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가스안전] 설연휴, 가스안전사고에 유의하세요! 본문

[설날 가스안전] 설연휴, 가스안전사고에 유의하세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3. 1. 29. 15:38

[설날 가스안전] 설연휴, 가스안전사고에 유의하세요!

- 설연휴기간, 가스안전사고 없고, 안정적인 연료공급을 위해 서대문구가 앞장섭니다.-  

 

우리구는 설연휴를 맞이하여, 다중이용 가스사용시설 및 공급시설에 대한 특별 안전 점검을 실시하여, 가스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고, 연료공급업소 휴무에 따른 연료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대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기간(2013.1.28. ~ 2.12.) 16일간 연료 안정공급체계를 유지하고, 가스시설 안전점검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며, 공급시설 긴급대응 체계를 확립하고자 합니다.


또한, 설 연휴기간 중 구청 종합상황실에 시민불편신고센터를 운영하여 정상 영업업소 문의 안내와 안전관련 민원접수를 할 예정입니다. (☎330-1929, 330-1300)

 

TONG이 가스사고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잘 읽고 꼭 지켜주세요~!! 똑똑

 

우리나라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인 설날은 들뜬 분위기 속에서 자칫 가스안전점검에 소홀해지기가 쉽습니다. 고향으로 가는 기쁜 마음을 잠시 접어두고 우선 우리집 가스시설은 이상이 없는지 살펴봅시다. 가스사고는 예고가 없습니다. 지금 바로 10분만 투자하여 우리집 가스시설을 점검합시다.

 

 비눗물을 만들어 호스와 연소기 등 이음새부분과 중간밸브에서 가스가 새지 않는지 점검하고, 호스가 노후되지 않았는지 살펴봅시다.

 

장시간 집을 비울 경우 점화코크와 중간밸브가 잠궈져 있는지 확인하고 도시가스는 메인밸브를, LP가스는 용기밸브까지 잠궈야 안전합니다.

 

집에 돌아와서는 우선 창문 등을 열어 실내를 충분히 환기 시킨 후 사용합시다. 만약 가스냄새가 난다면 즉시 가스공급업소에 연락하고 실내 환기를 위해 환기팬 등 전기기구를 만지면 스파크가 발생하여 폭발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절대 전기기구는 만지지 맙시다.

 

또, 이사 등에 따른 가스시설의 철거 및 설치는 판매업소(도시가스는 해당지역관리소)에 연락하여 조치하여야 하며, LP가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판매업소와 안전공급계약을 체결해햐 하고, 계약을 체결한 판매업소에 안전점검을 요구하세요!

 

가스보일러 안전사용 요령

 

환기구, 배기통 막힘여부...

빗물이나 바람이 들어온다고 천이나 비닐 등으로 환기구나 배기통이 막혀 있으면 매우 위험하므로 틈틈이 뚫려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배기통 이탈여부 확인...

보일러 사용전에는 반드시 배기통이 빠져있거나 꺾인 곳이 없는지, 배기통 안에 이물질은 없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또, 보일러를 켰을 때 과열, 소음, 진동, 냄새 등 이상이 있으면 보일러를 끄로 전문가(제조사 A/S센터)에게 점검을 받으십시오. 보일러 시공시에는 시공자로부터 시공확인서를 반드시 수령하세요!

 

연탄가스 중독사고 발생시 조치

 

환자 발생시 신선한 공기가 있는 장소로 옮겨 인공호흡 등 응급조치하면서 상태에 따라 인근 병원(응급조치) 및 고압산소기가 설치된 병원으로 후송(야간진료가 없는 병원이 있으므로 진료가능확인 및 예약조치)

* 인근병원에서 응급 조치 가능

 

고압산소기 설치병원

24시간 진료가능병원 - 구로성심병원(구로구 고척1동 76-189 ☎2067-1515)

사전예약 및 진료가능여부 확인필요 병원 - 서울아산병원(송파구 풍납2동 388-1 ☎3010-3333)

 

소방서 응급구급대 ☎119

중앙응급의료정보센터 ☎1339

서대문구청 종합상황실 ☎330-1300

 

연탄가스 중독사고 사전예방법

- 연탄은 말려서 사용하고 잠자기 3시간 전에 갈아넣기

- 가스 배출기를 설치하여 가스가 잘 빠지도록 조치하기

- 연탄을 처음 땔 때는 신문지 등을 태워 가스누출여부 점검 후 사용하기

- 특히, 눈ㆍ비오는 날, 흐린 날에는 한번 더 점검하기

 

가스사고 등 안전사고는 예방이 중요합니다.

사고예방법을 잘 숙지하여, 편안하고 행복한 설날 보내시길 바랍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