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3년 추석] [안전한 추석보내기] 서대문구의 추석 종합대책을 알려드릴게요.

서대문TONG 2013. 9. 17. 16:45

[2013년 추석][안전한 추석보내기]

 서대문구의 추석 종합대책을 알려드릴게요.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이 다가옵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추석을 맞아 주민들의 생활에 직결된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안전하고 편안한 귀성, 귀경, 성묘길이 될 수 있도록 각 분야별 대책을 수립하였답니다.

TONG이 소개해 드릴테니, 여러분들의 즐겁고 풍성한 추석에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훈훈한 추석 보내기

 

법정급여는 받지 않으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차상위 저소득층을 적극 지원하고 위문품 전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따뜻한 이웃의 정을 느낄 수 있도록 직접 방문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합니다.

 

저소득 주민 추석명절 보내기 지원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저소득층 주민에게 명절위문금과 생계급여 등을 지급하여 추석연휴간 편안하고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국민기초생활수급자 3,196가구에 생계ㆍ주거 급여를 명절전 지급을 완료하고, 명절위문금을 지급하고, 저속득층의 생활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비상연락체계를 유지할 예정이랍니다.

 

추석 연휴기간 아동급식 지원

추석 연휴기간 기존의 방법을 통해 급식을 제공받던 아동들이 급식 제공자의 고향방문 등으로 결식 우려가 발생할 것에 대비하여 사전 대책을 마련하여 아동의 원활한 급식을 제공합니다.

추석 연휴에 대비하여 결식우려아동 특별점검을 실시하고, 단체급식소를 이용하는 아동의 경우, 급식소 운영여부를 사전 확인하여 보호자 부재로 급식이 어려운 경우 급식 방법을 변경 지원하고, 연휴기간 동안 일반음식점 및 편읜점 이용을 원할 경우 꿈나무카드를 일시적으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또, 일반음식점을 이용하는 아동인 경우, 연휴기간 지정음식점의 영업일과 휴무일을 사전파악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도시락 배달을 통해 급식을 지원받는 아동에게는 도시락 추석특별식을 배달할 예정이랍니다. ~♥

 

 

물가안정대책

 

추석대비 가격상승이 예상되는 개인서비스요금과 성수품에 대한 중점관리 품목을 선정하여 집중관리하고, 추석물가대책상황실을 운영하며, 추석성수품 직거래정터를 운영합니다.

 

추석맞이 직거래 장터 운영

우리민족 고유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우리구와 자매결연 시ㆍ군 등의 농ㆍ축ㆍ수산물 직거래 장터를 개장하여 구민에게 품질 좋은 지방특산물과 제수용품을 저렴하게 제공하여 도ㆍ농간의 교류활성화와 추석 성수품 물가안정을 위하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 http://tongblog.sdm.go.kr/1894

 

교통대책

 

대중교통 안전운행체계를 확립하고, 교통시설물을 사전점검하며, 불법 주ㆍ정차 특별단속반을 운영합니다.

 

대중교통 안전운행체계 확립과 교통시설물 안전관리

차량안전운행 관리 및 배차시간의 운행을 철저히하고, 사업용 자동차 운수운행을 지도합니다.

교통시설물을 사전점검하고 다중이용시설 주변도로 중심으로 위험 교통시설물 등을 정비합니다.

 

추석연휴 불법 주ㆍ정차 특별단속반 운영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맞이하여 불법 주ㆍ정차로 인한 주민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하여, 연휴기간 특별단속 근무조를 편성하여 편안한고 안전한 명절이 되도록 할 것입니다.

다중이용시설, 재래시장, 상가 밀집지역 등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하여 불법 주ㆍ정차 민원 상습 발생구간을 별도 관리할 예정인데요, 특히,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 추석 전 재래시장 주변 주차허용구간을 확대 검토한답니다. :)

 

풍수해대책

 

24시간 수방상황실을 운영하고, 하수기동반을 운영합니다. 또 추석연휴 전 파손 및 배수 불량한 하수시설물을 보수하고, 강우예보와 강우시 단계별 신속한 비상근무체계를 확립합니다. 예상치 못한 집중호우에 대비하여 동원인력을 확보하고, 신촌 현대백화점 주변 신속한 수방근무 체계를 확립합니다.

 

 

시민생활 불편해소

 

추석맞이 청소 대책 추진

추석을 맞이하여 청소 취약지역과 공원, 시장 등에 방치된 각종 폐기물을 수거하여 깨끗한 명절 분위기를 조성할 것입니다. 9월 13일부터 9월 23일간 마포자원회수시설, 수도권매립지 휴무실시에 따라 수거 폐기물을 추석 명절 이전 반입조치하고, 연휴기간 청소대책 상황실과 청소기동반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 연휴기간 가로청소 등을 위해 환경미화원의 특별근무를 실시합니다!

 

추석연휴 대비 가스안전 및 연료 안정공급 추진

추석 연휴를 대비하여 가스시설에 대한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하여 가스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연료공급업소 휴무에 따른 연료수급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 편안한 명절 연휴가 되도록 할 예정입니다.

가스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가스공급시설을 점검하고, 가스사용 취약시설을 특별점검할 것입니다.

연료 공급시설 수급 물량의 확보를 위하여 정상공급 체계유지 조치를 하고, 연료공급시설에 행정지도로 유통질서를 확립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시민불편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할 예정입니다.

 

 

 

의료대책

 

추석연휴 대비 유통식품 안전관리

추석 제수 식품을 생산하는 식품 제조원에 대한 특별 점검과 선물용 판매 제품의 허위, 과대광고 단속, 그리고 한우 전문 음식점의 유전자 검사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위해물질 첨가 등 악성 영업자에게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시행하고, 부정식품은 압류, 폐기조치하며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할 계획입니다.

 

추석 연휴기간 중 비상진료대책 추진

추석 연휴기간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여 응급의료기관과 관내 병의원을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를 가동하고, 당직의료기관과 당번약국을 운영함으로써 주민들의 의료이용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당번약국이 궁금하시다면 클릭 ☞ http://tongblog.sdm.go.kr/1966

 

 

공직기강확립

 

추석명절 공직기강 확립

추석명절을 맞이하여 해이해지기 쉬운 근무자세를 점검하여 더욱 친절하고 성실한 민원 응대와  업무처리로 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사회 분위기를 확산할 것입니다.  

추진기간 중 불시점검을 통하여 직원 복무, 출근ㆍ보안 관리, 출장실태를 중점점검하고, 시ㆍ구 합동 공직기강 특별감찰반을 운영하여 금품ㆍ향응 수수, 근무태만 행위, 시간외 근무 부당체크 등을 감찰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 서대문구는 주민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추석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답니다. 여러분들도 참고하시어, 즐거운 추석을 보내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즐겁고 풍성한 추석을 위하여 우리 모두 함께 서로 돕고 배려해 봐요^^

  서대문구와 함께 즐겁고 행복한 추석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