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마을기업] 청년들의 힘찬 출발을 응원합니다! 본문

[서대문구 마을기업] 청년들의 힘찬 출발을 응원합니다!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2013. 10. 28. 11:11

청년들의 힘찬 출발을 응원합니다!

<서대문구 마을기업 얼티즌>


공유와 협업으로 꿈을 실현하는 청년 마을허브인 "얼티즌"을 아시나요?

2013년 마을기업 공모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어 서대문구의 지원으로 마을기업 설립을 준비해 온 마을기업입니다. TONG과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얼티즌카페는 마을 주민이 지역 자원을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지역의 욕구를 함께 해결해 갈 서대문구 청년 마을기업입니다. “청년과 마을을 잇는 청년마을허브”를 지향하는 얼티즌카페는 청년문화카페 운영에 경험이 있는 청년 14명이 힘을 모아 침체되어 가고 있는 이대골목 내 건물(서대문구 대현동 34-40)을 임대하여, 마을공연장(지하1층), 마을허브카페(2층) 그리고 청년예술가 레지던스(3층)를 위한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얼티즌카페는 임대한 기존 공간 리모델링 후 무보증금의 월세로 전대하는 레지던스 모델을 도입하여, 임대 건물 3층에 대한 리모델링을 완료하였으며, 8월부터 저렴한 사용료로 주거지와 작업장을 필요로 하는 청년예술가들(3개 업체, 10여명)에게 해당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청년 주도 마을기업 “얼티즌카페”의 주거 및 작업 공간을 함께 나누는 공유경제 활동은 청년예술가들에게 협업공간을 제공하여 예술가들 간 협업으로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데도 기여할 것입니다.


얼티즌카페가 기획 증인 또 다른 공간인 마을공연장은 신촌 지역 대표 뮤지션 네트워크인 신촌콘서트 등의 정기 공연과 전시, 강연, 북콘서트 등을 개최하는 마을 문화 공간이며, 마을허브카페는 소통과 만남의 장이자 지역자치, 협동경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으로 구성되는 청년학교 프로그램의 진행 공간입니다. 얼티즌카페는 이러한 공간들을 “청년”이 “마을”에서, 그 중에서도 침체되어 가고 있는 이대 상권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하고 실천해 갈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일시 : 2013년 11월 1일 금요일 늦은 7시

장소 : 이대골목 얼티즌 허브 (서대문구 대현동 34-40)

프로그램 : 오픈기념공연, 얼티즌 허브 소개 및 인사말(얼티즌 일동), 다과 및 네트워크 파티

문의 : 02) 2275-0923/010-4732-2913, 화환보다는 부담없는 수준의 발전기금을 부탁드립니다^^


얼티즌 오픈파티는 마을기업 얼티즌이 마을기업의 개점을 마을에 알리고, 협동조합으로의 전환을 축하하는 자리입니다. 오픈파티를 통해 얼티즌을 운영하는 청년들이 마을기업의 지속적 경영과 마을 속 마을기업의 역할에 대한 의지를 다질 수 있도록 마을 주민과 청년, 사회적경제 관련자 및 관심 있는 분들의 보다 많은 참여와 격려부탁드려요!


현재 주식회사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 얼티즌카페는 협동조합 방식으로의 전환을 

연내 완료하여 구성원 간 민주적 의사결정에 의한 상생경영을 지속하고, 

사회적경제 주체 및 지역 사회와의 연대 유지로 진정성 있는

 마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