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축제, 명소, 맛집 등 서대문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명품 복지도시 서대문] 허브에 날개를 달다! <동 복지허브화 사업>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합니다!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3. 9. 23. 08:54

허브에 날개를 달다!

<동 복지허브화 사업>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합니다!


동 복지허브화 사업은 여러 차례 서대문 TONG을 통해 안내해 드린 적이 있지요. 

동 복지허브화는 복지전달체계를 개편하고 동의 복지기능을 강화한 동주민센터가 복지의 허브(HUB) 역할을 하여 민관협력을 통한 복지공동체의 중심축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서대문구는 현재까지 진행해 온 동 복지허브화 사업의 우수사례를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 발표대회를 통해서 우리 구의 동 복지허브화 사업이 어떤 성과를 거두었는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동 복지허브화 사업 우수사례 발표대회 개요 

   ▶ 부제 : 허브에 날개를 달다!

   ▶ 일시 및 장소 : 2013년 10월 15일 화요일 14:00-16:00, 구청 대강당(6층)

   ▶ 발표대상 : 7개 팀(동주민센터, 사례관리협력다 등)

   ▶ 발표형식 : 역할극, PPT, 다큐멘터리, 뉴스 • 라디오방송 등

   ▶ 공연협조 : 공연전문 사회적 기업 “날자”


역할극, PPT, 다큐멘터리, 뉴스 • 라디오방송 등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진행되는 발표대회  


이번 우수사례 발표대회는 전형적인 발표 형식이 아닌, 역할극, PPT, 다큐멘터리, 뉴스 • 라디오방송 등의 다양한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딱딱한 발표가 아닌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형식의 발표이기 때문에 그만큼 동 복지허브화사업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겠지요? 선정된 7건의 사례는 발표대회 전까지 공연전문가의 지도도 받게 된답니다. 그럼 최종 선정된 7개 팀은 어떤 팀들일까요?


동 복지허브화사업 발표대회 참가팀

   ♣ 충현동 : 죽어도 못 버리는 사람들 (복지통장)

   ♣ 홍은 1동 : 우리동네 피카소아저씨 (통합사례 스토리)

   ♣ 홍제 1동 : 24년만의 지하실 탈출! (복지동장)

   ♣ 북가좌2동 : 혼자울지 마세요! 복지통장이 있잖아요 (복지통장)

   ♣ 남가좌2동 : 핏줄만큼 가까운 이웃 (복지통장)

   ♣ 통합사례관리팀 : 홍제천 어느 노부부 이야기 (통합사례 스토리)

   ♣ 사회복지협의회 : 서로 천사(1004)가 되어주는 마을, 서대문(민관협력)


눈에 익은 팀도 보이네요. 바로 얼마 전에 소개해 드린 북가좌 2동의 복지통장 우수사례입니다. 지난 글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 여기를 클릭하세요!)  



우수사례 7건은 어떻게 선정되었을까?

이 우수사례들은 어떻게 선정되었을까요? 우선 분야별(동주민센터, 사례관리협력단, 사회복지협의회)로 총 18건의 우수사례가 제출되었습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예심 심사위원회를 개최하게 되었지요. 성과도, 정합성, 효율성, 확산 가능성이라는 기준으로 평가하였으며, 사업별 종합점수를 부여하여 총점 고득점 순으로 총 7건의 사례를 선정하게 된 것이랍니다. 그리고 오는 10월 15일에 개최될 발표대회를 통해 대상 한 팀, 최우수상 한 팀, 우수상 세 팀, 희망상 두 팀을 최종적으로 선정하게 됩니다. 발표대회의 심사 기준은 사례의 내용, 발표의 완성도, 방청객 호응도, 민간참여이며, 이 기준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할 예정입니다.  


허브에 날개를 달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복지축제의 장이 되기를 바라며

이번 발표대회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스토리텔링 형식’의 발표를 하게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종의 축제가 되리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또한 이번 발표회가 앞으로 우리 서대문구가 나아가야 할 동 복지허브화 사업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자료 : 서대문구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