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녹색도시 서대문] 마을아름지기 되돌아보기 - 현장 모니터링 결과 본문

[푸른 녹색도시 서대문] 마을아름지기 되돌아보기 - 현장 모니터링 결과

사랑해요 서대문/환경과 자연 2012. 9. 26. 16:12

[푸른 녹색도시 서대문] 

마을아름지기 되돌아보기 - 현장 모니터링 결과


푸른 녹색도시 서대문, 깨끗한 서대문, 누구나 살고 싶은 서대문을 만들기 위해 서대문구는 계속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구성원이 관내 공유지 환경정비와 미관향상을 위해 봉사하는 "마을 아름지기" 추진현황을 되돌아보고자 합니다. 이 마을아름지기 사업은 지역사회 구성원이 관내 공유지를 주 1회이상 환경을 정비하고 미관을 가꾸는 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이런 활동들을 직접 모니터링 한 결과를 가지고 TONG과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창천문화공원(봉사단체 : 신촌장로교회)


청소 전

청소 후


- 일부에 종이컵, 캔 등 작은 쓰레기가 흩어져 있었으나 공원이 전체적으로 깨끗하게 정비되었습니다. 표지판에는 공원이름, 기간, 아름지기명이 새겨져 있고, 아래에는 활동내용(정기 문화공연 일시, 아름지기 활동요일)이 적혀진 안내문이 끼워져 있으며 수시로 교체가능하게 제작되었습니다.



* 주민인터뷰 (현대백화점 직원, 남, 20대) 


Q.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아십니까?


A. 의미는 정확히 모르지만, 표지판을 통해서 어떤활동을 하는지 대략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분들이 봉사하시는지 모르지만, 약 3~4개월 전보다 공원이 깨끗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직장근처에 공원이 있어서 휴식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자주 이용하고, 지하철역 근처이고, 도심권이라서 시민들의 이용이 잦은 장소라고 생각이 듭니다. 특히 공원 입구의 벤치쪽에 많은 쓰레기들이 쌓여있었는데 현재는 많이 개선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번 인터뷰를 통해 마을 아름지기 사업에 대한 의미를 알고 나니 아주 좋은 사업이고 더욱 발전시켰으면 좋겠습니다.




- 창천근린공원(봉사단체 : 대현교회)


공원 진입로


대현교회에서 공원으로 올라가는 주택가 계단에는 주택가 계단에는 약간의 쓰레기가 있었으나, 공원입구를 비롯한 정자나 시설 등에는 깨끗하게 정비되었습니다. 공원이 높은 곳에 위치하여 환경정비도 중요하지만 야간에 주민의 자율방범 추진 등 지속적인 관리를 할 것입니다.



* 주민인터뷰 (신촌동 어르신)


Q.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아십니까?


A.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공원이 잘 관리되고, 느꼈습니다. 공원이 시원하고 조용해서 산책도 할 겸 자주 찾는 편이고, 독서도 하고 있답니다. 주민 스스로 청소도 하고, 공원을 관리한다고 하니 아주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명물거리 쉼터 및 경의4시설 녹지 (봉사단체 : 창천교회)


청소 전 

청소 후


신촌의 다른 공원에 비해 페트병, 종이컵, 캔 및 담배꽁초가 많았지만, 아름지기의 활동으로 경의선 철로 밑 녹지에는 꽃이 잘 가꾸어져 있고 창천교회에서 관리한다라는 안내문이 설치되었습니다.


* 주민인터뷰 (인근 편의점 주인)


Q.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아십니까?


A.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몇개월 전부터 쉼터에 쓰레기도 줄어들고 주변상태가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창천교회에서 공원 관리를 해주는지는 알지못했지만, 수고해주시는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교회, 주민단체가 지역을 가꾸고 참여하는 마을 아름지기 사업이 활성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홍제천 5구역 폭포마당, 인공폭포 (봉사단체 : 연세대방재안전연구센터 사)특전사환경전우회)


청소 전 


청소 후


산책로는 물론 수풀 사이사이에도 쓰레기 무단투기를 거의 발견하지 못하였으며, 깔끔하게 정비되었습니다. 물 속이나 물가 주변에도 쓰레기 없이 깨끗하게 관리하였습니다. 폭포마당 다리 밑에 홍제천 지킴이에 대한 안내판은 있었으나, 마을 아름지기 홍보표지판은 설치되지 않았으므로 향후 설치하기로 하였습니다.



* 주민 인터뷰 (홍제1동 40대 주민)


Q.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아십니까?


 A. 아직 잘은 모르지만 그리고 특별히 환경정비하는 분들은 만나지 못하였지만, 요즘 들어서 홍제천 산책코스가 더욱 깨끗해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폭포마당 오후/저녁 전광판에 세계 테마기행 및 문화다큐, 뮤지컬 영화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이 방영되어 온 가족이 모여 관람하는 즐거움까지 주어 고맙게 생각합니다. 우리 주민 스스로 홍제천을 가꾸고 관리한다니 서대문 주민으로서의 자긍심이 생깁니다. 앞으로 더 정착되고, 발전되길 기원합니다. 


- 홍제천 3구역, 홍연교, 홍남교 (봉사단체 : 어울림봉사단)


산책로는 물론 수풀사이사이의 쓰레기들을 청소하고 깔끔하게 정비하였습니다. 물 속이나 물가 주변에서도 쓰레기 없이 깨끗하게 관리하였습니다. 마을 아름지기의 홍보 표지판은 아직 설치되지 않아 향후 설치할 예정입니다.



* 주민 인터뷰 (홍제 1동 60대 주민)


Q.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아십니까?


 A.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아직은 들어본 적은 없으나 홍제천 하류쪽 인구은 인근 구에 비해서 우리는 홍제천을 아름답게 가꾸고 관리해줘서 구민으로서 너무나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마을 아름지기에 대한 설명을 들으니 너무나 참신하고 새로웠습니다. 그 사업의 영향 때문인지 몇 개월 전보다는 훨씬 깨끗해 지고 생기있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요즘 들어 홍제천 물이 깨끗해 져서 지난 여름에는 아이들이 물놀이 하는 모습도 보고 오리들의 헤엄치는 모습도 구경하는 등 도심속의 자연을 느끼는 최고의 장소가 된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때로는 주민들이 강아지를 산책시키면서 오물을 치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좀 더 개선을 해주었으면 좋겠고, 주민들 스스로도 홍제천을 스스로 깨끗하게 가꾸겠다는 주인의식 향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북가좌2동 (봉사단체 : 통장협의회 등 17개)


전반적으로 깨끗해졌지만 눈에 띄지 않는 구석에 쓰레기가 버려지거나, 무단투기 상습구간에 쓰레기 봉지가 쌓여 있는 사례가 여전히 있어서 봉사단체들과 개선을 위해 아름지기 활동을 하였습니다.


청소 전 


청소 후 (북가좌2동 299-8~298-5)


청소 전 


청소 후 (북가좌2동 322-1 ~ 311-1) 


청소 전

청소 후 (북가좌2동 80-67~80-148)


* 주민인터뷰 (50대 남)


 Q. 마을 아름지기에 대해 아십니까?

 

 A. 들어본 적은 없지만 한달에 한번 정도 아침 일찍 여러명이 단체로 나와서 청소하는 것을 본 적은 있습니다. 동네가 대체적으로 3~4개월 전보다 많이 깨끗해졌음을 느꼈으며, 동네 쓰레기 줍기나 청소는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으므로 학생들도 적극적으로 많이 참여해서 봉사활동도 많이 하고 내 고장에 대한 애착을 키울 수 있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마을이 깨끗해졌다는 평가가 있고, 또한 이 마을아름지기에 대한 홍보가 아직은 미흡함을 알게 되었고, 다양한 홍보방법을 통하여 아름지기에 대해 많은 구민들이 알고 동참하실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아름다운 우리 서대문구 만들기 앞장서기~!! 

지금 나부터 시작하면 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서대문 만들기 우리 모두 함께 해요. 

파이팅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