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청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종료합니다.(2023.7.1.) 서대문구청 네이버 블로그에서 만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제사상 차리는법][차례상차림] 추석이 다가오고 있어요! 차례상 차리는법을 알아봐요!

서대문TONG 2012. 9. 25. 08:51

[제사상 차리는법][차례상차림] 추석이 다가오고 있어요! 

차례상 차리는법을 알아봐요!


그 덥던 여름이 지나가고.. 벌써 추분이 지나가고.. 곧 있음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 추석이 다가옵니다. 벌써부터 고향에 내려갈 생각을 하니 무조건 기분이 좋아지는 건 왜일까요?^^


추석은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로써, 가을의 한가운데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는 연중 으뜸 명절입니다. 가배(嘉俳), 가배일(嘉俳日), 가위, 한가위, 중추(仲秋), 중추절(仲秋節),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고도 하며, 흔히 가위나 한가위는 순수한 우리말이며 가배는 가위를 이두식의 한자로 쓰는 말입니다. 그리고 추석(秋夕)을 글자대로 풀이하면 가을 저녁, 나아가서는 가을의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뜻이 되니 달이 유난히 밝은 좋은 명절이라는 것이지요..


오키다가올 추석을 맞아 TONG과 함께 차례상 차리는 법과 차례 지내는 것에 대해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물론 각 지방마다 조금은 다를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릴게요!

 


차례상 차리기


가운데 신위를 기준으로 


1열에는 

시접, 잔반, 밥(메)과 국(갱)을 신위 수대로 올리고. 명절 차례에는 떡국이나 송편을 올립니다.


2열에는 

어동육서(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두동미서(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해서 올립니다.


3열에는 

생선·두부·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으며,


4열에는

좌포우혜 :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5열

조율이시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거나 또는 홍동백서(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순으로 놓습니다.


차례지내는 순서


1. 강신 : 제주가 향을 피우고,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하며,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2. 참신 : 기제사와 같으며, 일동이 모두 두 번 절을 합니다.


3. 헌주 : 술을 제주가 올리며,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4. 삽시정저 :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5. 시립 :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습니다.


6. 사신 : 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다면 덮으며, 일동이 2번 절을 합니다.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십니다.


7. 철상, 음복 : 기제사와 같으며, 상을 치우고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 각 지방이나 가정의 전통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출처) 용인시 예절교육관


자! 지금까지 TONG과 함께 추석 차례상 차리는법과 차례지내는 순서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여기서 잠깐!

고향으로 출발하시기 전에 그리고 연휴 중에 또는 연휴 후에 꼭 확인하셔야 할 사항도 확인시켜드릴게요!


추석 연휴 가스 안전관리요령



○ 즐거운 명절, 고향으로 출발하기 전에 가스밸브는 잠그셨나요?

  - 장기간 외출시에는 중간밸브를 꼭 잠그셔야 합니다.

    

○ 고향에 계신 부모님, 춥지는 않으신지 꼭 체크하세요!

  - 가스보일러의 환기구가 막혀있거나 배기통과 보일러 몸체 연결이 견고하지 않으면 매우 위험하므로 반드시 점검해 주세요.


○ 고향집 가스시설 꼭 점검해 주세요!

   - 가스레인지 구멍이 막혀 있으면 깨끗이 청소해 주시고, 가스배관이나 호스에서 가스가 새지 않는지 비눗물을 이용, 점검해 주세요.


○ 고향에서 많이 쓰는 LP가스, 안전장치는 있는지 확인하세요!

  - LP가스를 사용하실 땐 안전공급계약을 체결하셔야 사고가 났을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호스가 빠져 가스가 누출되면 즉시 가스 공급을 차단해주는 퓨즈콕이란 안전장치가 설치돼 있는지 확인해 주시고 만약, 아직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LP가스판매점으로 연락, 설치하세요.

   ※ 퓨즈콕 설치여부 확인법 : 중간밸브에 ⓕ표시가 돼 있으면 퓨즈콕이 맞습니다.


○ 온 가족이 모여 맛있는 음식을 만들 때 안전부터 준비해 주세요!

   ※ 휴대용가스레인지를 사용할 때 삼발이보다 큰그릇을 사용하면 부탄가스통의 압력이 올라가 폭발할 수 있으므로 유의 하세요.


○ 연휴가 끝나고 집으로 돌아와서 첫 번째 할 일은 가스안전 점검 해주세요!

   - 가스레인지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환기부터 시켜주세요.


이렇게 작은 실천 하나하나 놓치지 말고 꼼꼼히 체크해주세요! 


한가위를 맞이하여 우리 구민 여러분들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풍성한 추석연휴 보내세요 :)

이쁜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