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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서대문구] 주민과 함께 TONG(통)하라! 사이버 열린토론방 운영

사랑해요 서대문/소통과 참여 2012. 10. 15. 10:23
[열린 서대문구] 주민과 함께TONG(통)하라! 사이버 열린토론방 운영합니다.

 

우리구는 2012년 10월부터 지역현안과 정책이슈에 대하여 구민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기 위하여 사이버 열린토론방을 운영합니다.

이번이 처음인데요~!

우선 사이버 열린토론방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자세히 설명해 드릴게요~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려요~!



   서대문구청 홈페이지(http://www.sdm.go.kr) 에 접속, 

   구민참여 >> 열린토론방 (바로가기) 클릭해 주세요~!!

 

  열린토론방은 진행중인 talk종료된 talk, talk 제안방, 불후의 명작으로 구성되어 있답니다.

 

   이용방법

    구정현안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구민들의 관심사안)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

 

  진행중인 talk(토론참여)

   - 네티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등록 주제에 대한 세부설명, 토론기간, 담당부서 등 등록

   - 네티즌 토론 참여

   - 등록의견을 SNS로 보내기 기능 제공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사용자와 정보 공유

 

  종료된 talk(피드백 공간)

   - 종료된 토론에 대하여 토론 분석자료 및 정책 반영 정도 등 피드백 자료 공개

   - 토론 참석자 현황, 댓글 수, 우수 토론내용, 정책반영 등

 

  talk 제안방(네티즌이 주제를 직접 제안)

   - 주민들이 직접 주제를 제안할 수 있도록 구성

   - 제안된 내용에 대한 댓글, 추천 기능 제공

 

  불후의 명작(우수의견글 게시)

   - 각 토론주제별 심사를 거쳐 선정된 우수 의견글 게시

 

  열린토론방 운영 흐름도

  주제공모 >> 선정 및 등록 >> 토론진행 >> 분석ㆍ반영(정책피드백) >> 시상

 

  주제공모 : 구민제안은 구 홈페이지로 토론방을 통해 수시 접수

  주제선정 : 네티즌 추천수가 많은 구민제안과 부서에서 제출된 주제 중에서 시급성, 파급효과, 수혜범위가

                   큰 주제를 기준으로 우선순위 결정 후 선정

  토론진행 : 토론주제에 대해 네티즌의 의견개진, 의견에 대한 댓글달기, 질문 또는 의문사항에 대한 답변게시

                   등 자율토론 진행

  분석ㆍ반영 : 종료된 토론에 대하여 종합분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반영 여부 검토

  시상 : 매 토론종료시 마다 우수참여자에 대하여 시상(문화 또는 재래시장 상품권)

            최우수상(우수논객,1명) - 100,000원 상당 상품권

            우수상(우수논객,1명) - 70,000원 상당 상품권

            장려상(우수논객,3명) - 50,000원 상당 상품권

            공감상(댓글,3명) - 30,000원 상당 상품권

            주제선정상(1명) - 30,000원 상당 상품권

 

10월 사이버 열린토론방에서는 어떤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하게 될까요?

 

10월의 주제 :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동 복지 허브화

 

토론기간 : 2012. 10. 15.(월) ~ 11. 23.(금)

 

10월의 주제는 우리구 중점사업인 동 복지 허브화입니다.

통이 동 복지 허브화에 대해서 자주 소개해 드린적이 있어 많이 친숙하실 거예요~

여러분들의 활발한 토론을 위해 다시한번 설명해 드릴게요~



  서대문구 동 복지 허브화 사업 <행복울타리 프로젝트>이란?

 

  동 주민센터 방문만으로 복지, 고용, 보건, 교육 등을 모두 아우르는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동 주민센터를 복지 허브체로 만들기 위한 서대문구만의 프로젝트입니다.

 

  2012년 현재 시범동(충현동, 남가좌2동)을 대상으로 복지강화와 함께 동의 기능전환을 추진중이며, 2013년도

  전 동 주민센터 확대 예정입니다.

 

  기존 동 주민센터의 경우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인력이 충분하지 않아 현장을 찾아 복지수요자를 지원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시범동의 복지인력을 증원하였으며, 부족한 복지인력의 한계를 극

  복하고자 동 주민센터의 행정민원의 업무 중 일부를 구청으로 이관하고 무인민원발급기 확대 운영 및 수수료

  절감을 통해 제증명 업무량을 감축해보는 등 다양한 실험을 통한 기능전환을 실시하였습니다.

 

  시범동은 복지 업무 강화를 위해 어떠한 일들을 하였나요?

  - 복지 사각지대를 적극 발굴하기 위해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 강화하였습니다.

  - 고용연계활성화를 위해 일자리 지원창구를 개설, 적극 운영하였습니다.

  - 동 주민센터에 방문간호사를 배치하여, 거동이 어려운 분들의 방문간호를 실시하였습니다. 

  - 지역의 어려운 이웃을 동 주민센터에 알릴 수 있도록 통장복지도우미 제도를 운영하였습니다.

  - 복지순찰을 통해 어려운 이웃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도록 복지 동장제를 운영하였습니다.

  - 복지문제를 주민들이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인적네트워크, 동 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구성하였습니다.

  - 동 주민센터 방문시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안내해 주는 복지코디네이터를 운영중입니다.

  - 지역 내 복지수요자와 후원자 연계를 위한 특수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 복지 승용차량 운행, 통장방문스티커 및 명함제작, 전입신고 시 생활실태 병행 조사 등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을 적극 추진 중입니다.

 

사이버 열린토론방을 통해 서대문구의 현안, 정책이슈에 대해

구민과 함께 고민하고 소통함으로써

더욱더 발전하는 서대문구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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