 이상 휴식이 필요합니다.

- 채혈부위의 반창고는 최소 4시간 이상 정도 붙여주세요.

- 헌혈한 팔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무거운 물건은 들지 마세요

- 헌혈 직후 흡연은 삼가해 주세요

- 헌혈 후 첫 식사 전까지는 음주를 피해주세요

- 헌혈당일 평소보다 34컵의 물을 더 섭취하시고 심한운동이나 과로 등은 피하세요.

- 헌혈 당일 간단한 샤워는 괜찮지만 사우나나 목욕은 피해주세요

- 혈액검사결과 통보서는 1015일이 지나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헌혈증서는 재발급되지 않으니 잘 보관하십시오.

- 헌혈 후 몸에 이상이 있거나 혈액검사결과 통보서를 받지 못하신 경우, 헌혈하신 혈액원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6711-0157)



잠깐! 헌혈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알려드릴게요!!

 

1. 헌혈의 필요성


 혈액은 우리 몸의 일부로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을 하는데요. 만약, 사고나 질병 등으로 인하여 일정량 이상의 혈액을 잃거나 혈액이 정상적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꼭 수혈을 받아야만 해요. 현재, 인공혈액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는 있지만, 이것이 실현되기에는 아직 역부족이랍니다. 그래서 우리 이웃의 생명을 구하고 건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분들의 자발적인 헌혈이 꼭! 필요한 것이랍니다.


2. 헌혈의 종류


 전혈헌혈 : 혈액의 모든성분인 적혈구, 혈장, 혈소판, 백혈구를 헌혈하는 것

○ 성분헌혈 : 혈액의 성분 중 혈장 또는 혈소판만을 헌혈하는 것


3. 혈액성분의 용도


○ 전혈 대량출혈대수술 일반수술 후혈색소 수치가 낮은 경우 및 각종 빈혈에 사용

○ 혈장 화상쇼크저단백혈증과 알부민 등 의약품 제조시 사용

○ 혈소판 급성백혈병재생불량성 빈혈에 사용

 

4. 전혈 헌혈가능기준


 나이 : 전혈 만16세 이상 70세 미만(320ml), 17세 이상 70세 미만(400ml)

 체중 : 남자 50Kg 이상, 여자 45Kg 이상

 혈액비중 : 1.053이상(혈색소 12.5g/100mL)

 혈압 : 수축기 혈압 90mmHg이상 180mmHg미만, 이완기 혈압 100mmHg미만

 다음 헌혈 가능일 : 2개월 후

 헌혈소요시간 :  2030 (헌혈 후 휴식시간 포함)


5. 혈액검사 항목

 

모든 헌혈혈액에 대해 아래와 같은 항목의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에 이상이 없는 혈액만이 수혈용으로 공급됩니다.

- 기본검사 : ABO식 및 RH식 혈액형, B형간염바이러스항원, C형간염바이러스항체간기능 검사(ALT), 매독항체검사, 총단백(Total protain), 말라리아항체, 인체T림프 영양성 바이러스 검사

* 말라리아항체, 인체T림프영양성바이러스 검사는 필요시 선별적으로만 시행됩니다.

- 등록헌혈자 추가검사 항목 : 간기능 검사(AST), 알부민, 콜레스테롤, 요소질소전혈구검사

혈액검사 결과는 헌혈자에게 우편으로 통보 됩니다.


헌혈에 대한 YES or NO !

 

헌혈을 하면 질병에 감염 될 수 있다 ? No! 

헌혈과정 중 사용되는 모든 기구들은 무균처리된 일회용품이랍니다. 따라서, 헌혈과정을 통하여 어떠한 형태의 질병감염도 발생하지 않는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헌혈을 하면 빈혈이 생긴다? No!

우리 몸의 혈액량은 남자의 경우 체중의 8%, 여자는 7% 정도인데요. 이중에 약 10%의 혈액은 간, 비장등에 저장되었다가 출혈시에 즉각 혈관속으로 모여들기 때문에 1~2시간이 지나면 정상적인 혈관내 혈액량을 유지할수 있답니다. 그래서 헌혈시의 320ml에서 400ml정도의 헌혈로는 빈혈이 발생하지 않아요~!

 

 

헌혈은 건강에 좋다? Yes♡

조혈기능이 활발해지고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답니다.



아픔으로 고생하고 있는 환자들에게

서대문구 직원 및 주민의 따뜻한 마음이

전달되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