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서대문구][아이디어경진대회] 서대문구, 사회적경제 아이디어대회를 개최합니다.

서대문TONG 2012. 10. 11. 20:00

[서대문구][아이디어경진대회] 

서대문구, 사회적경제 아이디어대회를 개최합니다.


서대문구는 지역 내 사회적경제의 붐 조성을 위해 서대문구 사회적 경제 아이디어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여럿이 함께하는 경제"인 사회적경제의 지역 내 붐 조성을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사회적경제 주체로 양성한 후에 이를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적경제란?

삶의 질 증진, 빈곤, 소외 극복 등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해 협력과 호혜를 바탕으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공동체, 비영리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의 생산,소비가 이루어지는 경제시스템을 말합니다. 하지만 요즘은 세계경제 침체에 따른 장기적 고용악화, 내수경기 불안, 빈부격차 해소를 위한 대안경제로서 사회적경제가 시대적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서대문구에서는 10월 18일 구청 6층 대강당에서 서대문구 사회적경제 아이디어를 개최하며 부대행사로 구청광장에서 사회적경제 홍보박람회도 함께 진행됩니다.

아이디어 발굴분야는 서울시민이 해결하고자 하는 모든 문제이며 아이디어 제안은 일반인 동호회, 학교 동아리, 온라인 커뮤니티, 시민단체,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총 4명의 사회적 경제 활동가 초청 후 강연)

- 사회적경제에 대한 청중 이해도모를 위해 연세대학교 출신이면서 IT분야 1호 소셜벤처로 온라인 소셜댓글 서비스 라이브리를 개발하고 운영하고 있는 시지온의 김범진 대표, 

- 원주 협동사회경제 네트워크 김성기 사무국장 등 초청


-> 청중들이 궁금한 사항을 묻고 답하는 연사와의 대화시간을 가질예정입니다. 그 이후에는 참석한 청중 각자가 가지고 있는 사회적 문제와 이를 해결할 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되고 참가한 팀별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 주민이 제안한 아이디어는 현장접수를 통해 서울시에 바로 등록될 예정이며, 이렇게 모아진 아이디어 중 사회문제 해결형 사업모델 30개를 서울시에서 최종 선발하여 사회적경제활동가로 집중 육성하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경제에 대한 주민 접근성과 이해도모를 쉽게 하기 위해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대회와 별도로 "서대문구 사회적경제 홍보박람회"도 구청 광장에서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하오니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우리 서대문구를 기반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는 시민단체나 지역활동가를 발굴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나, 이런 지역활동가들을 양성하기 위해 교육프로그램 운영, 단체 보조금 지급, 공간제공 등 구 단위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번 서대문구 사회적경제 아이디어 경진대회를 통해 어떻게 보면 

우리 서대문구의 지역문제를 들추어내고,

해결점을 찾는 의미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