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명품복지] 서대문구의 맞춤형 후원사업 「I WISH - 따뜻한 서대문사업」

서대문TONG 2013. 5. 16. 15:28

[명품복지]

서대문구의 맞춤형 후원사업 

I WISH - 따뜻한 서대문사업


사회적 변화에 따른 복지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재정, 문화, 교육, 보건 주거 등 여러 분야에서 복지가 확대되고 있으며 생계형 지원에서 생활형 복지로 지원형태도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21세기 복지에 발맞춰가기 위하여 서대문구에서는 맞춤형 후원사업 

「I WISH - 따뜻한 서대문」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어르신, 아동청소년, 장애인, 다문화가족 등 지원대상별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어요.

I WISH - 따뜻한 서대문, TONG이 안내해 드릴게요:)



1. 생활유지에 필요한 현금, 물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는 저소득 가정 지원 사업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저소득 틈새계층 지원사업, 긴급복지 지원사업, 주택임대료 지원사업, 집수리 지원제도를 통하여 저소득 가정의 부담을 덜어드리고, 푸드마켓을 운영하여 기업, 개인, 기관 등으로부터 잉여식품이나 물품을 기부받아 지역내 저소득 주민에게 무상으로 지원합니다.

또, 건강지원을 해드리는데요,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자 지원사업, 희귀ㆍ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소아ㆍ아동 암환자 의료비 지원사업, 저소득노인 맞춤형 운동처방 서비스, 노인 무료틀니 지원사업, 미숙아 및 선청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칩니다.

특히 서대문구만의 특수사업인 100가정 보듬기 사업 아시죠? 법적 요건 미구비로 공적지원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 가정을 대상으로 1:1 결연 후 사회복지 공동 모금회를 통해 매월 일정액의 후원금을 지급합니다. 후원자와 수혜자의 여건에 따라 탄력 적용되지요. 2011년 1월부터 시작된 100가정 보듬기 사업은 현재까지 150가구와 결연을 맺어 활발히 운영중에 있답니다.

그리고 쌀, 김치, 연탄 등 생계유지에 필요한 자원과 가전제품, 가구, 옷 등 생활유지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하고, 장학금, 교육비, 대학입학금, 주거비, 의료비, 가사ㆍ간병 도우미 비용 등을 지원하여 긴급한 위기 가정을 도와 가정의 해체를 방지하고, 가정이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여 줍니다.

또한, 방역, 이사, 도배, 장판 등을 지원하여 낙후된 생활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심리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지원하여 주고요, 저소득가정의 식사를 지원하고 가족간 대화 나누는 시간을 가지게 함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우울증과 자녀 탈선을 예방하는 등 가족의 해체를 방지합니다.  



2. 노년의 고독을 방지하고, 우울증 예방 및 건강생활 유지를 위한 어르신 지원 사업

기초노령연금,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노인돌봄 기본서비스, 서울 재가관리사 사업, 무료급식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또, 저소득 어르신의 치아보철, 임플란트, 백내장 수술, 보청기 등을 지원하는 의료지원사업을 펼침으로써 어르신에게 가장 많이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식사, 실명 예방 등 일상생활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리고 건강 보조용품, 안전 보조용품 등을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활동을 도와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게 하죠. 또한, 노인 대학, 취미생활, 운동 등 노인 여가 활동과 영화, 뮤지컬, 여행 등 문화생활을 지원하여 어르신들이 여가생활을 즐김으로써 노년의 고독을 사전에 방지하여 우울증을 감소하게 하며, 홀몸노인들의 생일이나 칠순 잔치 등을 지원하여 외롭게 보내는 홀몸 어르신에게 일일 자녀가 되어 잔치를 벌여줌으로써 즐겁게 삶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합니다.



3. 아이들의 자존감을 회복하고, 세상을 바르게 보는 마음을 키우는 아동ㆍ청소년 지원 사업

꿈나무 카드를 통한 아동급식 지원, 어린이 체험학습 서비스, 청소년 특별지원 사업, 아이 돌보미 지원, 소년소녀 가정 및 가정위탁아동 보호 사업을 펼칩니다.

또한, 보육서비스 수준 향상 사업, 발달장애 아동 조기선별 사업, 맞벌이 가정 자녀 방학 보육지원, 연세-서대문 Dream Start 사업, 대학생 사회봉사 멘토링, 저소득 청소년 교육지원 사업, 티치포코리아 대학생 멘토링 사업을 진행합니다. 예술지원을 통해 아이들 정서를 함양하고, 도서지원 등을 통해 아이들이 넓은 세상을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중ㆍ고생 청소년의 학습 및 교재비를 지원하고, 독서실 사용, 예ㆍ체능 재료비 등 부가 지원을 통하여 아이들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고 환경극복을 위한 사회적 발판을 마련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예요, 저소득 가정 유아들에게 장남감을 지원하고, 청소년들에게, 운동화, 교복, 가방 등을 지원하여 유ㆍ청소년기에 있는 아이들의 자존심을 세워주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답니다.



4. 사회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는 용기와 마음의 친구 장애인 지원 사업

장애인 연금제도, (경증)장애수당, 장애인 자립자금 대출, 저소득 중증장애인 주거지원, 장애아동 부양수당, 장애인 의료비 지원 등 소득지원을 합니다. 

또, 장애인 활동보조, 방문목욕, 방문 간호 등 장애인 활동지원 사업, 여성장애인 홈헬퍼 파견서비스, 장애인 재활보조기구 지원사업, 장애인이 사회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 수 있도록 자립생활 지원 사업을 펼치고, 맞춤형 자세유지 보조기구 렌탈 및 리폼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장애인 IT 학습지원 사업, 장애아동 돌봄 서비스, 장애인 및 가족재활치료지원사업 등을 펼치고, 장애인 단독가구 청소, 도배 등을 지원하고, 문턱 낮추기 등 장애인 활동 편리를 지원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홀로 사는 장애인과 함께 시장을 보고, 장애인과 함께하는 국내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친구 맺기로 마음의 위안을 얻고 같이 살아가는 사회라는 인식을 갖게 합니다.    



5. 더불어 살아가는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위한 다문화 지원 사업

생활언어를 익히고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고, 가족이 함께하는 지역문화체험 캠프 활동을 통해 다문화 가족의 화합을 도모합니다.

연4회 다양한 한국문화 체험을 통한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인터넷, 엑셀, 한글2007 등 정보화 교육을 지원합니다.

또, 보건소와 연계하여 구강검진, 스케일링 등을 진료하고, 다문화가족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기본사업, 방문교육사업, 통역ㆍ번역 지원 사업, 자녀언어 발달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다문화가족 무료 건강검진을 위한 내몸 사랑 기초 검진을 지원하기도 한답니다. 

또한, 다문화 가정의 한국 체험을 지원하고, 한국 요리를 강습하며, 한글 교육과 교재를 지원하여 다문화 가정이 빨리 한국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며 한국에 대한 애착심을 가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리고 다문화 가정의 고국 방문과 공연 관람을 지원하여 타국에 이주해 온 다문화 가족이 이질감과 소외감을 느끼지 않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한답니다.  

궁금하신 사항이나, 신청 또는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서대문구청 복지정책과 ☎330-1004(천사♥)로 문의해주세요:)

나눔과 사랑을 실천하는 복지 서대문을 만들어가겠습니다. ♥

I WISH 따뜻한 서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