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전력수급비상] [여름철에너지절약] 빨간불이 켜졌어요! 전력수급비상이랍니다. 우리 모두 여름철 에너지절약에 동참해요!

서대문TONG 2013. 6. 7. 11:51

[전력수급비상] [여름철에너지절약] 

빨간불이 켜졌어요! 전력수급비상이랍니다. 

헉4

우리 모두 여름철 에너지절약에 동참해요!



전력수급에 적신호가 생겼습니다. 오늘 오전 한 때에는 전력 수급 위기 2단계 경보인 "관심"이 발령되었다고 합니다. 조금씩 조금씩 에너지절약에 동참해봐요! TONG과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전력수급비상 단계별 행동요령 관심단계

예비전력이 400만KW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전력수급비상 "관심" 단계가 발령하게 됩니다. 기온 상승으로 전기사용량이 급증하게 되면 각 가정과 사무실, 산업체에서는 불요불급한 전기 사용을 자제하여야 하며, 과도한 냉방기 사용을 자제하고 실내온도를 28℃이상으로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특히 오전 10시 ~12시, 오후 2시~5시의 전기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전력수급비상 단계별 행동요령 주의단계

예비전력이 300만KW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전력수급비상 "주의" 단계가 발령하게 됩니다. 기온 상승으로 전기사용량이 급증하게 되면 각 가정과 사무실, 산업체에서는 불요불급한 전기 사용을 자제하여야 하며, 과도한 냉방기 사용을 자제하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기의 플러그가 꼽혀있는지 살펴서 대기전력을 제로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력수급비상 단계별 행동요령 경계단계

예비전력이 200만KW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전력수급비상 "경계" 단계가 발령하게 됩니다. 기온 상승으로 전기사용량이 급증하게 되면 각 가정과 사무실, 산업체에서는 불요불급한 전기 사용을 자제하여야 하며, 냉방기기 및 가전기기 가동을 중단하고 각 방의 조명을 소등합니다. 또한 산업체에서는 전기다소비 공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전력수급비상 단계별 행동요령 심각단계

예비전력이 100만KW 미만으로 떨어지게 되면 전력수급비상 "심각" 단계가 발령하게 됩니다. 엘리베이터 이용자제 등 정전에 대비하여 주시고, 조명, 냉방기, 전광판, 컴퓨터 등 불요불급한 전기사용을 억제하여야 하며, 정전시에는 안전을 위하여 1개의 조명등을 제외한 모든 전기기기의 전원플러그를 뽑아야 합니다. 우리집만 정전인지 확인하고, 누전차단기나 전원개폐기 이상유무를 확인합니다. 전기안전관리자는 비상발전기를 가동하여 승강기 등 필요한 개소에 전원이 공급되는지 확인합니다.


필수사항

에어컨 등 전기냉방기기 사용은 자제합니다

전기냉방기기 사용을 줄여주세요.

- 여름철 전력피크의 주 원인중 하나인 냉방기기로 인한 전력부하는 국가위기를 초래합니다.
- 일반적으로 에어컨 한 대의 소비전력은 선풍기 30대의 소비전력과 같습니다.
- 특히, 지나친 냉방기기의 사용은 단계적 누진세로 인한 전기요금 폭탄의 원인이 되며, 실내외 온도차가 5℃이상이면 신경통, 두통, 현기증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사용시간 외 TV, 컴퓨터, 충전기 등의 플러그는 뽑는다


전기흡혈귀라고 불리는 대기전력으로 가정의 소비전력이 6%나 낭비됩니다.
- 대대기전력은 플러그를 꼽아둘 때 같이 기기 본래의 기능과 무관하게 낭비되는 전력입니다.
절약 tip
굿바이 대기전력 3가지 노하우
  • 절전형 멀티탭으로 바꾸기
  • 자기 전, 외출 전에 멀티탭 끄는 습관 갖기
  • 보이는 곳, 손에 닿기 쉬운 곳에 멀티탭 두기


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를 설치하여 대기전력낭비를 막습니다


- 컴퓨터, TV 등의 전자제품 등은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대기상태에서도 많은 전력을 소모합니다. 이러한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해주는 멀티탭, 콘센트 등이 있습니다. 대기전력우수제품을 사용하여 대기전력을 사전에 차단합시다.





쿨 비즈와 선풍기사용 생활화로 실내온도 26℃ 이상을 지켜주세요

적정 냉방온도를 유지하세요.

- 여름철 마다 반복되는 전력위기의 원인! 바로 냉방으로 인한 전력낭비였습니다.
- 냉방시 선풍기를 같이 사용하고, 적정냉방온도 준수로 여름철 아토피․호흡기 질환 예방 등 가족의 건강도 지켜주세요.
- 적정 냉방온도(26℃)를 위해 2℃만 높여도 약 14%의 전기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절약 tip
적정 냉방을 위한 쾌적한 공조 요령
  • 에어컨 필터 청소로 냉방효율(3~5%증가)과 함께 쾌적한 실내공기를 유지하세요.
  • 문과 창문의 개폐 횟수를 줄입니다.
  • 레이스커텐과 블라인드로 일광을 차단해 주세요.
외국 실내적정 냉방온도

미국 국기 미국 프랑스 국기 프랑스 일본 국기 일본
27.8℃ 26℃ 28℃

사용하지 않는 곳의 조명은 완전 소등한다

사용하지 않는 조명은 소등하세요.

- 방을 나오거나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조명이 소등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낮에는 창가의 자연 빛을 최대한 이용하고 조명은 끄도록 합니다.
- 조명소등 시 연간 2만7천원의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 *20W 전등 4개 하루에 8시간 20일 소등시, 전기요금175원 기준





절약 tip
효율적인 조명사용 방법
- 반사갓을 이용하면 광 효율을 향상시켜 등기구의 절반으로도 원하는 밝기의 조명 이용이 가능합니다.
- 램프나 반사갓 또는 커버를 청소해 광손실을 방지하세요.
- 인체감지 센서를 활용한 점등시스템을 설치하면 절전효과가 있습니다.

전력피크시간대(오후 2시 ~ 5시)에는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합니다


여름철 하루중 오후 2시부터 5시는 전력사용이 가장 많은 시간대입니다.

- 최대전력수요 증가로 예비전력이 부족해지면 전력공급이 중단되어 일부지역이 정전될 우려가 있습니다.
- 이 시간에는 불요불급한 전기사용을 억제하고 전기냉방을 최대한 자제함으로써 전력수급을 안정화시켜야 합니다.  




에너지절약! 대한민국을 뛰게 합니다.

우리 모두를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