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살모넬라증 예방방법] 살모넬라증 주의하세요!

서대문TONG 2013. 8. 21. 10:30

살모넬라증 주의하세요!

애완용 작은 거북이 만진 후에는 손씻기 주의 당부! -


살모넬라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 WHO(세계보건기구)에서는 살모넬라에 감염된 미국산 작은 거북이(10cm 미만, 품종 미확인)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20개국에 수출된 사실을 통보하였습니다.


살모넬라증은 수인성ㆍ식품매개질환(식중독)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병원균(장내세균)으로 작은 거북이로부터 분리 보고된 살모넬라균은 건강한 성인에서는 큰 위험성은 없으나,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에게는 감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애완용 거북이를 만졌을 경우에는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에 주의해 주세요!


< 살모넬라균 예방수칙 안내 >


애완용 거북이와 같은 파충류와의 접촉 주의해주세요.

  - 거북이 등 파충류를 만지거나 애완동물의 배설물에 접촉한 후에는 반드시 비누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 어린이와 면역력이 약한 환자의 경우 파충류와 접촉은 금해주세요.

  - 작은 거북이 대변으로 균이 배출되므로 사육 수조 등을 청결히 유지해주세요.


가금류, 소고기, 알 등은 철저히 조리하여 섭취

  - 가공되지 않은 알이나 우유 등의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조리되지 않은 고기, 가금류 접촉 시 손과 주방 조리대, 주방기구 등을 깨끗하게 관리해주세요.


하트3살모넬라균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다시한번 정리해 드릴게요!


1. 살모넬라 감염증이란?

   살모넬라균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으로 약 6~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친후 발열, 두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며 보통 3일 이내 증세가 가병워지고 대부분 회복됩니다.


2. 살모넬라 감염증은  어떻게 감염됩니까?

   오염된 음식 또는 물을 섭취 하거나 감염자나 감염 동물의 대변을 통해 경구 감염 됩니다.


3. 치료방법은 ?

   수액요법 등의 대증치료를 받지만 심할 경우 항생제를 통해 치료합니다.


4. 애완용 작은 거북이로 인해 살모넬라증에 감염된 사례가 있나요?

   WHO(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미국 루이지애나 주 농장에서 판매된 거북이로 인해 2011년 5월부터 현재까지 미국 41개 주에서 총 391명의 살모넬라균 감염증 환자가 발생 하였습니다. 


5. 집에서 거북이를 애완동물로 키우는 가정에서는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

   5살 이하 어린이나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이 있는 가정에서는 거북이를 격리해야 하며 거북이 서식처는 항상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거북이를 만졌다면 손을 비누로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무엇보다 청결이 우선입니다. 

항상 손씻기를 생활화하여 미리미리 예방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