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 취약계층 접근성 향상을 위해 - 서대문보건소 홍은분소 개원 본문

보건의료 취약계층 접근성 향상을 위해 - 서대문보건소 홍은분소 개원

함께해요 서대문/기자단이 본 세상 2011. 3. 14. 16:50

지난 주, 봄이 오는 것처럼 따뜻한 빛이 내리쬐더니 역시나 봄은 그렇게 쉽사리 오는 게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 요 며칠입니다. 겨울이 다 지나가고 난 뒤에야 하는 말이지만, 올겨울은 유난히 추웠지요?^^ 추운 겨울에 경제적으로 보건의료에 있어 취약한 분들은 겨울 나기가 더욱 힘드셨을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봄이 오려면 조금 더 있어야 하겠지만, 이 분들께 전해드릴 따뜻한 소식을 하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3월 2일 개원한 서대문구 보건소 홍은분소 소식이에요! ^^ 서대문구 보건소 홍은분소는 그 동안 보건의료 취약계층의 접근성 향상을 위해 서대문구가 지난 5개월 동안 준비해 온 곳이라고 합니다. 서대문구 홍은분소의 개원으로 홍은 1동과 홍제 1동, 홍제 2동, 그리고 홍제 3동 지역 주민들이 양질의 보건의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지요~!






서대문구 보건소 홍은분소를 둘러보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접수 창구의 모습입니다. 작은 것 하나까지 세심하게 신경 썼다는 것이
접수대 뒷벽면의 건강수칙에서 드러나네요.

홍은분소를 이용하게 되는 홍은 1동, 홍제 1동, 홍제 2동, 홍제 3동의 주민은 전체 구민의 28.5%라고 합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 저소득 독거노인, 장애 등록자, 수급자, 다문화 가정 등 보건의료 취약 인구는 전체 취약인구의 28.9%를 차지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 분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었으니, 서대문구민으로써 반갑고 기쁜 마음이 가장 먼저 듭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친절한 의사선생님이 맞이해주시던 예방접종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홍은분소의 예방접종실의 모습과 1차 진료실에 계시던 김학준 선생님입니다. 의사선생님들을 보니 홍은분소를 찾은 사람들의 마음상태까지도 헤아리실 수 있을 것 같았답니다. ^^






세심한 의료서비스! 홍은분소의 매력 집중탐구




홍은분소의 주된 진료과목은 1차진료(내과), 예방접종(영유아, 성인, 간염접종 등), 물리치료이며 그 외에도 무료 부가서비스로 자동 유축기, 자동 안마기, 체지방 측정기 등이 운영되고 정신보건센터와 보건소가 정신의료, 결핵, 구강, 금연, 출산장려 상담실과 직접 화상으로 연결되어 진료와 상담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자동안마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리치료실에 있는 든든한 물리치료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혈압측정계


이로써, 그야말로 정성스러운 의료 서비스를 멀리 가지 않고, 무료 또는 저렴한 가격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처방전 수수료 500원이며(65세 이상, 기초수급자, 등록장애인은 무료), 물리치료 수수료는 1,600원(역시 65세 이상, 기초수급자, 등록장애인은 무료), 그리고 영유아접종은 수수료가 무료(B형 간염은 36개월 이후 유료)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설도 매우 깔끔하게 지어져 있었습니다. 편안히 진료를 기다릴 수 있는 공간과 깨끗한 화장실의 세면대도 보입니다. 2012년 상반기에 천연분소도 신축 개원하는 것이 서대문구의 목표라고 하니, 의료비를 경감시키고,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으로 건강증진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글 사진 블로그 시민기자 유지희


0 Comments
댓글쓰기 폼