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과 만나는 방법 제1강 '남녀의 만남' 강연
|
지난번 통이 '세상과 통하는 과학이야기 그 첫번째 Theme 「타인과 만나는 방법」 과학 강연 개강'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었죠? http://tongblog.sdm.go.kr/733
그 첫번째 이야기!
다가오는 5월 22일 화요일 오후 7시에 전중환 교수의 제1강 '남녀의 만남' 강의가 열린답니다.
지구는 사랑의 별이라고 합니다. 사랑을 얻으면 세상을 다 얻은 것 같고, 사랑을 잃으면 모든 것을 다 잃은 것 같이 느껴지기 때문일 것입니다.
사랑에는 부모의 사랑과 같은 무조건적인 사랑도 있지만, 우리에게 풀리지 않는 어려운 숙제는 바로 남녀간의 사랑이지요.
전중환 교수님의 강의에서는 이러한 수수께끼 같은 남녀 관계를 진화심리학이라는 관점에서 풀어봅니다.
강의에 앞서 교수님과 얘기를 나누었습니다:)
<교수님 INTERVIEW>
Q : 이번 강연을 통해서, 강의를 듣는 분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를 한 문장으로 표현하신다면? A : 남녀의 만남과 연애에 대한 이해는 진화의 관점에서 쉽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Q : 타인과 만나는 방법 총 5강 중, 강사진이 뽑은 가장 듣고 싶은 강연 1위라고 들었습니다. 그 비결이 뭐 라고 생각하시는지요? A : 그냥 다른 교수님들도 남녀 문제에 다들 관심이 있으니까 그런 것 같습니다~^^~
Q : 남녀의 관계 외에도, 가족간의 협동과 갈등 그리고 친인척간의 이타적인 행동 등을 연구하셨다고 들었 습니다. 이 주제의 강연을 듣고 싶어하는 수강생들을 위해 맛보기로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 사실 제가 학문적으로 전공하는 분야가 혈연간의 갈등과 협동입니다. 왜 피는 물보다 진한가, 왜 피붙 이간에도 때로는 갈등이 일어나는가도 궁극적으로는 자연 선택에 의한 진화 이론으로 규명될 수 있지 요.
Q : 마지막으로, 남녀의 심리에 대해 꿰뚫고 계시니, 실제로 인간관계를 맺는데 도움이 되셨는지 궁금합니 다. A : 글쎄요. 남녀가 일반적으로 어떤 점에서 같고 어떤 점에서 다른지에 대한 지식이 부부싸움을 되도록 피한다거나 남들의 연애 고민을 상담해 주는 것에도 일정부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남녀간 의 차이에 관한 문제는 워낙 감성적이고 즉각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니, 과학적인 지식을 많이 안다고 해서 바로 크게 달라지진 않겠죠.
|
이번 강의를 통해서 남과 여의 근본적인 차이를 알고, 때로는 갈등을 일으키고 때로는 협력관계를 맺는 둘의 관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고 했던가요? 상대를 배우고, 사랑의 별 지구에서 마음껏 사랑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