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예방]
대사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운동을 꼭 해야 합니다.
대사증후군이라고 아시나요?
대사증후군은 만성적인 대사 장애로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심혈관계 죽상동맥 경화증 등의 여러가지 질환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대개 무증상이지만 대사 증후군의 각 구성 요소에 따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혈당이 심할 경우 당뇨병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대사증후군과 동반된 죽상경화증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건강한 몸이 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고, 스트레칭, 웨이트 트레이닝, 유산소 운동이 필요합니다.
- 스트레칭 : 보통 흔히 말하는 준비체조나 정리체조를 말하며, 몸을 부드럽게 하는 운동으로 근육이나 건의 동작범위가 넓어지며 사십견이나 오십견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웨이트 트레이닝 : 팔굽혀펴기, 아령운동, 윗몸일으키기, 턱걸이 등을 말하는데 근육이 단련되는 동시에 뼈가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어 현대인에게는 필수적인 운동입니다.
- 유산소 운동 :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줄넘기, 조깅 등을 말하는 유산소 운동은 심장이나 폐 등을 단련하기 위한 운동으로 장시간 동안 계속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의 예방을 위한 올바른 운동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준비체조 스트레칭 5~10분 ② 가벼운 유산소 운동 15~20분
③ 웨이트 트레이닝(무산소운동) 15~20분 ④ 가벼운 유산소운동 5~10분
⑤ 정리체조 스트레칭 5~10분
그렇다면 운동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일주일 5회 이상, 30분 이상 운동을 합니다.
▪ 웨이트 트레이닝은 일주일에 3-4일정도 합니다.
▪ 웨이트 운동을 통해 근육내의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이기 때문에 젖산을 없애기 위해 산소를 충분히 흡입시키는 유산소 운동으로 마무리 합니다.
▪ 장시간 운동시 수분(생수, 이온음료)을 충분히 보충합니다.
▪ 운동을 처음 시작하거나 질병이 있는 경우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습니다.
▪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는 휴식을 취합니다.
당신의 건강을 챙겨주는 건 규칙적인 운동이 최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