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모기] [겨울철모기예방]
"겨울에도 모기가 있나요?"
겨울철모기예방법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서대문구보건소는 올해 3월말 까지 겨울철 모기 특별 방제기간으로 정하고 집중적인 겨울철 모기 소탕 작전을 벌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온 상승과 주거 환경변화로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도 철모르는 모기들로 인해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서대문구는 1개반 4명으로 유충구제반을 편성, 정화조ㆍ집수정 등 모기서식처에 유충구제소독 및 방역소독을 실시합니다.
- 사업기간 : 2013년 3월까지
- 사업대상 : 연면적 2천㎡ 이상 사무실용 또는 복합용도 건축물, 숙박업소, 목욕장, 공동주택, 종합병원 등 관내 소독의무대상시설 435개소
- 사업내용 : ‘월동모기 신고센터(☎ 330-1886)’를 설치하여 주민이 모기 유충 및 성충 서식지를 신고하면 방역기동반이 즉시 출동해 모기유충 서식 여부를 조사한 후 유충구제 소독을 실시
동절기 특성상 모기는 건물 내의 제한된 공간에서만 활동하고 월동 성공률이 낮기 때문에 쉽게 완전 구제가 가능하며, 게다가 인력ㆍ약품비용 절감 및 겨울모기 방제로 여름모기 개체수를 상당히 줄일 수 있어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성충 암모기 한 마리가 일생동안 4~5회에 걸쳐 약 200~750개의 알을 산란하는데, 장구벌레 한 마리를 잡으면 모기 500마리 박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와 잘 갖춰진 난방시설로 인해 계절에 관계없이 기승부리는 모기들을 이번 방역소독을 통해 효과적으로 완전 구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봅니다.
“이번 겨울철모기예방 사업을 통해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쾌적하고 건강한도시 서대문’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