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전용지구] 서울시 최초로 신촌 연세로(연세대앞~신촌로타리)에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들어섭니다! 본문

[대중교통전용지구] 서울시 최초로 신촌 연세로(연세대앞~신촌로타리)에 대중교통전용지구가 들어섭니다!

사랑해요 서대문/경제와 협동 2012. 9. 3. 10:46

 

    서울시 최초!!

우리 신촌 지역에행자 우선의 대중교통전용지구 들어섭니다.

 

대중교통전용지구(Transit Mall)이란 무엇일까요?

Transit : 정해진 스케줄로 운영하는 대량수송교통수단(버스, 노면전차 등)


+

Mall : 가로시설물(휴식시설, 수경시설 등)을 배치하여 쇼핑, 통행, 휴식 등을 쾌적하게 만든 공간

 

즉, 일반차량 통행을 제한하고 대중교통수단과 보행자의 활동만 허용되는 지구를 말합니다.

 

차량을 전면 제한한 보행자 전용지구(Pedestrian Mall), 차량 통행을 허용하면서 보행자의 안전한 통행을 우선하는 보행우선구역(Pedestrian Zone)과 달리 대중교통전용지구는 도심상업지역에 대중교통수단만을 허용합니다. (물론, 위급한 환자를 태운 구급차, 소방차는 다닐 수 있겠죠? 예외는 있답니다.)

대구는 시행중에 있으며, 부산 지역에도 추진중에 있다고 하는데요~

 

 

대구 중앙로의 모습입니다. 대중교통이용객 22% 증가, 보행자수가 18%증가, 통행속도 28%증가를 보였고, 대기환경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대중교통전용지구는 상권활성화, 도심 교통체계 개선 등을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독일, 프랑스 등 12개국 50여개 도시에서 운영중입니다.

 

 

위 사진은 미국 미네소타주 미네아폴리스 니콜렛몰의 모습입니다. 1967년에 조성된 세계최초 대중교통전용지구라네요~

 

위 사진은 프랑스 스트라스부르그의 사진입니다. 도심교통량이 15% 감소하고 노면전차 이용률이 85%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사람이 우선되는 보행ㆍ대중교통중심의 교통환경을 조성하게 되면 쾌적한 환경은 물론, 도심교통체계 개선과 지역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신촌 연세로는 현재 통행 차량이 많아 극심한 정체가 나타나고 보행여건도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서울 최초로 신촌로터리에서 연세대 정문까지 약 550m구간이 2014년부터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운영됩니다.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죠? ♪

쾌적한 신촌, 보행자가 활보하는 신촌, 걷고 싶은 거리 신촌을 기대해 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