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환경과 자연

[푸른녹색도시 서대문] 서대문구 마을 아름지기사업으로 우리 다 함께 깨끗한 서대문을 만들어요^^

서대문TONG 2013. 4. 2. 17:57

[푸른녹색도시 서대문]

서대문구 마을 아름지기사업으로 

우리 다 함께 깨끗한 서대문을 만들어요~^^

 

우리 서대문구는 '푸른 녹색도시 서대문', '깨끗한 서대문', '누구나 살고 싶은 서대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 지역사회 구성원이 관내 공유지 환경정비와 미관향상을 위해 봉사하는 「마을 아름지기」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이 마을 아름지기 사업은 지역사회 구성원이 관내 공유지를 주 1회 이상 환경을 정비하고 미관을 가꾸는 활동을 수행합니다. 지역사회 구성원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깨끗한 공원만들기를 위한 "공원 아름지기", 골목청소의 책임성을 구현하고, 더불어 깨끗한 골목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골목 아름지기", 주민 스스로 깨끗한 하천으로 보존하고 아름답게 가꾸는 "홍제천ㆍ불광천 아름지기"가 있답니다.



 마을아름지기

마을 + 아름답다 + 지기(지키는 사람)의 합성어

 미국의 어답트 어 하이웨이(adopt-a-highway)를 벤치마킹한 것으로 자원봉사자가 관내 공유지(공원, 하천, 골목길)의 일정구역을 지정받아 정기적인 주변정화 활동을 실시하여 청결한 상태로 책임있게 유지ㆍ관리하는 사업입니다.

 

그럼 TONG과 함께 마을아름지기가 어떤활동을 펼쳐왔는지 함께 살펴볼까요?^^

 

공원 아름지기는...

 잡초를 제거하고, 비료를 주며, 쓰레기를 줍는 등 공원환경을 정비하였습니다. 이뿐만이 아니예요. 성탄기념행사 등 공원 내 문화공연을 실시하고, 안산자락길 준공식 행사에 아름지기 참여자들의 재능기부 활동도 있었답니다. 아름지기 활동관련 간담회에도 5회 참여하였구요.

 

홍제천ㆍ불광천 아름지기는...

쓰레기를 줍고, 하천 정화를 하는 등 하천 환경정비 활동을 하였고, 하천 시설관련 이용불편신고와 파손된 시설물을 정비하였습니다. 또,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홍제천의 유래 등을 설명하는 재능기부 활동과 아름지기 활동관련 간담회에도 7회 참여하였습니다. 일부 단체는 인터넷 카페를 통하여 활동사항도 관리하였답니다.

 

골목아름지기는...

우리 동네 구석구석 골목의 쓰레기를 줍고, 화단을 가꾸는 등 골목길 청소를 하였고, 무단투기 상습지역신고와 내 집, 내 점포 앞 스스로 청소하기 홍보를 펼쳤습니다. 또, 전신주와 벽 부착 불법광고물을 제거하고, 하절기 빗물받이 점검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답니다. 이외에도 지난 겨울 폭설시 제설작업에도 참여하여 활동을 확대해 나갔습니다.

 

이렇게 지역 주민이 직접 나서서 우리 마을을 스스로 가꾸는 아름지기의 모습 어떠신가요? 우리 마을을 깨끗하게 하고, 참여 주민이나, 참여 단체에게는 보람과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는 이런 좋은 기회가 앞으로도 지속되었으면 좋겠는데요!

 

물론 개선되어야 할 점도 많습니다. 마을아름지기 사업에 대해 잘 모르는 주민들이 아직도 많고, 아름지기의 건의사항 등 의견제안 시 적극적인 피드백이 미흡합니다. 또, 참여단체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과 격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원이든, 골목이든, 홍제천ㆍ불광천이든, 이 모두가 우리의 것이기에 우리가 깨끗하게 지켜나가야 한다는 주인의식, 책임의식을 가지고 참여하는 것! 아닐까요?

 

여러분이 마을 아름지기가 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여준다면 깨끗하고 살기좋은 서대문구, 푸른 녹색도시 서대문구가 될 것 같아요~ 아름다운 우리 서대문구 만들기 앞장서기~ 지금 나부터 시작하면 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서대문 만들기 우리 모두 함께해요.^^

우리 서대문구는 지난 1년동안의 마을 아름지기 사업을 평가하고,

미흡한 점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찾으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좋은 의견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