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자치와 청렴

[청렴특구 서대문] 책임행정과 투명행정을 위한 2013년도 서대문구의 다양한 청렴시책!

서대문TONG 2013. 5. 21. 15:47
[청렴특구 서대문]

 책임행정과 투명행정을 위한 2013년도 서대문구의 다양한 청렴시책!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책임있고, 투명하며, 주민과 자유롭게 소통하는 행정을 펼치기 위하여 다양한 청렴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업무추진비 사용내역 공개, 정보공개조례 제정, 청렴 마일리지제도 도입, 외부 회계 감사제도 도입, 공익제보시스템, 청렴포털시스템, 간부 청렴도 평가, 시민감사옴부즈만, 청렴동아리 활동 등 공무원과 주민이 함께 깨끗하고 투명한 서대문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서대문구 매니페스토실천본부에서 주최하는 전국 기초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2년 연속(2011년, 2012년) 청렴공약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2013년 민선 5기 기초지방자치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매니페스토 평가결과 종합 SA 등급(최우수)을 획득하였죠! 

 


오늘은 TONG이 서대문구의 다양한 청렴정책을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외부 공익제보시스템 '청렴우체통' (바로가기)

 

이 곳은 서대문구청 직원, 구민뿐만 아니라 국민 누구나 맑고 깨끗한 서대문구를 만들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 서대문구의 비리, 부패를 신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한국투명성기구 사이트내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물론 신고자 보안은 철저해요! :)

 

서대문청렴포털시스템 (☞바로가기)

 

포털소개, 열린감사, 청렴신문고, 참여마당 등 6개 주메뉴와 26개 서브메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반부패 청렴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각종 행정정보를 공유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소통하는 장입니다. 특히, 청렴신문고에서는 불법ㆍ부당함, 위법사항 그리고 각종 비위사항을 신고할 수 있으며,  클린신고센터, 소액선물신고 메뉴를 이용하여 선물을 받거나 목격했을 때 이를 신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새올행정시스템의 청탁등록센터

 

조직 내ㆍ외의 청탁사항을 청탁을 받은 공직자가 신고하는 방법으로 운영됩니다. 청탁의 범위는 청탁자 본인 또는 타인의 이익을 위하여 공직자의 직무 수행이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탁 등 일체의 의사표시를 말하는데요, 청탁사실을 청탁등록시스템에 등록시 청탁을 거부한 것으로 간주하고, 청탁신고자에 대한 철저한 신분 보장 및 청렴마일리지를 제공하여 청탁신고등록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부조리신고 센터 및 클린신고 센터

 

부조리 신고센터에서는 공무원이 업무와 관련하여 금품을 수수하거나 향응을 제공받는 행위, 직위를 이용하여 부당한 이득을 얻거나 의무 불이행에 따라 구 재정에 손실을 끼친 행위에 대하여 감사담당관 Hot-Line(☎334-0275) 등을 통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클린신고센터에서는 공무원이 민원인들로부터 본의아니게 받은 금품 등을 받은 경우 반납할 수 있도록 하여 선의의 공직자를 보호하고 공직사회의 청렴성을 제고합니다. 새올행정 및 청렴포털내 클린신고와 별도의 소액선물신고 게시판 운영으로 소액의 선물도 쉽게 신고할 수 있는 절차와 공간을 마련합니다.

 

 

청렴동아리 O2 (오투 : 오늘도 투명하게)

 

직원 20명으로 구성된 청렴동아리 오투는 구성원들의 자율적 활동을 통하여 직원, 나아가 주민에게까지 청렴문화를 확산하고 안착하고자 결성되었답니다. 인근학교 일일청렴교사, 관내 주변 환경정비, 연극활동 등의 자원봉사를 통하여 우리의 청렴문화가 널리 퍼져나가길 기대해봅니다.

 

이외에도 직원 인식개선을 위한 청렴교육 강화로 청렴교육 의무 이수제를 도입(연간 20시간 이상)하여 직원 스스로 청렴의 주체가 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2013년 5월부터 12월까지 '열린 토론방'을 운영하여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문제점, 해결방안 등을 직원 스스로 의견을 나누어 합의점을 도출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등 다양한 청렴시책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청렴특구 서대문을 만들어가는 서대문구의 다양한 시책과 활동들 TONG이 여러번 소개했었죠?

다시 궁금하시다면 클릭!^^ 블로그 지난글 다시보기

 

깨끗해야 당당해요. 다 함께, 더 맑게 청렴특구 서대문을 만들어요!

늘 구민과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