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안산자락길] 자연과 사람이 어울리는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을 걸으며 힐링하세요♥ 본문

[서대문안산자락길] 자연과 사람이 어울리는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을 걸으며 힐링하세요♥

놀러와요 서대문/서대문안산자락길 2013. 11. 13. 18:18

다 같이 돌자, 안산 한 바퀴~♪

전국 최초 순환형 무장애 서대문 안산자락길 완공 

 

서울에서 가장 걷고 싶은 길, 서대문 안산 자락길

구민 뿐만 아니라, 서울 시민에게 사랑을 받아온 서대문 안산 자락길이 전 구간 완공되어, 개통되었답니다.

 

 

서대문 안산 자락길은 장애인, 어르신, 유아, 임산부 등 보행 약자들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거닐 수 있습니다.

특히, 총연장 7.0km로, 무장애 숲길인 것은 물론, 계속 거닐다 보면 다시 출발한 곳으로 돌아올 수 있는 '순환형'자락길이 특징인데요, 무장애 숲길을 순환형으로 완공하기는 전국 최초입니다.

서대문 안산 자락길은 폭 2m, 경사도 9% 미만으로 만들었으며 바퀴가 빠지지 않도록 바닥을 평평한 목재데크나 친환경 마사토, 굵은 모래 등으로 조성했습니다.

또, 휠체어 교차에 불편이 없도록 50~100m마다 폭 3~4.5m의 쉼터도 만들었답니다.

휠체어를 타거나 유모차를 밀며 또는 걸어서 울창한 숲을 완전히 한 바퀴 도는데, 대략 2시간 30분 정도 걸립니다. 오늘은 전 구간 개통 기념! TONG이 서대문의 자랑, 서대문 안산자락길을 낱낱이 파헤쳐볼게요^^

 

 

 

- 서대문 안산 무장애 자락길 조성도입니다.

 

안산에서 서울구경(九景)

서대문안산의 서울구경(九景)은 무엇일까요? 바로 전망대에서 바라본 일출, 남산, 경복궁, 인왕산, 북한산, 한강, 여의도, 일몰, 야경을 말한답니다.^^

자락길입구와 북카페 인근, 능안정 아래에 전망대를 만들어 인왕산, 북한산, 청와대가 한눈에 들어오는 장관을 편리하게 감상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서대문 안산 무장애 자락길에서는 또 메타세쿼이아, 아까시나무, 잣나무, 가문비나무 등으로 이뤄진 숲을 즐길 수 있으며 흔들바위, 너와집쉼터, 북카페, 숲속무대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도 만날 수 있습니다.

 

친환경 힐링공간

자연 훼손을 막기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나무가 잘 심긴 구간에는 목재데크를 설치해 사람들이 밝고 지나가는 데 따른 피해를 최소화했고, 노면불량 구간에는 배수로를 설치헤 토양 침식을 방지했습니다. 원지형이 경사도 50%이상 되는 구간에는 교량형 목재데크를, 개울 단절구간에는 나무다리를 설치해 수목과 지형 훼손을 막았습니다. 또 목재데크 구간에서 사람들이 지면을 밟지 않게 돼 초목이 더 잘자라고, 자락길 이용이 늘어 안산 내 50여개의 크고 작은 '샛길 등산로'의 자연이 복원됩니다.

 

문화감성웰빙공간

여섯골 거북이길, 구불구불 내리막오르막길, 능안정 안장길, 사색의 숲길, 숲속 드라마길 등 테마구간을 설정하고, 칼로리 소모량과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등 문화감성과 건강이 어우러지는 숲길로 발전해 나갑니다.

다양한 문화공연을 즐길 수 있는 200석 규모의 숲속 무대, 연희숲속쉼터 알고 계시죠?

오는 토요일인 11월 16일 오전10시~오후1시에는 구민들이 참여하는 '첫걸음 걷기'행사를 갖습니다.

 

역사의 길, 인재의 길

안산 무장애 자락길을 찾으면 독립과 민주의 역사가 깃들어 있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비롯해, 독립문, 이진아기념도서관, 서대문청소년수련관, 서대문자연사박물관, 안산허브공원, 홍제천폭포마당, 천년고찰 봉원사 등을 함께 둘러볼 수 있습니다. 자락길에서 편안하게 자연생태를 즐김과 동시에 역사탐방, 박물관견학, 도서관방문 등 자신이 정한 주제의 코스를 따라가며 유익한 경험가 추억을 남길 수 있답니다.

 

 

 

- 서대문안산 무장애 자락길 전 구간 완공을 기념하여 13일 오후 2시 자락길 연흥약수터에서 보행약자들과 함께한 개통식 영상입니다.^^

 

자연과 사람이 어울리는 서대문구 안산 자락길을 걸으며 힐링하세요♥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