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재난 안전도시 서대문]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합니다.

서대문TONG 2013. 5. 1. 14:11

[재난 안전도시 서대문] 

재난 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합니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아시나요?


풍수해, 지진, 그리고 지진해일 인적재난 등 각종 재난에 대비하여 국가의 재난대응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중앙안전관리위원회와 소방방재청 주관으로 매년 실시되는 종합훈련입니다. 올해에 실시되는 훈련에 대해 TONG과 함께 알아볼까요?



- 훈련기간 : 2013년 5월 6일 ~ 8일 (3일 간)

- 태풍 대응훈련, 지진(해일) 대피 훈련으로 오후 2시 재난 위험경보가 발령되어 주민 대피 훈련이 실시될 예정이며, 유해화학물질 유출사고 등 인적재난 훈련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재난위험경보는 자연재난이나 대형재난 등 긴박한 상황으로 주민대피가 필요한 경우 알리는 것을 말하는데, 재난위험경보는 경보음의 차이(공통 : 3분 간 파상음)로 구성됩니다. 또한 민방공습공보는 5초 상승, 3초 하강인데, 이럴 때에는 지하대피소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재난 위험경보시 2초 상승, 2초 하강 간격으로 경보가 울리게 되는데 이럴 때에는 지상으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훈련 당일인 5월 7일 오후 2시에 재난 위험경보가 발령되면 지진 훈련은 소등 후 지상의 넓은 공터로 대피하며, 지진해일 훈련은 기정대피소나 높은 곳으로 대피하고 자동차는 갓길에 정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진 발생시 10대 국민행동요령도 TONG이 알려드릴게요!


1. 집 안에 있을 경우에는 테이블 밑으로 들어가 몸을 보호하고, 불을 끄고 가스벨브를 잠가주세요. 그리고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집 밖에 있을 경우에는 낙하물에 주의하여 머리를 보호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상가에 있을 경우에는 침착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엘리베이터에 타고 있을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층에 내려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지하철을 타고 있는 경우에는 고정물을 꽉 잡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6. 운전을 하고 있는 경우에는 도로 우측에 정차한 후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산이나 바다에 있을 경우에는 산사태 등 위험지역에서 신속하게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부상자가 있을 경우에는 서로 협력해서 응급구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피난은 마지막 수단으로서, 짐은 최소한으로 하고 대피는 걸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올바른 정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언비어는 듣지 마세요!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서대문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