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성장기에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남과 다르다는 사실에 쉽게 주눅이 들곤 합니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화를 이루기가 매우 어렵죠. 뿐만 아니라 장애아동 주변에 있는 아이들은 장애아동이 남들과 다르다는 사실에 철모르고 손가락질을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릴적부터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장애인 올바르게 이해하기
1. 장애인의 삶은 불행한게 아니라 '조금 다른 것'이랍니다!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지만 축구경기에서 멋진 모습을 선보이고 계신 분의 모습입니다
비장애인들도 모두 각각의 삶을 다르게 살고 있죠? 좋아하는 음식, 옷 입는 스타일, 많이 듣는 음악, 취미등등 다 가지각색이잖아요. 장애인분들도 이렇게 비장애인과 같이 조금은 다른 방식의 삶을 살고 계신 거랍니다. 현재 우리나라에 등록돼 있는 장애인분들이 250만명 이라고 하니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꼭 필요하겠죠?
2. 장애인에 대한 간단한 에티켓 알아두기!
서대문구의 장애아동 돌봄 서비스
장애아동을 둔 부모님들은 비장애 아동의 부모님들에 비해 외출이 쉽지 않으실 거예요. 직장에서의 갑작스런 호출, 급한 약속, 집안의 경조사 등이 있을 때, 자녀들과 같이 갈 수도 없고 매번 이웃주민이나 친지가족들에게 부탁할 수도 없고 참 난감하셨죠? 이제는 그런 어려움을 서대문구가 조금 덜어드리겠습니다^^ 지금 바로 장애아동 돌봄 지원에 신청하세요!
1. 장애아동 돌봄 지원
서대문구는 장애아 가정의 양육 부담을 덜어드림은 물론 우리 구내의 인적자원을 돌보미로 활용함으로써 이웃과 함께하는 장애아 가족 돌봄 문화 정착 및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자 2011년 2월부터 <장애아동 돌봄지원 구자체 사업>을 시행한답니다. 장애아동 양육자분들은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자녀를 맡길만한 서비스가 부족했고, 상시적인 돌봄 부담으로 다른 가족원들은 필요한 가족 기능을 제대로 수행되지 못했는데 이제는 이러한 가족갈등의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2. 지원대상이 궁금해요
장애아동 돌봄지원 대상은 서대문구 구민으로 만18세 미만 자폐성 · 지적 · 뇌병변 장애아 등 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를 지원받지 않는 1~2급의 중증 장애아와 생계 및 주거를 같이하는 전국가구 평균소득 100% 이하 가정입니다.
3.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신청은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당사자, 부모 또는 가구원, 대리인이 주민등록 주소지 동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고, 서비스 대상자로 선정되면 한 가정당 연 200시간 이내 돌봄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시면 서대문구청 사회복지과(☎02-330-1267), 거주지 동주민센터 또는 사업 시행기관인 '함께 가는 서대문 장애인부모회(☎02-393-4430)'로 문의해주세요~
서대문구의 장애아동 돌봄지원 서비스로 부모님들의 육아부담을 덜어 드릴 수 있게 되었으니 더 이상 부담 갖지 말고 외출하세요^^ 그리고 이번 기회를 통해 서대문구의 비장애인과 장애인 간의 아름답고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곳곳에서 들려왔으면 좋겠습니다. 와! 벌써 들리기 시작하네요^^ 서대문구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