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서대문구청에서 운영하는 공식 블로그입니다. 축제, 명소, 맛집 등 서대문의 다양한 모습을 만나보세요. :)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도서관 나들이] 서대문도서관 특화도서 <일제강점기 주제도서 기획전>과 함께 하는 서울도서관 나들이

서대문블로그시민기자단 2013. 8. 30. 10:05

서대문도서관 특화도서 

<일제강점기 주제도서 기획전>과 함께 하는

서울도서관 나들이


지난 8월 20일부터 9월 1일까지 서울도서관(서울시 구청사 건물)에서는 특별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우리 구의 자랑인 서대문도서관의 일제강점기 주제도서 기획전이 열리고 있는 것이지요. 서대문 Tong이 서울도서관에서 열리는 <일제강점기 주제도서 기획전>에 다녀왔습니다.




서울시청사 건물이 새로 지어졌고, 구청사 건물은 서울도서관으로 새롭게 단장하여 서울 시민들이 즐겨 찾는 곳이 되었다는 보도가 여러 차례 신문 등을 통하여 알려졌었는데요. 서울시 구청사가 서울도서관으로 다시 태어난 모습은 어떨까, 그리고 그 장소에서 열리고 있는 기획전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 기대하는 마음으로 서울도서관을 찾았답니다.

서대문도서관이 수집한 2600여 권의 도서 중 일부를 서울도서관에 전시

일제강점기 사회상을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도서를 만날 기회


서울도서관은 서울시교육청 서대문도서관과 함께 기획전시실에서 일제강점기(1910-1945) 사회, 문화, 정치, 역사, 예술 등 관련 도서 200권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얼 그림책인 「아리랑」과 「안녕, 태극기」의 원화가 전시되어 있다고 하니, 흔히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아닌 만큼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서대문도서관은 서대문형무소, 독립문 등이 있는 우리 서대문구의 역사적 상황을 반영해서 2008년부터 일제강점기 도서 2600여 권을 수집하고 있는데요. 이 중 일부를 서울도서관에서 전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1910년대부터 출간된 독립신문, 경성일보, 삼천리, 개벽 등 영인본 자료를 비롯하여 일제강점기 사회상을 살펴볼 수 있는 다양한 도서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자료출처 : 국민일보 2013년 8월 19일, “서울도서관, 일제강점기 주제 도서 기획전 개최)



도서의 주제가 정말 다양하지요? 영화, 농업, 연극, 가요, 대중예술, 국악, 무용, 문학 등 그 범위가 참 넓습니다.




서울도서관에서 만나고 온 다채로운 코너와 장소 둘러보기

특화도서 코너와 함께 <우리들의 솜씨 자랑>이라는 코너가 함께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서대문구에 있는 초등학생들이 도서관에서 책을 읽고, 사서 선생님과 함께 하는 독서 프로그램을 통하여 갈고 닦은 솜씨를 보여주는 코너였답니다. 보는 사람들의 마음까지 환하게 해 주네요. ^^



어린이들이 기사를 쓰고 그림을 그려서 만든 신문을 보세요. 반짝이는 아이디어도 보이고 어린이의 시각으로 본 세상을 어른들이 눈높이를 맞추어 보는 재미도 쏠쏠하였답니다.

여기는 요즘 어린이들에게 많이 읽히고 있는 <꽃할머니>를 읽고 독후감 형식으로 꾸민 전시입니다.




꽃할머니는 어린 나이에 일본에 위안부로 간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쓴 것이랍니다. 우리의 아픈 역사를 책을 통하여 읽고 많은 것을 느끼고 생각하게 하는 책이라고 하지요. 어린이들의 감성으로 쓴 글을 읽으며 새삼 그분들의 희생에 가슴이 아파왔습니다.



지하 1층과 2층은 열린 시민청 공간이었습니다. 지하 1층은 바로 서울 시민들의 휴식공간이자 문화 공간으로 꾸며져 있었습니다. 지하 1층에는 대학생들의 작품 전시회도 열리고 있었으며, 작은 콘서트 공간인 <활력콘서트장>도 있습니다.



시민들이 편하게 쉬면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활짝라운지> 공간도 있습니다.


지하2층은 작은 콘서트 공간인 <북콘서트>가 있는데 종종 주제가 있는 콘서트가 열린다고 합니다. Tong이 다녀온 오늘(28일 수요일) 오후 7시에는 이순재 배우의 콘서트가 있다는 포스터를 보았지요. 주제가 있는 콘서트는 서울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하여 좌석을 선착순으로 사전 예약을 받는다고 하니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다양한 문화를 마주해보는 것도 좋겠지요?

<일제강점기 주제도서 기획전>은 이번 주 일요일까지 진행됩니다. 이번 주말에는 가족나들이로 서울도서관에 한 번 가보시면 어떨까요? 기획전과 함께 서울도서관이 마련한 곳곳의 공간에서 즐겁고 유익한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글, 사진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서대문구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