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복지와 여성

[명품복지서대문] 복지서비스가 궁금하다면? 복지코디네이터와 상의하세요! - 남가좌2동, 복지코디네이터 제도 시행

서대문TONG 2012. 9. 5. 17:24

[명품복지서대문] 복지서비스가 궁금하다면? 

복지코디네이터와 상의하세요! - 남가좌2동, 복지코디네이터 제도 시행


혹시 복지코디네이터를 아시나요?

서대문구 남가좌2동의 동 기능전환에 따른 복지허브 시범동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주민의 다양한 복지욕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며, 지역주민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적절한 대응서비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 위해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이전에는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필요한 신청만 하고 돌아가거나, 이리저리 담당 공무원을 찾아 헤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복지 코디네이터를 통해 이런 불편함을 상당부분 해소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즉, 복지 코디네이터란 내방 민원인에게 개인별 욕구에 맞는 ONE-STOP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복지전문종합 상담가를 말합니다. 상담을 통해 초기 상담지를 작성하고 이 개인별 맞춤 상담지를 바탕으로 내방고객은 각 담당자에게 복지서비스를 신청하게 됩니다. 이 제도를 통해 그 동안에 자기자신이 받을 수 있었으나 몰라서 받지 못하였던 복지서비스를 빠짐없이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복지코디네이터 업무분야 

 * (법정급여) :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족지원, 차상위장애, 차상위자활, 기초노령연금, 장애인연금, 보육료, 차상위우선돌봄, 차상위본인부담경감

 * (사회복지서비스) : 총 9종의 법정급외 이외의 모든 공적, 민간 사회복지서비스 안내


또한 복지 상담의 특성상 사전정보 확인과 분석 등이 필요하므로 상담예약시간을 문자로 알려주는 상담예약제도도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담시 칸막이를 설치하여 상담과정에서도 사생활이 보호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남가좌 2동은 동 주민센터 특화사업으로 지역후원 프로젝트 "가재울 징검다리" 사업을 추진하여 매달 어려운 이웃에게 후원금품 및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후원을 연계해서 집수리, 의약품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복지 코디네이터와의 종합상담을 통해 

복지 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는 명품복지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