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극복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 치료방법] 혹시 당신은 우울증에 걸리셨나요? 본문

[우울증극복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 치료방법] 혹시 당신은 우울증에 걸리셨나요?

함께해요 서대문/열린세상 이야기 2012. 8. 6. 19:25

[우울증극복방법] [우울증 자가진단] [우울증 치료방법] 

혹시 당신은 우울증에 걸리셨나요?


"나 우울해~! 오늘은 우울한 하루네..."



이런 말들 간혹 하시지 않으세요?  6명중 1명꼴로 앓는 이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리가 살아가며 심한 우울증에 걸릴 확률은 남성은 5~12%, 여성은 10~25%라고 합니다.

여성의 경우엔 생리, 임신, 출산, 폐경 등 호로몬이 갑작스럽게 변하는 경우가 많아 우울증에 더 잘 걸립니다.


그렇다면 자기 자신이 우울증인지 작은 테스트 한번 해보시겠어요? 아래 항목 중에서 5가지 이상이 2주 넘게 지속되면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 우울증 자가테스트 엉엉


1. 하루의 대부분이 우울한 기분이 든다.

2. 거의 모든 활동에서 흥미나 쾌감이 현저히 떨어진다.

3. 체중이나 식욕이 많이 줄었거나 늘어났다.

4. 잠을 잘 못자거나 또는 너무 많이 잔다.

5. 안절부절 못하거나 기력이 빠진다.

6. 피로하거나 에너지가 상실되는 느낌이 든다.

7. 스스로가 쓸모없다는 생각과 과도한 죄책감이 든다.

8. 사고력과 집중력이 저하되고 우유부단하게 행동한다.

9. 자살 생각 또는 시도를 하거나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게 된다.



예를 들어 어떠한 중요한 대상을 상실하였을 때,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나 강박적이거나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일 수록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그건 매사에 자신을 높은 기대수준에 비춰판단하고 결과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면 자신감을 잃어버리면서 죄책감에 시달리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우울증 극복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우울증 극복, 이렇게 하자!


-> 부정적인 생각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세요, 이런 생각은 실제 상황과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 능력이상으로 큰 목표를 세우거나 과도한 기대를 하지 마세요.

->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자리를 가능한 자주 가지세요.

-> 가벼운 취미생활을 해 보세요.

-> 중요한 결정은 당분간 미루는건 어떨까요?


위 사항을 한번 크게 다시한번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이 우울증은 일단 발병하면 상당 기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발병하기 전 미리 우울증을 유발하는 습관이나 태도를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자기 자신의 성격을 되돌아 볼 필요도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강박관념을 가지고 자신이나 주위 사람을 대하고 있다면 고치도록 노력하고, 작은 일에도 스스로 칭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계절적인 요인도 우울증과 연관이 있습니다. 주로 가을이나 겨울에 질환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햇볕을 쬐는 일조량이 줄어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시간 정도 햇볕을 쬐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담배나 커피, 콜라,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수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에 줄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은 한번 걸리면 수면, 식사, 사고방식, 행동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길게는 수년간 증상이 계속됩니다. 우울증은 치료를 받으면 완전히 회복하지만 제대로 받지 않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치료효과에 대해서는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마음을 편하게 갖고,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어느새 달라진 자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마음의 감기" 라고 불리우는 우울증!

우리 모두 우선 자신감부터 갖자구요!! 파이팅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