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유형별 안전관리 및
시민행동요령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곧 있으면 추석명절이 다가옵니다.
그 동안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과 만나서 대화도 나누고 행복한 시간들 보낼 생각하니 무언가 설레고 좋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이런 상황들속에서도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재난들이 일어날 수 있답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명절 보내기! TONG과 함께 시민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봐요!
화재가 발생했나요?
1. 지하철 화재 발생 시
- 노약자․장애인석 옆에 있는 비상버튼을 눌러 승무원과 연락해주세요.
- 객차마다 비치된 소화기를 이용해 진화해주세요.
- 출입문이 열리지 않으면 비상용 망치나 소화기로 유리창을 깨고 대피해 주세요.
- 코와 입을 손수건이나 티슈로 막고 신속히 대피해 주세요.
- 정전 시에는 유도등, 시각장애인용 보도블록을 따라 대피해 주세요.
2. 화재 발생 시
- 불을 발견하면 ‘불이야’ 하고 큰소리로 외쳐서 다른 사람에게 알리고,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릅시다.
-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계단을 이용하고, 아래층으로 대피가 불가능한 때에는 옥상으로 대피하며, 낮은 자세로 안내원의 안내를 따라 대피해 주세요.
- 불길 속을 통과할 때에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 등으로 몸과 얼굴을 감싸주고, 방문을 열기 전에 문손잡이를 만져보세요.
- 손잡이를 만져 보았을 때 뜨겁지 않으면 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밖으로 나가고, 만약 손잡이가 뜨거우면 문을 열지 말고 다른 길을 찾아주세요.
- 대피한 경우에는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서 구조를 기다리고, 밖으로 나온 뒤에는 절대 안으로 들어가지 맙시다.
- 다른 출구가 없으면 구조대원이 구해줄 때까지 기다리고, 연기가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틈을 옷이나 이불로 막읍시다(물을 적시면 더욱 좋습니다)
# 연기가 많을 때 주의사항입니다.
- 연기층 아래에는 맑은 공기층이 있는데, 연기가 많은 곳에서는 팔과 무릎으로 기어서 이동하며, 한 손으로는 코와 입을 젖은 수건 등으로 막아 연기가 폐에 들어가지 않도록 합시다. 만약 옷에 불이 붙었을 때에는 두 손으로 눈과 입을 가리고 바닥에서 뒹굴어 주세요.
# 소화기의 올바른 사용방법입니다.
- 소화기를 불이 난 곳으로 옮기고,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뽑아주며,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쪽으로 향하게 합시다. 이어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뿌려주세요. 그리고 소화기는 잘 보이고 사용하기에 편리한 곳에 두되 햇빛이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 화재신고는 이렇게 하세요.
- 침착하게 전화 119번을 누르고, 불이 난 것을 말합니다.
- 화재의 내용을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게(우리집 주방에 불이 났어요. 2층 집이예요) 주소를 알려주세요.
(○○구 ○○동 ○○○번지예요 / ○○초등학교 뒤 쪽이에요).
- 소방서에서 알았다고 할 때까지 전화를 끊지 말아주시고, 장난전화를 하지 맙시다.
※ 119는 화재신고는 물론 인명구조, 응급환자이송 등을 요청하는 번호입니다.
그리고 추석명절처럼 장시간 집을 비워둘 때 그리고 추석명절 때 이동 시 지켜야할 사항들을 TONG을 알려드릴게요!
1. 집을 나서기 전 가스밸브와 잠금장치 확인하고, 비눗방울을 이용하여 가스가 새는지 사전점검이 필요하며, 불필요한 플러그나 콘센트, 전기코드 뽑았는지 확인해주세요.
2. 집에 돌아와서는 가스 냄새가 나는지 확인창문을 열어 충분히 환기시켜주세요.
3. 우리 집 방범을 위해서는 대문(현관문), 창문 등 모든 출입문의 문단속 철저히 해두며, 신문, 우유 등 배달되는 것들은 연휴기간 잠시 중단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출발 전 안전점검은 필수입니다. 우선 TV, 라디오 등 방송을 통해 교통상황을 확인하고, 예비용 타이어, 삼각대, 휴대공구 등 기본 상비품을 확인해주세요.
5. 교통사고 발생 시 응급조치를 위해서는 119나 병원, 보험회사에 신속히 연락하고, 부상자를 구출 후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여 응급처치를 하도록 해 주세요. 만약 심한 부상자는 함부로 움직이지 말고 신고해주세요.
6. 교통법규를 준수하며 운전은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는 운전 중에는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휴대폰 사용을 하지 말아주시고, 2시간마다 10분 정도 휴식, 휴식 중에는 스트레칭을 해 주시고, 자동차의 실내 공기를 자주 환기해 주세요.
또한 추석명절 때 건강한 명절을 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체리듬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답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도 TONG이 설명해드릴게요!
1. 적당한 휴식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상한 음식으로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물과 이온음료를 충분히 마셔 탈수를 예방해주세요. 만약 3~4일 이상 고열이 나면서 설사가 지속될 경우 이질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화상을 입은 경우에는 깨끗한 찬물로 환부를 충분히 식혀주고, 통증이 가시면 화상연고를 발라주며, 물집이 생겼을 때는 터트리지 말고 소독한 천으로 두껍게 감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화상 정도가 심하고 얼굴에 외상을 입었을 경우 즉시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생체 리듬 유지를 위해서는 밤에 무리했더라도 기상시간은 지키고 토막잠으로 보충해 주는 것이 좋으며 연휴 마지막 날 일상으로 미리 귀가하여 편안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 자료출처 : 소방방재청 블로그
이어 알아두면 유용한 성인 심폐 소생술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1. 심정지 확인 및 후 119신고를 해 주세요. (자동제세동기 요청)
환자의 어깨를 가볍게 두드리며 “괜찮으세요?”라고 물어보세요. 주변 사람에게 큰소리로 119에 전화해 달라고 부탁하면서 자동제세동기를 요청, 주변에 아무도 없으면 직접 119에 신고합시다.
2. 압박위치 확인을 위해 손꿈치 중앙을 양쪽 젖꼭지 사이의 흉부의 정중앙에 놓고 손가락이 늑골에 닿지 않도록 하고, 다른 손으로 나머지 손을 덮어주세요.
3. 압박방법으로는 팔을 쭉 펴고 수직으로 분당 최소 100회 속도 및 최소 5cm 깊이로 환자 가슴을 눌러 준 다음 힘을 뺍니다.
4. 가슴압박 30회 시행을 해 주면서 분당 최소 100회의 속도로 30회 흉부를 압박해 주는 것이 좋은데, 흉부압박 때 환자 가슴에서 양손을 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하나, 둘, 셋~서른’하고 세어가면서 시행하며, 압박된 가슴은 완전히 이관되도록 함)
5. 기도유지를 위해서는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을 위로 들어 올려 기도를 열어주세요.
6. 인공호흡 2회 시행을 해 주는데 환자의 코를 막고 입속으로 두 번 불어주세요. 이때 환자가슴이 올라와야 기도로 호흡이 들어간 것이랍니다. (※ 구조자가 인공호흡을 모르거나 능숙하지 않은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제외하고, 지속적으로 가슴압박만을 시행(가슴압박 소생술))
7.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반복적으로 해 줍니다. 이 때 30회의 가슴압박과 2회의 인공호흡을 119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 반복해서 시행하세요. 구조자가 두 사람인 경우에는 30:2로 1인은 흉부압박을 하고 다른 1인은 인공호흡을 하고, 5주기마다(매 2분마다) 교대하여 실시합니다. (※ 흉부 압박 시 중단 시간이 10초 미만이 되도록 함)
건강하고 안전한 추석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서대문구가 적극적으로 앞장서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