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건강과 안전

[서대문구의 따뜻한 겨울나기] [한파대비요령] 손발이 꽁꽁! 한파(寒波)를 이겨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서대문TONG 2013. 2. 7. 09:41

[서대문구의 따뜻한 겨울나기] [한파대비요령] 

손발이 꽁꽁! 한파(寒波)를 이겨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영하 -12도~13도를 왔다갔다 정말 날씨 어플리케이션이 고장이 났을까? 

엊그제는 눈이 어마어마하게 내렸다가 갑자기 너무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한파(寒波)에 대비해야 합니다. 서대문 TONG과 함께 알아볼까요?


손가락, 발가락, 귓바퀴, 코끝 등 신체 말단부위의 감각이 없거나 창백해지는 경우에는 동상을 조심해야 하며, 심한 한기·피로,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등을 느낄 경우에는 저체온증을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급작스런 기온 강하 시 심장 및 혈관계통, 호흡기 계통, 신경계통, 피부병 등은 급격히 악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유아·노인·환자가 있는 가정에서는 난방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사람은 노출부위의 보온에 유의하고 특히 머리 부분의 보온에 신경 써야 합니다.  외출 후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로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반드시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동상에 걸렸을 때는 꼭 죄는 신발이나 옷을 벗고 따뜻하게 해주며 동상부위를 잘 씻고 말려야 합니다. 



- 겨울철 운동에 있어서..


운동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관절의 부상을 방지하여야 합니다. 보통 준비운동은 몸에서 약간 땀이 날 정도가 적당하고, 운동은 가능한 실내에서 하는 것이 부상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혈압 등 만성병 환자는 오후 시간대에 다른 사람들이 있는 실내에서 운동하는 것이 좋으며, 겨울엔 체온 유지를 위해 10~15%의 에너지가 더 소비되므로 운동 강도를 평소의 70~80%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술은 이뇨(利尿)·발한(發汗) 작용으로 체온을 떨어뜨리므로 등산, 스키 등 운동 중에는 술을 마시지 말고, 운동 후에는 따뜻한 물로 목욕하고 옷을 갈아입어야 합니다.


- 수도관 및 계량기 보온 


수도계량기의 보온을 위해서 보호함 내부는 헌옷으로 채우고 외부에는 테이프를 붙여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하며, 복도식 아파트는 수도계량기 동파가 많이 발생하므로 수도계량기 보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경우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열어 물이 흐르도록 하여 동파를 방지하여야 하며, 마당 및 화장실 등의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싸서 보온해야 하고,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헤어드라이어, 따뜻한 물 등으로 서서히 가열하여 녹여야 합니다. 


- 보일러 배관 보온 


보일러 밑의 노출된 배관은 헌 옷 등으로 감싸서 보온하며, 장기간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끄지 말고 동파방지 또는 외출 기능으로 두어야 하고, 배관이 얼었을 경우에는 따뜻한 물이나 온열기(헤어드라이어 등)를 이용하여 서서히 녹여야 합니다. 


- 자동차 안전대책 

도로의 결빙에 대비하여 스노-체인 등을 준비해야 하는데, 우선 시트를 높이고 앞 유리 성에를 제거하는 등의 방법으로 시야를 넓혀서 빙판길 등 돌발 사태에 대비해야 합니다. 또한 미끄러운 길에서 수동변속기 차량은 2단 기어에 반 클러치를 사용하고 자동변속기 차량은 가속기를 서서히 밟으면서 출발해야 하며, 앞바퀴를 직진상태로 하고 출발해야 헛도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커브 길에는 미리 속도를 줄이고 커브를 돌면서 기어변속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빙판길에서 멈출 때에는 엔진브레이크(저속엔진 + 저속기어)로 속도를 충분히 줄인 후 서서히 풋브레이크를 밟아 멈춰야 하고, 저속 운행, 충분한 차간거리 확보 등 안전운전수칙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농림 분야 

맥류, 채소류, 과일류 등 종류에 따라 적절하게 보온해야 하는데, 온실작물의 경우에는 동해를 입지 않도록 조치해야 합니다.(난방, 온실커튼·물 커튼·축열주머니 설치 등) 온실 출입문은 2중으로 설치하고 북쪽에는 보온벽(방풍벽)을 설치해야 합니다.

온실의 둘레는 단열재를 두르고 위쪽은 보온덮개를 덮어야 하며, 정전으로 난방시설 가동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숯 등을 태우거나 난로를 피워서 난방해야 합니다. 기온이 급강하할 것에 대비하여 난방·보온재 등을 사전에 철저히 점검·정비하고, 축사 등은 바람구멍을 막고 보온재와 난방기를 준비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축사, 하우스 등의 급수시설에 대한 사전 점검과 보온으로 동파를 방지하여야 합니다. 


- 수산 분야 

축제식 양식장은 한파가 닥치기 전에 어장 면적의 1%이상을 확보하여 월동장을 설치하고, 육상양식장은 방풍망 설치 등 보온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또한 장기 기상예보를 청취하고 한파가 예상될 경우에는 양식어류를 조기출하 하여 피해를 예방해야 하며,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여 한파가 임박한 경우에는 수위를 높게 하고 어류를 월동장으로 집어하여 동사를 방지해야 합니다. 만약 어류가 동사한 경우에는 신속하게 냉동·저장하였다가 판매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 합시다. 


- 전기 분야 

전열기나 난방기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 보통 대단위 아파트단지 등에서 용량이 큰 전기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1시간 사용 15분 정지’를 생활화하여 과부하(정전)를 방지해야 하고, 인화성물질이나 가연성물질을 전열기 부근에 두지 않아야 하며, 하나의 콘센트를 다시 여러 개의 콘센트로 분리시켜, 많은 플러그를 문어발식으로 꽂아 쓰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전기 고장 시 즉시 전문 업체에 수리를 의뢰하고 개인이 임의로 조작하지 말아야 하고 전기 부품은 정품을 사용하고 구리선 등을 퓨즈로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숙지하시어, 겨울철 한파에 대비해요~!!

서대문 TONG도 한파에 대비해서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해 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