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극복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아~! 물러가라~! 우울증을 우리 다 같이 극복해봐요! 본문

[우울증극복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아~! 물러가라~! 우울증을 우리 다 같이 극복해봐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2013. 1. 9. 17:38

[우울증극복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아~! 물러가라~! 우울증을 우리 다 같이 극복해봐요!


요즘같이 야외활동이 적을 때, 우울증이 많이 찾아온다고 하는데 이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적이나 신체적인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평생 유병율이 15%인데, 특히 여자에게는 25%에 이르며,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어떻게 보면 심각한 질환일수도 있습니다.


분명한 원인에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나 우울증의 원인으로는 생화학적요인과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1) 생화학적 요인

최신의 뇌 영상 기기를 이용한 연구에서 우울증 환자의 뇌에 변화가 있음을 말하는데, 이 변화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한 면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신경전달 물질이라 불리는 뇌 안의 물질이 감정 등의 뇌 기능과 연결이 되어 있고 우울증 발생에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호르몬 불균형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유전적 요인

일부 연구는 우울증을 가진 가족 내에서 우울증이 더 잘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 연구자들은 우울증을 발생시키는 유전자를 찾기 위해 애쓰고 있는 중이라고 합니다.


3) 환경적 요인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도 우울증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런 환경적 요인은 삶에 있어서 대처하기 어려운 상황들인데,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 경제적 문제, 그리고 강한 스트레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고 합니다.


증상으로는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 및 관심 상실이 우울증의 핵심 증상인데,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자살 사고로, 우울증 환자의 2/3에서 자살을 생각하고 10~15%에서 실제로 자살을 시행하는데, 일부 우울증 환자는 자신이 우울증인 것을 알지 못하고 일상 생활에서 상당히 위축되어 기능이 떨어질 때까지도 자신의 기분 문제에 대해 호소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울증 환자의 4/5 정도가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데 특히 아침까지 충분히 잠을 못 이루고 일찍 깨거나 밤 사이 자주 깨는 증상을 보이는데, 또한 일부 우울증 환자는 신체 증상을 주로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내과적 검사를 반복적으로 시행하지만 명확한 원인은 나오지 않은 경우가 많고 우울증 진단과 치료가 늦어져 고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러므로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신체 증상이 지속될 때는 우울증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나도 우울증은 아닐까?

그렇다면 이 우울증을 자가진단 테스트를 한번 해볼까요? 


① 거의 하루 종일 우울증을 보인다. 주관적 설명(예: 슬프거나 공허함)이나 타인에 의한 관찰(예: 눈물을 글썽임)에 의해 거의 매일마다 하루 종일 우울한 기분이 보임


② 주관적 설명 또는 타인에 의한 관찰로 거의 매일마다 하루 대부분의 활동에서 흥미가 현저하게 감소됨이 나타난다.


③ 식이 조절을 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체중 감소 또는 증가가 나타난다 (예: 1개월에 체중의 5% 이상 변화) 또는 거의 매일 식욕의 감소 또는 증가가 보임


④ 거의 매일 불면 또는 과수면 상태가 지속된다.


⑤ 거의 매일 정신운동 흥분 또는 지체상태이다. (단순히 안절부절 못하거나 느려진다는 주관적 느낌뿐 아니라 타인에 의해서도 관찰이 가능함)


⑥ 거의 매일 피로 또는 에너지 상실가 쉽게 상실된다.


⑦ 거의 매일 단순한 자기 비난이나 아픈데 대한 죄책이 아닌 무가치감 또는 과도하고 부적절한 죄책이 보이곤 한다 (망상적일 수도 있음)


⑧ 거의 매일 사고와 집중력의 감소, 결정 곤란을 보인다. (주관적 설명 또는 타인에 의해 관찰됨)


⑨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이 든다.(죽음에 대한 공포가 아님), 구체적 계획이 없는 반복적인 자살 사고 또는 시도나 자살을 자행하려는 구체적 계획


위의 테스트 중에서 5개이상이 체크가 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만약 우울증이 발견되면 딱히 입증된 예방법은 없으나 스트레스 조절, 위기의 시간에 교우 관계, 사회적 지지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악화되기 전 초기 증상 때 치료를 받는 것이라고 합니다. 재발 예방에 있어서도 전문가에게 적절한 치료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울증아~! 물러가라~! 우울증을 다 같이 물리쳐봐요!

파이팅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