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0가정 보듬기) 사업 추진 계획 본문

2012년 (100가정 보듬기) 사업 추진 계획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2. 3. 26. 11:15

2012년 <100가정 보듬기> 사업 추진 계획


 

2011년 <100가정 보듬기> 사업의 추진 성과를 지난번에 언급한 적이 있었지요. 오늘은 2012년의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

서대문구는 2011년도에 추진한 <100가정 보듬기> 프로젝트가 100호 가정 결연의 성과를 달성함에 따라 2012년도에도 2012년도에도 지속적으로 틈새계층의 가정과 후원자를 결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서대문구는 기존의 결연된 가정은 체계적인 사례 관리를 바탕으로 하여 자립으로 이끌고 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가정과 후원자를 결연해서 그 수만 늘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결연 가정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서대문구의 복지 프로젝트! 말 뿐이 아닌 사업임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답니다.

 
 
<100가정 보듬기>, 지속적인 사업 추진의 배경과 추진 방향

 서대문구만의 고유 복지 사업인 <100가정 보듬기> 프로젝트가 복지 사각 지대를 해소하는데 기여함으로써 2012년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지요. 또한 지역사회의 복지 문제에 민간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복지 거버넌스가 구축되어야 할 필요성도 있습니다. 더불어 지난해에는 현금과 물품을 지원하던 방식에서 맞춤형 복지로의 전환에 따른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지속적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답니다.

 
올해의 사업 추진 방향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째, 서대문구는 사업의 취지에 중점을 두어 벤치마킹을 유도하고 복지정책의 성공사례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둘째, <누리보듬> 사업단을 적극적으로 운영해서 결연된 가정의 특성별, 사례별로 맞춤형 복지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누리보듬> 사업단은 뒤 쪽에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셋째, 후원자와 결연가정의 연대감을 형성해서 지속적인 동반자 관계를 유지해 나갈 예정입니다.

 

2012년 추진 계획 알아보기

1. 추진 기간 : 2012년 1월 1일~지속

2. 추진 방법 : 전년과 동일하게 후원자와 틈새 가정을 1 : 1 결연

3. 후원 내용 : 후원금 매월 30만원~50만원 지원

     (후원자와 수혜자의 여건에 따라 탄력적용)

4. 후원 기간 : 결연을 맺은 시점에서 자립할 때까지

5. 후원 방법 : 1 : 1 결연 후 사회복지 공동모금회의 지정기탁의 방법으로 수혜자 통장으로 입금


 
 
서대문구는 법적 요건 미구비로 공적 급여를 받지 못하는 저소득 틈새 가정 중 한 부모 가정,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홀몸노인 등을 우선 발굴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11년도 긴급 지원 및 공동 모금회 지원 가정 중에 선별하여 현장 방문을 하기도 하고, 직접 신청을 통해 수혜 가정을 발굴하고 있지요. ^^

 특히 현장방문이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추천대상 가정은 사회복지 통합서비스 전문요원이 직접 방문해서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연결된 가정은 유선을 통해서만이 아니라 수시로 방문해서 관리를 하고 있답니다.

 
 
<100가정 보듬기> 사업의 내실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

 서대문구는 100가정 보듬기의 사업 내실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또는 계획 중에 있습니다. 정책이 지속적으로 관리되기 위해서는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이 함께 뒤따라야 하지요. 이런 점에서 사업의 내실화는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 프로그램들을 알아볼까요?

 
 
<누리보듬> 사업단 운영

1. 추진기간 : 2011년 12월~지속

2. 조직구성 : 실무단, 자문단, 동주민센터

◆ 실무단

- 구 사업담당 및 사회복지 통합서비스 전문요원

- 5개 복지관(서대문, 이대, 홍은, 장애인, 노인)의 사례관리 담당

- 후원연결, 사례관리

◆ 자문단

- 지역사회복지 대표 협의체 위원

- 특정사례에 대한 자문역할

◆ 동 주민센터

- 동 주민센터 사회복지 업무 담당

- <100가정 보듬기> 신청 접수 및 추천서 작성 제출

- 결연가정 변동 보고


3.
운영방법

   ◆ 사례회의 개최

      - 실무단 및 정신, 치매, 청소년(어린이) 심리 상담, 방문간호 분야 시설 종사자 등 15인 이내 참여

      - 사례진행 보고, 사례종결 결정, 상황발생에 따른 대처 방안 협의

      - 월 1회 정기적 회의 개최 및 상황에 따른 수시 회의 개최

 

     ◆ 사례가정 배분

      - 추천기관별, 가구특성별, 행정동별로 배분기준 구분

      - 배분시 1차, 2차, 3차로 우선순위별로 순차적 배분


 
 
후원자 관리와 사례집 제작 및 배포

 후원자와 결연가정의 연대감 형성은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입니다. 결연가정의 현황을 이메일이나 유선을 통해서 후원자에게 수시로 알리는 방안을 추진 중이랍니다. 또한 기부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서 표창을 수여여하고, 홍보 책자 등에 후원자 명단을 게시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사례집을 제작하여 배포할 계획입니다. 사례집에는 결연된 100가정의 사연과 결연 전 ․ 후의 변화 내용을 수록할 예정입니다.

 2011년의 <100가정 보듬기> 사업성과 평가 결과 보고는 지난 2월 중에 열린 바 있습니다. 이처럼 올해의 사업성과 역시 연말에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우선 <누리보듬> 사업단 운영 결과 보고가 11월 중에 열릴 예정입니다. 이후의 추진 계획이 확정되면 다시 알려드릴게요. ^^

 

<100가정 보듬기> 사업에 따뜻한 관심이 이어지기를

 일회성 사업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난 성과를 되돌아보고, 또 이를 바탕으로 개선 사항을 점검하면서 보다 계획적인 복지 사업을 추진하는 서대문구의 모습이 참 보기 좋습니다. 물론 이런 복지 사업 추진에는 <100가정 보듬기>에 대한 많은 구민 여러분의 관심과 격려가 소중한 바탕이 되었지요. 앞으로도 서대문구의 복지 사업에 따뜻한 관심의 눈길을 주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100가정 보듬기> 사업으로 복지 사각 지대에 있는 틈새 가정에게 따뜻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글 :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자료 : 서대문구청 제공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