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

[서대문구 구정만족도 조사] 우리 구민이 직접 평가한 서대문구 구정운영점수는 과연 몇점일까요?-

서대문TONG 2013. 7. 23. 16:00

[서대문구 구정만족도 조사]

우리 구민이 직접 평가한 서대문구 구정운영점수는 과연 몇점일까요?

-서대문구 주민 10명 중 7명은 "구정 운영 잘했어요!"

  


우리 구민이 직접 평가한 서대문구 점수는 과연 몇점일까요?

우리구는 구정 전반에 대한 주민의 여론을 수렴하고 정책수립에 반영하고자 지난 6월 21일부터 22일까지 이틀간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성인 900명을 대상으로 구정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조사는 크게 구정운영 전반, 분야별 핵심사업 만족도, 민선4기와 민선5기의 분야별 비교 만족도로 나누어 실시되었답니다.

구정만족도 결과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TONG과 함께 알아볼까요? :)

 

그 전에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포스팅을 읽어두면 도움이 될 것같네요!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주민 10명 중 7명이 서대문구의 구정운영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선5기 3년간의 구정운영에 대해 주민 67.8%가 잘했다고 평가하였고, 이는 2011년 구정운영 만족도 조사 결과보다 20% 상승한 수치랍니다.

 

민선 5기 출범이후 가장 좋은 변화는 무엇이라고 대답하였을까요?

홍제천, 안산 등 문화공간 조성이 1위, 동 주민센터 복지서비스 강화로 복지서대문 구현이 2위, 주민과의 소통 및 참여 확대가 3위로 꼽혔습니다. 녹색도시, 문화도시, 복지도시, 열린행정을 꿈꾸는 서대문구민의 마음이 엿보입니다. 특히, 2012년 구정만족도 조사 결과와 비교하여 복지서비스 강화와 주민과의 소통 및 참여확대의 응답률이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는 점이 주목할만 합니다.

이는 주민복지의 선도모델인 동 복지허브화 사업 추진, 구청장 지역순방을 비롯하여 민선5기에 꾸준히 강조해 온 주민과의 소통과 참여 등 그간의 구정운영 노력에 대해 주민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분야별 핵심사업 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사업은 무엇이었을까요?

 

복지보건분야에서는...

장애인ㆍ어르신 복지서비스가 제일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지역경제분야에서는...

전통시장의 시설개선 및 활성화 부분이 제일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여성에게는 일자리원센터 확대 운영이 가장 높게 나왔답니다.


   

 

교육문화분야에서는...

접근성 높은 문화공간 마련이 제일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문화분야에서는 2012년 조사결과와 동일하게 안산, 홍제천 등 접근성 높은 문화공간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육분야에서는 티치포코리아, 멘토링사업 등 대학과 저소득가정을 연계한 교육지원 사업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습니다.


 

환경도시분야에서는...

안산자락길 및 백련근린공원이 제일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2012년 조사결과와 연속해서 안산자락길, 홍제고가차도철거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백련근린공원ㆍ안산자락길의 경우 여성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특히 30대 주부들의 만족도가 높았습니다.

 



 

 

열린행정분야에서는...

구청사 및 자치회관을 주민 개방이 가장 높게 나왔는데요, 젋은이들은 행정을 공개해달라는 목소리가, 어르신은 자주 뵙고 소통하자는 목소리가 컸답니다.

 


 

이렇게 보니, 전반적으로 주민들의 피부에 와 닿고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주민친화적인 사업들이 높은 평가를 받았네요! 그렇다면 민선4기와 민선5기의 분야별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는 어땠을까요?



비교 결과 5개 분야 모두 민선4기보다 민선5기가 더 나았다는 긍정응답이 높았답니다. 5개 분야 중 민선5기가 더 나았다는 응답은 환경도시 분야가 50.4%로 가장 높네요.

 이번 조사는 (주)화성커뮤니케이션에 의뢰하여 실시하였으며, 지역, 성, 연령별 인구비례 할당에 의해 표본을 추출하였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27%입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이번 조사 결과를

2014년 구정방향을 설정하고,

정책을 수립하는데 적극 활용할 것이며,

주민이 원하는 서대문구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것입니다.

서대문구민이 만족할 때까지 서대문구는 계속 달립니다.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