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환경과 자연

[푸른 녹색도시 서대문] 환경교육! 서대문구가 앞장서겠습니다. <서대문 환경개방대학 오픈 및 홍제천 수질정화 활동실시>

서대문TONG 2013. 3. 8. 10:31

[푸른 녹색도시 서대문] 환경교육! 서대문구가 앞장서겠습니다. 

<서대문 환경개방대학 오픈 및 홍제천 수질정화 활동실시>


우리 서대문구는 실천 중심의 주민 환경교육을 개발/운영하여 미래 녹색인재 육성과 더불어 친환경도시 푸른 녹색도시 서대문을 구현해 나가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TONG과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3월 8일 오후 3시!  서대문구는 환경개방대학을 오픈하고, 홍제천 수질정화(EM : 흙공 던지기) 활동을 실시합니다. 


여기서! 잠깐! 서대문 환경개방대학이란 무엇일까요??



- 위치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연희동 167-10 안산공원관리사무소


서대문 환경개방대학은 기존에 안산 자연생태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서대문안산공원 관리사무소 건물로, 올해부터 다양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상시로 운영되는 서대문구만의 환경교육의 메카 역할을 담당할 교육기관입니다. 


서대문 환경개방대학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환경프로그램을 비롯한 환경관련 자료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교육 분야를 개발ㆍ보급ㆍ지원하는 중추적 역할을 하는 지자체 환경교육의 거점이며, 주변의 안산과 홍제천 등 우리지역의 천혜의 자연환경을 접할 수 있어 자연스럽게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좋은 자원이기도 합니다.


2013년 18개 분야에 걸쳐 총10,995명을 환경교육 목표(자연생태프로그램 제외)로 세우고, 현재 유아 및 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 신규개발, 지역환경강사 양성, 초등학교 및 유치원 교사 연수, 환경보전시범 학교 및 유치원 운영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세대를 대상으로 한 수요자 맞춤형 교육으로 대상별 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지역주민을 환경강사로 양성하여 활용함으로써 지역주민 스스로가 지역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알릴 수 있는 역량 있는 지도자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분야별로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유아 대상 : 생태텃밭 교육, 유치원 방문 주제별 환경교육 실시


관내 유치원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옥상텃밭, 상자텃밭을 활용한 생태교육(도시농업 사업과 연계 추진)과 물을 주제로 한 환경교육을 실시하며, 환경보전시범유치원을 5개 선정하여 7세 유아를 대상으로 7개 과정의 환경교육을 실시한 후 수료증을 수여함으로써, 어려서부터 자연스럽게 환경에 대해 배우고 인식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2) 초등학생 대상 : 주제별 환경교육(기후변화, 에너지, 자원순환 및 재활용, 바른 먹거리, 홍제천 생태 및 물환경교육) 및 환경기초시설 견학 실시, 어린이 그린리더 양성, 환경보전문예대회 개최


관내 5개 초등학교(고은ㆍ홍제ㆍ홍연ㆍ연희ㆍ북가좌초)를 환경보전시범학교로 지정하여, 환경보전문예대회를 실시하고, 지정된 55학급(1,465명)은 4개의 과정으로 구성된 어린이 그린리더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할 것입니다. 단순히 1회성 교육이 아닌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지역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깨달음으로써 미래 녹색성장을 선도할 글로벌 녹색인재로 성장하게 하는데 큰 역할을 할 것이며,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주제별 환경교육은 환경보전 시범학교 학생들 이외에도 개별적(학급별)으로 신청하여 참여할 수 있답니다.



3) 성인 대상 : 생활환경교육(EM, 친환경수세미ㆍ장바구니만들기 등), 친환경 도시농업 교육, 공동주택 관리자 교육, 초등학교 교사 연수 등 시기에 따른 수요자 맞춤형 교육 실시


실생활에서 환경문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환경보전의지를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주부를 대상으로 EM을 활용한 친환경 살림법 교육을, 공동주택 관리자를 대상으로 에코마일리지, LED보급을 통한 에너지 절약 등 환경시책에 관하여 홍보 및 교육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로컬푸드와 도시농업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함에 따라 실버세대 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상자텃밭 보급, 옥상텃밭 조성사업과 연계한 도시농업 교육도 실시하고, 교육현장에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관심과 의지가 환경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파급효과를 고려하여 초등학교 및 유치원교사를 대상으로 한 안산 및 홍제천 연수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4) 가족단위 대상 : DMZ 생태탐방을 통한 현장체험 프로그램 실시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해 가족단위로 참여할 수 있는 DMZ탐방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쉽게 볼 수 없는 천혜의 자연을 경험하도록 함으로써 자연환경 보전의 중요성에 대해 느끼고 생각할 수 있는 현장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답니다.


5) 환경강사 양성 및 활용


서대문 환경교육의 중요한 운영기반이 되고 있는 서대문 환경강사는 지난해 12월 진행된 서대문환경강사 양성과정 수료자로 2013년 2월 심화과정 교육을 받고, 오는 3월부터 유치원 또는 초등학교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 프로그램(그린리더양성, 기후학교 등) 강사로써 관내 청소년들에게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환경을 알리는 길잡이로 활약하게 됩니다. 

또한 서대문구는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수준 높은 환경교육을 운영할 수 있도록 강사 역량을 향상시키도록 할 것이며, 향후 서대문구 환경교육을 이끌어갈 지역환경 지도자로써 환경교육 인력풀로 구성하여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의미있는 행사(서대문 환경개방대학 오픈 및 흙공던지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오늘(3월 8일) 있을 행사 1부에서는 서대문 환경개방대학 현판 제막식과 서대문구의 환경을 알리고 환경사랑 실천 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담당할 서대문 환경홍보대사[(주)화창토산 대표 최애영, 고은초등학교 교장 김시영, 인왕유치원 원장 임미희]님에 대해 위촉식을 진행합니다.

이어 행사 2부에서는 서대문 환경실천단과 서대문 환경강사를 비롯한 지역주민 100여명이 참여하여 홍제천 수질정화 활동으로 EM흙공 던지기 행사가 열리게 됩니다. 여기서 EM이란? EM(Effective Microorganism)을 의미하는데. 악취를 없애고 수질을 깨끗하게 정화시켜주는 유용한 미생물(유산균, 효모, 광합성 세균, 방선균 등)을 의미합니다. 어류 등 동·식물이 함께 공존하는 최적의 생태여건을 만드는데 긍정적이고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지속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우리 모두가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져, 친환경적인 삶을 실천하고, 

전파할 수 있는 친환경 리더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