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복지 서대문] [복지허브화] 2013년 동 기능전환 전면 시행대비 시범동을 확대 운영합니다!

서대문TONG 2012. 10. 18. 10:10

[복지 서대문] [복지허브화] 

2013년 동 기능전환 전면 시행대비 시범동을 확대 운영합니다!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동 기능전환을 통한 복지허브화"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동 기능전환은 동 주민센터에서 현재 담당하고 있는 청소, 주차단속 업무 등을 서대문구로 이관하고,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등으로 업무량을 경감하여 감축된 인력을 활용하여 복지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운영하던 것을 무인민원발급기 설치로 업무량도 경감되고, 좀 더 편리해졌지만, 이보다 더 편리한 방법이 있습니다.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집 밖으로 나가지 않아도 손 쉽게 "공인인증서" 하나만 가지고도 집에서 민원서류발급이 가능한 "민원 24"에 대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민원 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공서비스 


-> 민원안내 :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 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입니다 (전입신고 등 5,000여종)


-> 인터넷 열람민원 : 필요 민원을 신청하여 화면 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개별주택가격확인권 등 22여종)


-> 인터넷 발급민원 : 필요 민원을 화면을 열람할 수 있으며,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민등록등초본 등 1,208여종)


-> 생활민원일괄서비스 : 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다수의 생활민원을 인터넷 상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묶음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사민원 등 20여종)


-> 어디서나민원 : 인터넷, 방문, 전화 접수 등 다양한 민원 접수방법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고, 가까운 공공기관을 방문하여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학교졸업증명 등 290여종)



자세한 내용은 http://www.minwon.go.kr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모두는 구민이 행복한 복지서대문을 만들기 위해서, 좀 더 편리한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함이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또한 금년 4월 1일부터 9월말까지 동 기능전환 시범동(충현동, 남가좌2동)를 선정하여 복지통장제 운영, 찾아가는 방문서비스를 실시하여 구민에게 더 다가가는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서대문구는 10월 1일부터 시범동을 더 확대(신촌동, 연희동, 홍제2동, 남가좌1동, 북가좌1동) 운영합니다. 이번 확대 운영을 통하여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 보완하여 앞으로 2013년 "동 기능전환을 통한 복지허브화" 전면 시행에 대비하고자 합니다.



또한 동 기능전환 시범동 확대 운영에 따라 달라지는 점은 기존에 동 주민센터에서 처리하던 무단투기 등 청소관련 민원은 앞으로 구청 생활자원과(☎330-1503)으로 신고하시어 처리하시면 됩니다. 다만, 가구류 등 대형 생활폐기물의 접수, 처리는 금년 말까지는 종전과 같이 동 주민센터에서 처리함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이면도로 주차단속도 구청 교통관리과(☎330-1856)로 신고하면 바로 처리됩니다. 따라서 내년부터는 전 동 주민센터의 청소 업무와 이면도로 주차단속 업무는 모두 구청으로 이관되오니 구민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항상 구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보고파


- 동기능 전환과 맞물린 동 복지 허브화 구체화를 실현합니다. 

  복지 동장제를 도입하고 통장 복지도우미 제도 운영과 새로운 복지 모델 창출을 위한 시범 동이 운영됩니다. 

- 센터링크 (복지, 고용, 보건, 교육) 도입을 통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 활성화로 틈새계층 적극 발굴합니다. 

- 지역 공동체 책임성 강화를 통한 지역 단위의 복지 거버넌스를 구축합니다. 

- 복지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통합적 전달체계를 구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