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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감사옴부즈만] 서대문구 시민감사옴부즈만 운영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서대문TONG 2013. 4. 9. 14:10

[시민감사옴부즈만] 

서대문구 시민감사옴부즈만 운영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 2012년 고충민원(31건)과 청렴계약 감시평가(22건) 통해 

감사•시정요구 각 1건 포함 30건의 의견표명 - 


시민감사옴부즈만에 대해 들어보셨죠?

지난 해 2012년 시민감사옴부즈만에서 구민의 권리와 이익증진을 위해 노력한 고충민원 조사활동 및 청렴계약 감시평가 활동의 결과물을 서대문구 간부와 공유함으로써 구정 전반의 투명성과 청렴도를 제고하고 책임행정을 강화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시민감사옴주즈만 운영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TONG과 함께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 개최일시 : 2013년 3월 26일 화요일 14:00~16:00

- 개최장소 : 서대문구청 3층 대회의실

- 보고자 : 서대문구 시민감사 옴부즈만 대표위원

- 보고내용 : 2012년 시민감사옴부즈만 운영성과

- 참석자 : 구청장 외 61명 (구청장, 부구청장, 각 국장, 전 부서장, 동장, 옴부즈만 5명)


이번 보고회는 지난 1년 동안 시민감사옴부즈만의 고충민원 조사활동 및 청렴계약 감시평가 활동의 결과물을 구청장을 포함한 5급 이상 구 간부와 공유함으로써 옴부즈만 조사활동을 통해 확인된 문제점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였답니다.


시민감사옴부즈만 운영은 민선5기 문석진 구청장의 공약사업으로, 구민의 입장에서 구정의 감시기능을 강화하고 위법·부당한 행정처분 등으로부터 구민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2011. 4. 27. 조례 제정을 통해 도입되었으며, 지난 2012년 총 42회의 정례회의 개최, 31건의 고충민원 조사처리, 22건의 공공사업 청렴계약 감시평가 실시 등 활발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고충민원 조사 결과, 감사요구와 시정요구 각 1건, 권고 13건, 의견표명 1건, 조정 1건을 제시하였고, 민원을 수용하지 않은 불인용도 13건 있었고, 공공사업 청렴계약 감시·평가 결과, 권고 1건과 의견표명 12건이 제시되었습니다. 옴부즈만이 제시한 대부분의 의견은 수용되었죠.


이러한 활동을 인정받아 우리 서대문구는 2012년 11월 23일『고충민원 처리 우수기관』으로 인증된 바 있으며, 인증기관 중 상위 5개 기관에 속해 올해 2013년 2월 27일『제5회 국민신문고대상』시상식에서 옴부즈만 부문 고충민원처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습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구청장을 비롯한 전 국장, 과장, 동장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김시형 시민감사옴부즈만 대표위원이 지난 1년간 시민감사옴부즈만의 운영성과와 주요활동 사례를 발표하였고, 옴부즈만 위원 전원의 활동소감 및 서대문구청에 바라는 당부의견이 이어졌으며, 이어 구청장은 헌신적이고 열정적인 활동에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옴부즈만의 권고사항을 적극적으로 구정에 반영할 것을 약속하였습니다.



옴부즈만 활동내용은『2012 시민감사옴부즈만 운영보고서』책자로 제작되었으며 그 내용은 

서대문구 청렴포털(http://clean.sdm.go.kr)에 공개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투명성을 제고하고 책임행정을 강화하기 위해 

더욱더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