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변화, 열린 구정, 행복도시 서대문]
숨 가쁘게 달려온 서대문구 되돌아보기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창구 서대문 만들기> - 소통과 열린구정 실현
7.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창구 서대문 만들기 - 소통과 열린구정 실현
주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그것을 정책에 반영하여 진정한 주민참여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서대문구는 "서대문 톡"을 운영해왔습니다. "서대문 톡"은 구청의 수직적인 의사전달 방식을 버리고 다 함께 둘러앉아 편안하게 토의하면서 정책을 수립해 나가는 형태인데요. 수평적 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습니다. (총 10회 400여명 참가)
또한 서대문 소통창구 TONG(通) SNS 운영 (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유튜브,플리커)을 통해 구민과 개방형, 쌍방향 소통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 서대문 소통창구 TONG 블로그 (2011년 3월 개설, 누적방문자 수 453,120명, 평균 일일 방문자 수 1,500명)
- 서대문 소통창구 TONG 트위터 (2010년 10월 16일 개설, 팔로잉 23,272명, 팔로워 23,150명)
- 서대문 소통창구 TONG 페이스북 (2012년 1월 31일 개설, 143명 좋아요)
(2012년 7월 17일 오전 10:00기준)
그리고 재정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1% 주민참여예산제(예산효율화 경진대회에서 국무총리상 수상)를 도입하고, 생활밀착형 현장 평가를 위해 주민참여 평가제도를 실시하였으며, 주민의 입장에서 권익 보호를 위한 시민옴부즈만 운영(청렴계약 상시 평가 처리결과 36건 등), 공약사업과 주요 정책에 대한 자문과 적극적인 정책을 위한 정책기획자문위원회 운영(총 41회 자문회의 개최) 등을 통해 주민이 직접 구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구정 평가단과, 청소년 구정평가단 운영(총 13회 현장 평가 실시 및 구정 건의)을 통해 적극적인 주민참여 실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매주 수요일 지역순방의 날을 운영하고 시민 사회단체의 신청 범위를 확대하여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공익사업을 추진하였고, 소규모 주민 커뮤니티를 적극 발굴하여 활동비와 장소 등을 지원하였습니다. (서대문구청사 및 자치회관을 완전개방)
* 지역순방의 날 운영
- 뉴 타운 재개발사업 관련 현장 방문 : 140여 개소 방문
- 경로당, 노인복지시설 90여개소 방문
- 학교, 복지시설. 보육시설 등 지역 현장 방문 70여개소 방문
우리 서대문구민의 의사가 반영되고, 각계 각층이 구정에 참여하는 거버넌스 체계구축을 위해 더욱 더 노력하는 서대문구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일은 "친환경 도시조성"에 대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