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여성친화도시 서대문] [여성이 살기좋은 도시 서대문] 서대문구가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서대문TONG 2012. 11. 27. 15:11

[여성 친화도시 서대문] [여성이 행복한 도시] 

서대문구가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올해 서대문구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도시 서대문'을 표방하고 5대 목표와 10대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여성친화도시 기반 구축에 주력해왔습니다.



형평성, 돌봄, 친환경, 소통을 통하여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는 행복도시 서대문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죠.

여성친화도시를 조성함으로써 여성의 권익과 사회ㆍ경제적 지위 향상을 촉진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 및 도시기반시설 등 도시정책전반에 걸쳐 성인지적 관점에서 모든 구민이 함께 행복한 서대문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5대 목표와 10대 정책과제를 통이 알려드릴게요.

 

  5대 목표  

성평등정책 추진기반 구축

 여성의 경제ㆍ사회적 평등실현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

 지역과 함께하는 환경

 여성참여 활성화의 지역공동체 강화




  10대 정책과제 

 정책의 성 주류화 제도 정착

 민간협력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일-가정 양립지원

 돌봄의 사회적 분담 강화

 안전하고 편리한 인프라 조성

 여성ㆍ아동의 안전 시스템 구축

 생애주기별 여성 건강관리

 가족친화적 마을 조성

 정책결정과정에 여성참여 확대

 여성친화적 교육ㆍ문화프로그램 운영

 

목표와 정책과제를 중심으로 2012년, 성평등 조례 제정, 여성친화도시 조성협의체 구성ㆍ운영, 구립보육시설 확충, 가족친화적 마을공동체 조성, 자연과 함께하는 친환경 생태도시 조성사업 등을 펼쳐왔습니다. 그 결과 서대문구는 여성가족부로부터 "2012년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되었습니다. 여성친화도시는 무엇이고,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되면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여성친화도시란...?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그 혜택이 모든 주민들에게 고루 돌아가면서, 여성의 성장과 안전이 구현되도록 하는 지역입니다. 여성친화도시 선정은 각 기초지자체가 수립하여 제출한 향후 5년간 여성친화도시 조성사업 추진계획을 여성친화도시 조성 기반 구축 정도, 추진 계획의 내용, 추진에 따른 기대효과 등을 주요항목으로 종합적으로 평가ㆍ선정하고 있습니다.


서대문구는 내년 초 여성가족부와 '여성친화도시 조성 협약식'을 갖고 여성친화도시 조성 사업에 관한 정책 컨설팅과 공무원의 여성친화도시 추진역량제고를 위한 전문교육과정을 연중 지원받게 됩니다.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인 여성친화도시는 5년간 유효합니다.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된 서대문구는 2013년에는 어떤 계획을 준비하고 있을까요?



2013년에는 아동ㆍ여성 안전한 마을만들기 모니터링 사업, 밤길 안전 골목지킴이집 운영, 밤길 귀가 도우미 운영, 아동ㆍ청소년을 위한 성폭력 예방교육 등의 아동ㆍ여성 안전 프로젝트 사업과 여성친화마을 축제 등을 통해 주민과 함께하는 여성친화도시 만들기 사업을 추진한답니다!^---^*

 

여성친화도시는 여성뿐만 아니라 그 지역민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각종 구 정책에 구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정책을 추진하게하는 밑거름이 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