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복지 서대문] [사회보험안내] 두루두루 누리는 두루누리 사회보험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서대문TONG 2012. 11. 16. 17:09

[복지 서대문] [사회보험안내] 

두루두루 누리는 두루누리 사회보험이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오늘은 통이 두루누리 사회보험에 대해 소개해 드릴게요!

 

<두루누리 사회보험>은 10인 미만 소규모 사업장의 저소득층 근로자에게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의 보험료를 지원하는 사업이예요. 어떤 목적에서 시행되는 사업인지, 누가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두루누리 사회보험, 어떤 사업일까요?

 

올해 2월 시범 시행을 거쳐 7월 1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 시행되었으며,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이 주체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름 공모전으로 두루누리 사회보험이라는 예쁜 이르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두루누리 사회보험은 많은 분들께 사회보험의 혜택을 드리고자 시행된답니다. 대한민국에서는 고용보험, 건강보험, 산재보험, 국민연금 4개의 보험으로 사회보험을 운영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보험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 많답니다. 특히 10인 미만의 소규모 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분들은 사회보험 가입률이 떨어지는 상황이에요. 그래서 두루누리 사회보험이 여러분께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의 보험료를 지원해 드린답니다.^^

 

두루누리는 왜 고용보험과 국민연금만 지원할까요?

 

국가에서 운영중인 4개의 사회보험 중 건강보험은 이미 95%이상의 국민분들이 혜택을 받고 있어요. 본인이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가족 중 한 사람이 가입하게 되면 피부양자로 등록되기 때문이죠. 산재보험은 가입되어 있지 않아도 사후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어요. 그래서 재해를 입은 근로자가 산재인정이 되면 기본적인 산재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하지만 고용보험이나 국민연금의 경우에는 반드시 본인이 가입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그래서 보험료에 부담을 느끼고 가입하지 않는 분들이 많답니다. 그래서 두루누리는 사각지대가 넓은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의 보험료를 지원해 드립니다.

 

 

 

두루누리, 누가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많은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사업장에서는 대부분 4대보험이 모두 가입되어 있어요. 하지만 소규모사업장에서는 가입하지 않은 곳이 많답니다. 그래서 두루누리는 10인 미만 근로자가 일하는 사업장에 사회 보험료를 지원한답니다. 식당, 미용실, 슈퍼마켓 등의 소규모 사업장에서도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또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소규모사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중 월 평균 급여가 30만원 이상 105만원 이하인 근로자들이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월 평균 보수가 30만원 이상 105만원 미만인 근로자의 경우 근로자와 사업주가 부담하는 고용보험과 국민연금 보험료의 1/2를 지원받을 수 있고 105만원 이상 125만원 미만인 경우 보험료의 1/3을 지원받을 수 있답니다.

 

 대상보험 : 고용보험, 국민연금

 지원대상 : 10인 미만 사업장, 월 125만원 미만의 보수를 받는 근로자

 지원수준

     - 월 평균보수 35만원 이상 105만원 미만 근로자 : 사업주ㆍ근로자 부담 보험료의 1/2 지원

     - 월 평균보수 105만원 이상 125만원 미만 근로자 : 사업주ㆍ근로자 부담 보험료의 1/3

 

두루누리, 누가 어떻게 신청해야 할까요?

 

두루누리 사회보험과 함께 근로자에게 고용보험과 국민연금의 혜택을 주는 것은 어렵지 않답니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를 이용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으며 제출서류를 작성해 지역 근로복지공단과 국민연금공단으로 제출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된답니다. 혹시나 이런 가입절차가 어려우신 분들께는 직접 공단 직원들이 찾아가서 두루누리 안내와 신청을 도와드리는 '찾아가는 가입확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서비스가 필요하신 분들은 각 공단 고객센터로 연락을 주시면 된답니다.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두루누리! 새로운 사회보험이 생겨난 줄 아시는 분들이 많지만 알고보니 전혀 그런 것이 아니죠? 더욱 많은 근로자분들이 두루누리와 함께 사회보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루누리에 대해서 궁금하신 사항은 근로복지공단(☎1588-0075), 국민연금공단(☎1355), 고용노동부 고용센터(☎1350)로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