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에너지절약정책] 우리 모두 에너지절약에 동참합시다!

서대문TONG 2013. 8. 20. 09:38

우리 모두 에너지절약에 동참합시다!

- 에너지절약은 나의 작은 실천부터 -


우리나라는 대부분의 에너지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고, 에너지 소비량이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녹색성장이라는 정책목표를 수립하였는데요. 녹색성장은 더불어 사는 에너지 사회 구현, 탈 석유사회로의 전환, 에너지 저 소비사회로의 전환, 신성장 동력과 일자리 창출, 에너지자립사회 구현 등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에 맞춘 에너지 소비 인식이 필요합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한 노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TONG과 함께 알아볼까요?



1. 가정에서 전력소비가 많은 가전기기의 사용을 줄여주세요 !

가정에서 사용되는 가전기기는 종류 뿐 아니라 기능이 다양해지면서 보급률이 계속 증가하여 가정에서의 전기 요금 부담 증가 뿐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전력 수요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주택용 전기요금은 누진제가 적용되므로,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가전기기의 전력소비를 이해하고 특히 전력소비가 많은 가전기기의 사용은 최소화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소비전력이 큰 가전기기는 여름/겨울철 전력피크 시 우선적으로 사용 중지!

- 연간 전력사용이 큰 가전기기는 반드시 에너지소비효율등급 1등급 제품으로 구매 !


* 순위는 소비전력 및 연간 전력사용이 많은 가전기기를 1위로 표시함, 

자료 : 2011 가전기기 보급률 및 가정용전력 소비행태 조사 결과보고서, 전력거래소


2.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높은 가전기기를 사용하세요 !


가전기기를 구입할 때에는 제품에 표시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을 반드시 확인하고 1등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는 에너지소비효율 및 월간소비전력량, 연간에너지비용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에너지소비절감율은 3등급 제품 사용 대비 1등급 제품 사용 시의 월간소비전력량 절감 비율임.

자료 : 에너지관리공단


# 에너지 절약적인 가전기기 사용습관


가전기기의 사용 습관에 따라 에너지 소비량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에너지 절약적인 가전기기 사용 습관을 항상 실천하여, 가전기기 사용으로 인한 전기에너지 소비를 줄여주세요!


자료 : 에너지관리공단, 지구를 구하는 에너지ㆍ탄소다이어트 100


3. 사용 시간 외에는 가전기기의 대기전력을 차단하여주세요!

가전기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낭비되는 대기전력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차단하여 주세요.



더불어 우리 서대문구는 주민절전소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에너지절약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효율적인 에너지절약 및 온실가스 감축 등 원전하나 줄이기 사업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 실시일시 : 2013. 8.12 ~ 8.30 (10:00∼17:00)

                ※ 기간중 10일(절전소별 1일)

- 실시장소 : 주민절전소(홍은 벽산아파트외 9개소)

- 실시내용 : 

    방문 주민 에너지 절약방법 교육 및 설명

    에코마일리지, 에너지클리닉서비스 현장 신청․접수   

    에너지 클리닉서비스신청자 원전하나 줄이기 홍보용 부채 제작 제공

- 문의서대문구청 환경과 (☎330-1453,1903)


대상은 현재 서대문구에서 운영중인 주민절전소 참여 아파트로, 일일 1개소씩 총10회 실시될 예정이며,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운영은 아파트내 부스를 설치하여 에너지절약 교육, 에코마일리지가입, 에너지클리닉서비스 실시, 환경사진전시 등의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진행기간은 8월 12일~30일 오전 10시~오후5시까지이며, 이 기간중 부스에 방문하여 모든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주민에 대하여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우리 모두 에너지절약에 동참해요~!!

위의 사항들 꼭 숙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