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광견병 예방] 광(狂)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서대문TONG 2013. 9. 26. 14:28

 

 

광(狂)견병이란?


광견병 바이러스의 감염에 의하여 일어나는 사람이나 짐승에 똑같이 전염되는(인수공통전염병)이며 사람의 경우에는 공수병이라고 합니다. 



영화속에 등장하는 바이러스성 질환들.



월드워Z (2013)

World War Z 
7.3
감독
마크 포스터
출연
브래드 피트, 미레일리 이노스, 다니엘라 케르테스, 제임스 뱃지 데일, 데이빗 모스
정보
드라마, 스릴러, SF | 미국 | 115 분 | 2013-06-20


최근 좀비를 다루는 SF영화에서는 마치 광견병에 걸린 것처럼 영화의 스토리를 풀어가고 있습니다. 최근에 개봉한 영화 중 월드워Z에서는 종전 좀비와는 다르게 인간의 신체를 물어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식이며, 흡사 광견병에 걸린 사람들이 등장하곤 합니다. 


이처럼 광견병에 걸리게 되면 평소와는 달리 눈빛이 날카로와지고 침을 흘리며 발광하는 등 신경증상을 나타내며 거의 100% 폐사하고 사람에서도 동물과 비슷한 전신증상을 일으키는 치명적인 질병이라고 합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가축과 애완동물(개,고양이)에 대한 광견병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야생동물(너구리, 오소리 등)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견병에 대한 궁금증.?


Q. 광견병에 걸리게 되면 죽게 되나요?


사람도 치료시기를 놓쳐 바이러스가 뇌에 도달된다면 100% 사망하게 됩니다.


A. 감염 동물의 진단은 요즈음 과학기술의 발달로 RT-PCR이라는 유전자검사 기법으로 8시간이내에 90% 이상 확인이 가능하며, 48시간 안에 FA검사(형광항체검사법)로 확진이 됩니다. 이러한 검사를 위해서는 감염동물의 뇌를 이용해야하므로 감염이 의심된 동물은 불가피하게 죽게 됩니다. 그리고 개를 비롯 감염이 의심되는 동물은 그 여부를 검사할 시 죽음을 피할 수 없으므로, 이를 막고 싶다면 오로지 사전 예방이 필수랍니다.


Q. 광견병에 걸리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는거죠?


A. 인후두의 통증과 마비로 아무것도 먹을 수가 없게 되고, 광폭한 증상과 마비가 뒤따르게 되므로 보통 치료과정에 침대에 묶어놓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에 도달되면 거의 사망하게 됩니다. 지금껏 들어온 속설엔 분명 과장도 허풍도 섞여 있었겠지만, 지켜보기 힘든 상황인 것 또한 분명합니다. 무서운 병임을 정확히 인지하고 감염이 의심될 시엔 반드시 신속하게 병원을 찾는 것이 최선입니다.





매년 광견병이 강원도 및 경기 북부지역에서 발생하여 가축에 피해를 입히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점차 남하하고 있는 추세이므로 경기도와 인접한 서울시(서대문구)에서는 광견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 실시지역 : 서울특별시 전지역 (서대문구 전지역)

- 접종기간 : 2013. 10. 01. ~ 10. 15. (선착순 접종이며, 약품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습니다)

- 실시장소 : 서대문구 관내 동물병원

- 접종대상 : 생후 3개월이상의 개, 고양이(재접종시 동물병원 수의사와 상담 후 접종)

- 예방약품값 : 무료 (국비 및 지방비 지원) 

- 예방접종 시술료 : 5,000원 (소유자 부담) ※ 부가세 별도

- 기타사항 : 광견병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개에 대하여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제20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하여 억류, 살처분, 기타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으며 개 주인은 같은 법 제60조 규정에 의하여 500만원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 문의처 : 서대문구청 경제발전기획단 (☎330-1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